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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년 여성의 패션이미지 유형에 따른 디자인 요소와 특성
Fashion Image Types and Design Factors for Middle-aged Korean Wome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5, 2014년, pp.91 - 107  

정수인 (동서울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ursuit of current fashion trends and fashion image types of middle-aged women in Korea.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standards and properties of these different types of fashion images. The overall characteristics of middle-aged women and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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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방법에 있어서도 서로 상반된 개념의 형용사를 사용한 의미미분법을 보편적으로 사용해 왔는데 이 방법은 형용사어에 대한 평가자의 주관적인 사고가 작용하거나, 용어 자체의 이해가 부족할 때에는 패션이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의복을 입고 있는 사람의 전신사진을 자극물로 사용하여 개인의 패션이미지 특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인간의 주관적인 의식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는 Q방법론과 표적집단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을 적용하여 개인의 주관성을 바탕으로 한 패션이미지유형과 패션이미지 구성요소에 대한 심층적이며 질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한국 40, 50대 여성들이 인지하는 현재패션이미지와 추구패션이미지를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유형에 따라 구분되는 디자인 요소와 특성을 규명하여 중년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패션산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현대사회의 주 소비계층으로 떠오른 한국 40, 50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대표되는 현재패션이미지와 추구패션이미지의 유형 분류, 유형별 속성, 그리고 패션이미지 유형을 구분 짓는 디자인 요소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한국 중년 여성의 패션이미지 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유형의 디자인 구성요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준거의 틀을 도출하여 한 개인의 변화된 현재패션이미지와 추구패션이미지의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변수를 찾아낼 수 있었다. 이 변수를 이용하면 기존의 패션 브랜드들이 진행해온 방식인 브랜드 콘셉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하며 특정 패션 소비 집단들의 시대적 상황이나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패션 유형에 대해서도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 현대 사회의 주 소비계층으로 떠오른 신 중년들은 과거의 중년층과는 달리 의식수준과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삶의 질적 요구수준과 기대가 상승하면서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자 한다.22) 문화생활을 즐기고 건강관리를 하면서 나이 드는 것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현대의 중년 여성은 자아실현과 외모관리에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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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이미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개인이미지는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현상과 느낌,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준거체계로써, 자신에 대해 지각하는 모든 것과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태도나 느낌의 총체이며, 자기이미지(self-image)라고도 한다.5) 개인이미지는 비가시적인 이미지인 내적 이미지(internal image)와 가시적인 이미지인 외적 이미지(external image)로 구성된다. 내적 이미지란 개인의 내면에 형성되어 있는 본질적인 의식과 정서 등을 의미하고, 개인의 심리적, 정신적, 정서적인 특성 등이 고유하고 독특하게 형성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개인이미지란 무엇인가? 개인이미지는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현상과 느낌,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준거체계로써, 자신에 대해 지각하는 모든 것과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태도나 느낌의 총체이며, 자기이미지(self-image)라고도 한다.5) 개인이미지는 비가시적인 이미지인 내적 이미지(internal image)와 가시적인 이미지인 외적 이미지(external image)로 구성된다.
중년기는 어떠한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기인가? 중년기는 연령, 개인의 심리적·생물학적 과정, 사회적·역사적 배경에 의해 종합적으로 영향을 받는 가족생활주기 관점에서 자녀 양육 역할이 어느 정도 감소된, 노부모와 성장한 자녀의 중간에 위치한 세대이다. 인생의 성취감을 느끼는 시기인 반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성찰하는 과정에서 위기의식을 느낄 수도 있다.18) 최근 여성의 사회적 위상이 달라지면서 중년 여성의 자기 개념도 변화하여, 과거 아내와 어머니 역할에 충실하며 자신을 헌신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했던 전통적 개념과 달리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도전적으로 이끌어가고자 하는 적극적인 삶으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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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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