20,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국내 어패럴 프린트 디자인 분석 - 2010년부터 2013년까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 Analysis for target age 20' & 30' women's apparel print design - Revolve around trend from 2010 to 2013 -원문보기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extile print designs for local apparel, and fashion trends. This was achieved by extracting trend key words and analyzing apparel textiles. The fashion trends and print trend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as projected by two ...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extile print designs for local apparel, and fashion trends. This was achieved by extracting trend key words and analyzing apparel textiles. The fashion trends and print trend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as projected by two trend forecasters, the Samsung Fashion Institute and First View Korea, were extracted for a comparative analysis. In terms of clothing patterns, a total of 1,582 print designs purchased by local apparel brands target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from print design companies including Italy's NEWAGE, MyDesign and England's Pattern, were analyzed. After classifying the designs according to the trend key words which had been extracted, the demands by season, trend dependency, and design preferences were analyzed to produce the following results. The major key words for textile print design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were Check & Stripe, Flower, Geometric, Natural, Ethnic, and Graphical. Patterns corresponding to those design key words were more prominent in recent designs. Considering the trends by season, the designs presented in the F/W season were found to be more likely to correspond to the trend key words than those in the S/S season. A general preference for nature-inspired designs was also found in the local print market.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extile print designs for local apparel, and fashion trends. This was achieved by extracting trend key words and analyzing apparel textiles. The fashion trends and print trend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as projected by two trend forecasters, the Samsung Fashion Institute and First View Korea, were extracted for a comparative analysis. In terms of clothing patterns, a total of 1,582 print designs purchased by local apparel brands target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from print design companies including Italy's NEWAGE, MyDesign and England's Pattern, were analyzed. After classifying the designs according to the trend key words which had been extracted, the demands by season, trend dependency, and design preferences were analyzed to produce the following results. The major key words for textile print designs from the 2010S/S season to the 2013F/W season were Check & Stripe, Flower, Geometric, Natural, Ethnic, and Graphical. Patterns corresponding to those design key words were more prominent in recent designs. Considering the trends by season, the designs presented in the F/W season were found to be more likely to correspond to the trend key words than those in the S/S season. A general preference for nature-inspired designs was also found in the local print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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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20, 30대를 타겟으로 하는 어패럴 브랜드가 프린트 회사인 이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으로부터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구매한 프린트 디자인 1,582점을 트렌드 예측기관인 삼성패션 연구소와 퍼스트 뷰 코리아에서 제시하는 해당 시즌의 트렌드와 비교 분석하여 국내 프린트 디자인과 트렌드와의 관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프린트 디자인과 트렌드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확인하여 프린트 디자인의 규모 있는 개발과 질적 향상 도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국내 프린트 디자인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트렌드 키워드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분류된 디자인에 관한 연구와 다양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의 프린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나아가 프린트 디자인의 내용적 측면인 모티브와 컬러에 관한 분석적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안한다.
본 연구는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프린트 디자인을 분석하여 국내 프린트 디자인과 트렌드와의 유기성을 확인하고, 체계적인 프린트 디자인 개발의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2012년 F/W 시즌의 패션트렌드는 먼저 퍼스트 뷰에서 제시하는 어둡고, 변칙적인 조합의 어우러짐을 중요한 포인트로 제안한다. 어둠은 우주의 이미지로 이어져 은하계, 운석, 빛의 효과들이 중요하게 사용되고, 실용성과 어우러져 새로운 도시룩을 표현한다.
키워드 Graphic은 퍼스트 뷰의 제시로 삼성패션의 Digital Tapestry의 내용을 포함한다. 그 특징은 모티브들이 환상적으로 변화되거나 실사에 가까운 질감을 재현한 디자인과 일상적인 소재들을 3D로 표현한 디자인이 Graphic 키워드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한 기관에서만 트렌드로 제시한 키워드도 있었으며, 같은 특성을 이야기하지만 다른 키워드로 표현된 경우도 있었다. 그러므로 두 기관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두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분류와 특성을 키워드로 추출하였다. 한 기관에서만 제시를 하고 있는 트렌드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 또한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국내 어패럴 브랜드에서 구매한 프린트 디자인 1,582개 중 추출된 키워드와 부합하는 디자인을 분류한다. 프린트 디자인 개발업체인 이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 3사이고, 2010년 S/S 시즌 191점, 2010년 F/W 시즌 108점, 2011년 S/S 시즌 229점, 2011년 F/W 시즌 213점, 2012년 S/S 시즌 318점, 2012년 F/W 시즌 218점, 2013년 S/S 시즌 158점, 2013년 F/W 시즌 147점으로 여덟 시즌 동안 총 1,582점이다.
Natural은 퍼스트 뷰의 키워드로 삼성패션에는 그 내용이 빠져 있지만, 2011년 F/W 시즌, 2012년 S/S 시즌에 이어 2013년 S/S 시즌, 2013년 F/W 시즌까지의 흐름과 연결성을 가진다. 또한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의 내용에 그 특징을 포함하고 있어서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Natural 키워드 그룹의 디자인은 기괴한 느낌의 동물을 표현하고, 어두운 색감을 활용해 음울함을 부각하고 뭉개진 듯 전개되는 플라워 디자인을 포함한다.
[Table 2]~[Table 5]에 사용된 “실질적으로 판매된 디자인”의 이미지는 프린트 생산 업체인 신우 텍스타일, 금원 텍스타일, 실트 나비, 미코 텍스타일, 세빈 텍스타일이 각 디자인의 지적 재산권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각 회사의 동의하에 디자인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두 예측 기관에서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프린트 트렌드를 분류·분석하여 통합된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감성 전달 위주의 이미지와 의복 착장 사진을 제외하고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제시하는 이미지 중에서 같은 내용의 이미지를 선별하였다. 선별된 이미지를 비교하였을 때 퍼스트 뷰의 이미지가 내용 전달에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였기 때문에 트렌드 예측기관의 이미지는 퍼스트 뷰에서 제시한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키워드에 부합되는 디자인을 분류한 후 판매율에 따른 시즌별 수요, 국내 프린트 디자인 트랜드 의존도 그리고 키워드별 판매율에 의한 프린트 디자인의 선호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단계별 과정은 [Fig.
연구의 첫 번째 단계는 시즌별로 트렌드를 설명하는 표현을 통합한 후, 빈도수(Lee & Yang, 2003)에 따라 최종적으로 시즌별 대표적인 키워드를 추출한다.
이상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여덟 시즌의 프린트 디자인을 각 키워드의 특성에 따라 시각적으로 분류하여 키워드 그룹으로 나누었고 이를 이미지에 따라 트렌드와 함께 분석하였다.
프린트 디자인 개발업체인 이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 3사이고, 2010년 S/S 시즌 191점, 2010년 F/W 시즌 108점, 2011년 S/S 시즌 229점, 2011년 F/W 시즌 213점, 2012년 S/S 시즌 318점, 2012년 F/W 시즌 218점, 2013년 S/S 시즌 158점, 2013년 F/W 시즌 147점으로 여덟 시즌 동안 총 1,582점이다. 자료 분류에 있어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패션디자인학과 교․강사 5명과 패션 디자인을 전공하는 석사 과정 2명, 박사 과정 5명의 대학원생 7명의 12명으로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 전공자 집단을 구성하여 자료를 분류하였다.
한편, 한 시즌에 포함된 각각 다른 키워드 그룹들은 두 가지 이유에서 분위기나 느낌 등이 서로 연결되기도 하였다. 첫 번째로는 시즌별로 제안되는 전반적인 트렌드이며, 두 번째로는 디자인 표현 기법이다. 트렌드와 각 시즌으로 나누어진 키워드 그룹들은 시즌별로 확연히 다른 분위기와 아이디어가 새롭게 제안되거나 소멸되기도 하였고, 자연스럽게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변화 과정과 흐름을 보였다.
본 장에서는 두 예측 기관에서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프린트 트렌드를 분류·분석하여 통합된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키워드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프린트 디자인의 경향은 패션트렌드와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지니므로 각 시즌별 패션트렌드와 함께 유기적으로 분석하여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또한 한 기관에서만 트렌드로 제시한 키워드도 있었으며, 같은 특성을 이야기하지만 다른 키워드로 표현된 경우도 있었다.
삼성패션에서 제시한 Small Scale과 퍼스트 뷰의 Geometry는 경계가 모호해진 체크와 스트라이프의 특징을 가지므로 Stripe & Check로 키워드를 제시하며, 그 특징은 작은 사이즈의 반복으로 에스닉 분위기를 나타낸다. 퍼스트 뷰의 Action Fantasy, Urban Mini Garden, 삼성패션의 Bewitched Nature의 특징들은 다양한 스킨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디자인과, 빛을 통한 상상 속의 자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작은 꽃 디자인이 있으므로 Natural로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Ethnic은 삼성 패션에서 제시한 Digital Tapestry의 그래픽적 직물 표현, Fantastic Blur의 이국적 자연과 디지털 프린트, 그리고 퍼스트뷰에서 제시한 Geometry의 기하학적 에스닉 표현, Contemporary Multy-Culture의 기하학적으로 표현된 페이질리, 다양한 문화와 패턴의 혼합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Ethnic을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의 내용을 각 시즌별로 표로 만들었다. 표에서 제시된 분류와 특성은 삼성 패션연구소와 퍼스트 뷰 코리아에서 사용한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객관성을 높였다. 키워드를 위하여 선정된 단어들은 추상적인 어휘의 사용을 자제하고,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단어를 선택하였다.
그러므로 두 기관을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두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분류와 특성을 키워드로 추출하였다. 한 기관에서만 제시를 하고 있는 트렌드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 또한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판단의 기준은 시즌의 패션 트렌드와 전 후 시즌의 프린트 트렌드의 흐름이다.
한편, 이 시즌별 백분율을 [Fig. 12]와 같이 연도별로 묶어 S/S 시즌과 F/W 시즌을 비교하였다. 2010년을 제외한 2011에서 2013년까지 3년간 추출된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이 S/S 시즌보다 F/W 시즌에 더 많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디자인은 프린트 디자인 개발 업체인 이탈리아의 NEW AGE, My Design, 영국의 Pattern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주재 에이전트 “임소영 디자인 스튜디오”를 통해서 국내에 유통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국내 어패럴 브랜드 35개사에서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여덟 시즌 동안 선택한 위 3사의 디자인 총 1,582점을 2장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트렌드 예측기관에서 제시한 이미지 중 가장 대표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세 개씩 선택하여 [Table 2]~[Table 5]로 나타내었다.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감성 전달 위주의 이미지와 의복 착장 사진을 제외하고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제시하는 이미지 중에서 같은 내용의 이미지를 선별하였다.
본 장에서는 국내 어패럴 브랜드 35개사에서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여덟 시즌 동안 선택한 위 3사의 디자인 총 1,582점을 2장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트렌드 예측기관에서 제시한 이미지 중 가장 대표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세 개씩 선택하여 [Table 2]~[Table 5]로 나타내었다.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감성 전달 위주의 이미지와 의복 착장 사진을 제외하고 삼성 패션과 퍼스트 뷰에서 제시하는 이미지 중에서 같은 내용의 이미지를 선별하였다. 선별된 이미지를 비교하였을 때 퍼스트 뷰의 이미지가 내용 전달에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였기 때문에 트렌드 예측기관의 이미지는 퍼스트 뷰에서 제시한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트렌드 예측기관의 자료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에 판매된 프린트 디자인을 적용하는 실증적 연구로 진행된다. 트렌드 연구의 자료 수집기간은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이며, 시즌별 소재 트렌드에 대한 객관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삼성 패션 연구소(www.samsungdesign.net)와 퍼스트 뷰 코리아(www.fistviewkorea.com)의 2개의 트렌드 예측기관의 자료를 선정하였다. 삼성 패션 연구소와 퍼스트 뷰 코리아의 선정 이유는 패션 흐름에 관한 전문화된 고급정보를 제공하며, 업계와 학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예측기관(Kim, 2001)으로서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프린트 회사인 New Age, My Design, Pattern이 국내 어패럴 브랜드에 판매한 프린트 디자인 1,582점을 S/S와 F/W 시즌으로 나누었다.
성능/효과
1. 트렌드 예측기관에서는 Stripe & Check, Flower, Geometric, Natural, Ethnic, Graphical 등 여섯 개로 축약할 수 있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제시되었다.
2. 1,582점의 프린트 디자인을 트렌드 예측기관 분석을 통해 추출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분류하였을 때, 트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이 근래에 올수록 점차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통해 국내 프린트 마켓이 트렌드를 따르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2]와 같이 연도별로 묶어 S/S 시즌과 F/W 시즌을 비교하였다. 2010년을 제외한 2011에서 2013년까지 3년간 추출된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이 S/S 시즌보다 F/W 시즌에 더 많았다.
3. 국내 20, 30대를 타겟으로 하는 어패럴 브랜드는 S/S 시즌에 더 많은 디자인을 구입하였으나, 트렌드와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은 S/S 시즌보다 F/W 시즌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F/W 시즌에 트렌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 여덟 시즌 중 구입 비율이 가장 높은 세 개의 키워드가 모두 Natural로 확인되었으며, 디자인 모티브에 있어서는 S/S 시즌에는 꽃, 나뭇잎 등의 식물 모티브, F/W 시즌에는 애니멀 스킨 등 동물 모티브가 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국내 프린트 마켓에서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 선호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13]과 같이 Check 12%, Pixel & Optical 26%, Drawing 34%, Abstract floral 26%로 나타났다. Drawing 그룹이 가장 수치가 높은데, 다른 키워드 그룹에서도 수채화나 붓터치 등 핸드드로잉 기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표현 기법 면에서 통일감이 나타났다.
트렌드 예측기관에서는 Stripe & Check, Flower, Geometric, Natural, Ethnic, Graphical 등 여섯 개로 축약할 수 있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제시되었다. 각 시즌 제시된 개별 트렌드 키워드들은 독립적인 영역을 갖고 있으나, 표현기법이나 추상적 분위기는 일관성 있게 담고 있었다. 또한 한 시즌 출현했다가 다음 시즌에 바로 사라지는 키워드가 있는가하면 여러 시즌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키워드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을 통해 트렌드의 유기적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시즌 제시된 개별 트렌드 키워드들은 독립적인 영역을 갖고 있으나, 표현기법이나 추상적 분위기는 일관성 있게 담고 있었다. 또한 한 시즌 출현했다가 다음 시즌에 바로 사라지는 키워드가 있는가하면 여러 시즌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키워드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을 통해 트렌드의 유기적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덟 시즌 중 구입 비율이 가장 높은 세 개의 키워드가 모두 Natural로 확인되었으며, 디자인 모티브에 있어서는 S/S 시즌에는 꽃, 나뭇잎 등의 식물 모티브, F/W 시즌에는 애니멀 스킨 등 동물 모티브가 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국내 프린트 마켓에서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 선호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2010년 S/S 시즌부터 2013년 F/W 시즌까지 여덟 시즌의 패션트렌드와 프린트 트렌드와의 분석을 통해서 시즌에서 제시하는 전반적인 트렌드의 분위기가 프린트 디자인에도 그대로 반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프린트 디자인은 패션트렌드를 직접적, 구체적, 시각적으로 반영하는 효과적인 표현 방법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이 여덟 시즌의 키워드별 판매율 가운데 가장 비율이 높은 키워드의 우선순위 3을 선정 하면 [Fig. 21]과 같이 2011년 F/W 시즌의 Natural 66%, 2012년 S/S 시즌의 57%, 2012년 F/W 시즌의 Natural 54%로 모두 Natural로 분석이 되었다.
1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10년 S/S 시즌 50%, 2010년 F/W 시즌 40%, 2011년 S/S 시즌 53%, 2011년 F/W 시즌 60%, 2012년 S/S 시즌 52%, 2012년 F/W 시즌 60%, 2013년 S/S 시즌 59%, 2013년 F/W 시즌 64%로 2010년 F/W를 제외하고는 판매된 디자인 중 추출된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이 50%를 넘었다. 추출된 키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은 각 시즌의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국내 패션 마켓의 프린트 디자인은 지속적으로 트렌드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근래에 올수록 트렌드 의존도가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시즌별로 제안되는 전반적인 트렌드이며, 두 번째로는 디자인 표현 기법이다. 트렌드와 각 시즌으로 나누어진 키워드 그룹들은 시즌별로 확연히 다른 분위기와 아이디어가 새롭게 제안되거나 소멸되기도 하였고, 자연스럽게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변화 과정과 흐름을 보였다.
키워드 Ethnic은 퍼스트 뷰의 제시로 삼성패션의 Paisley, Fokalonic의 중동 아시아, 이슬람 문화권의 페이즐리, 어두운 바탕의 패턴, 신비스럽고 음산한 분위기를 표현한 디자인을 공통으로 서술하고 있다. 퍼스트 뷰에서 제시한 Graphical의 특징과 삼성패션에서 제시한 Artistic Twisted의 수묵의 느낌, 물감의 번짐, 신비로움 등은 이번 시즌 패션 트렌드인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를 잘 드러내 준다. 삼성 패션에서 제시한 Mini Micro Pattern은 작은 크기의 지오메트리을 설명하고는 있지만, 그 내용은 전반 적인 트렌드와는 관계성이 적다고 판단하여 키워드 추출에서 제외하였다.
한편, 트렌드 키워드를 추출한 결과, Check & Stripe, Flower, Geometry, Natural, Ethnic, Graphical 여섯 개의 키워드로 축약할 수 있는 키워드가 반복 적으로 제시되고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국내 프린트 디자인과 트렌드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확인하여 프린트 디자인의 규모 있는 개발과 질적 향상 도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국내 프린트 디자인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트렌드 키워드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분류된 디자인에 관한 연구와 다양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의 프린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나아가 프린트 디자인의 내용적 측면인 모티브와 컬러에 관한 분석적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안한다.
NEW AGE사의 경우, 상해 Intertex 전시에도 참가하여 아시아 시장 공략에도 주력하고 있다. 국제적 측면과 국내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위 3사의 디자인은 본 연구의 자료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입한 디자인 가운데 트렌드와 부합하는 디자인의 비율은 S/S 시즌보다 F/W 시즌이 더 높은 것을 볼 때 국내 20, 30대를 타겟으로 하는 어패럴 브랜드는 F/W 시즌에 트렌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브랜드에서 판매를 위해 S/S 시즌에는 전략적으로 상품구색을 다양하게 하거나, 브랜드의 개성을 더 반영하고 있는 디자인을 S/S 시즌에 더 발주하는 등의 해석도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패션에서 소재의 역할은?
현대 패션에서 소재는 의상의 재료로서의 역할을 넘어 유행의 흐름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Yoon, 2012), 나아가 환경적인 문제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슈의 중심에서 소비자나 생산자 모두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패션에서 소재의 선택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 다양한 소재 중에서 프린트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은 패션기업과 디자이너들에게 소비자의 욕구를 기민하게 반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 시즌에 포함된 각각 다른 키워드 그룹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는 두 가지는?
한편, 한 시즌에 포함된 각각 다른 키워드 그룹 들은 두 가지 이유에서 분위기나 느낌 등이 서로 연결되기도 하였다. 첫 번째로는 시즌별로 제안되는 전반적인 트렌드이며, 두 번째로는 디자인 표현 기법이다. 트렌드와 각 시즌으로 나누어진 키워드 그룹들은 시즌별로 확연히 다른 분위기와 아이디어가 새롭게 제안되거나 소멸되기도 하였고, 자연스럽게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변화 과정과 흐름을 보였다.
패션에서 소재의 선택이란?
현대 패션에서 소재는 의상의 재료로서의 역할을 넘어 유행의 흐름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Yoon, 2012), 나아가 환경적인 문제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슈의 중심에서 소비자나 생산자 모두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패션에서 소재의 선택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 다양한 소재 중에서 프린트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은 패션기업과 디자이너들에게 소비자의 욕구를 기민하게 반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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