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및 교사가 보고한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와 관련요인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Reported by Parents and Teachers and Associating Fact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3, 2014년, pp.367 - 377  

여종일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경화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using parent and teacher ratings. The study also explored how children's individual factors were associated with their problems.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Korean version (SDQ-Kr) was complet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의 적응문제를 총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질문지를 사용하여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을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부모 및 교사가 보고하는 정서 및 행동문제의 정도에 따라 아동의 개인적 특성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일반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을 살펴보고, 부모와 교사가 평정한 아동의 문제에 관련된 개인적 변인들을 좀 더 통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의 적응문제를 총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질문지를 사용하여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을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부모 및 교사가 보고하는 정서 및 행동문제의 정도에 따라 아동의 개인적 특성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을 살펴보고, 부모 및 교사가 보고하는 정서 및 행동문제의 정도에 따라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과 같은 아동의 개인적 특성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주요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부모의 평정에서 정서 및 행동수준이 정상 및 위험군으로 분류된 아동집단 간에 아동의 개인적 특성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의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아동의 전반적 적응을 측정하는 도구로 비교적 간략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강점·난점 질문지를 일반아동에게 실시하여, 부모와 교사가 평정한 결과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정보제공자로써 부모와 교사의 유용성을 보여주며, 문제의 유형에 따른 차이에 대하여 고려할 것을 시사한다. 특히 아동의 과잉행동성에 비교하여, 정서문제에 대한 정보제공자들의 인식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더 나아가 부모 및 교사가 보고하는 정서 및 행동문제의 정도에 따라 아동의 개인적 특성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일반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정을 살펴보고, 부모와 교사가 평정한 아동의 문제에 관련된 개인적 변인들을 좀 더 통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적응문제에 대한 기본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원만한 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술의 정의는 무엇인가? 아동의 개인적 특성 중에서 사회적 기술 또한 원만한 적응을 위한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사회적 기술은 상대방과 조화를 유지하며 개인적 및 사회적 목표의 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사고 및 행동과 정서조절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Shafer, 202/205), 이러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할 경우에는 전반적인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다. 사회적 기술은 긍정적 반응을 가져오는 사회적 행동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표출되는 도구적 행동이며, 사회적 맥락에 따라 변화하며, 관찰가능한 행동 뿐 아니라 감정적 요소를 포괄하는 특성을 지닌다고 알려져 있다.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는 무엇을 통해 측정될 수 있는가?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는 부모, 교사, 아동 자신, 또래, 임상전문가를 비롯한 여러 출처를 통하여 측정될 수 있다. 선행 연구들은 아동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대한 포괄적이고 타당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제공자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Grigorenko et al, 2010; Hansen-Bauer et al.
아동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대한 포괄적이고 타당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제공자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0). 다양한 정보제공자가 필요한 이유로 한 명의 정보제공자가 아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각 정보제공자는 아동에 대해 독자적인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동을 이해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다르다고 보기 때문이다(Park et al.,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Achenbach, T. M., McConaughy, S. H., & Howell, C. T. (1987).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orrelations of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ogical Bulletin, 101(2), 213-232. 

  2. Ahn, J. S., Jun, S. K., Han, J. K., Noh, K. S., & Goodman, R. (2003). The development of a Korean version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42, 141-147. 

  3. Becker, A., Hagenberg, N., Roessner, V., Woerner, W., & Rothenberger, A. (2004). Evaluation of the self-reported SDQ in a clinical setting: Do self-reports tell us more than ratings by adult informants?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Suppl 2), 13, 8/17-8/24. 

  4. Bingham, C. R., Loukas, A., Fitzgerald, H. E., & Zucher, R. A. (2003). parental ratings of son's behavior problems in high-risk famili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80(3), 237-251. 

  5. Choi, J. O. (2011).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ADHD characteristics and social skill Levels of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265-278. 

  6. Dinnebeil, L. A., Sawyer, B. E., Logan, J., Dynia, J. M., Cancio, E., & Justice, L. M. (2013). Influences on the congruence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young children'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 144-152. 

  7. Efstratopoulou, M., Janssen, R., & Simons, J. (2012). Agreemnt among physical educators, teachers and parents on children's behaviors: A multitrait-multimethod design approach.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3, 1343-1352. 

  8. Ferdinand, R. F., Ende, J., & Verhulst, F. C. (2004). Parent-adolescent disagreement regarding psychopathology in adolescents from the general population as a risk factor for adverse outcom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3, 198-206. 

  9. Ferdinand, R. F., Ende, J., & Verhulst, F. C. (2006). Prognostic value of parent-adolescent disagreement in a referred sample.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5, 156-162. 

  10. Garber, J., Slyke, D. A., & Walker, L. S. (1998). Concordance between mothers' and children's reports of somatic and emotional symptoms in patients with recurrent abdominal pain or emotional disord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 381-391. 

  11. Goodman, A., Lamping, D. L., & Ploubidis, G. B. (2010).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 1179-1191. 

  12. Goodman, R. (1997).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A research not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5), 581-586. 

  13. Goodman, R. (2001).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ry, 49(11), 1337-1345. 

  14.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American Guidance Service. 

  15. Grigorenko, E. L., Geiser, C., Slobodskaya, H. R., & Francis, D. J. (2010). Cross-informant symptoms from CBCL, TRF, and YSR: Trait and method variance in a normative sample of Russian youths. Psychological Assessment, 22(3), 893-911. 

  16. Hanssen-Bauer, K., Langsrud, Q., Kvernmo, s., & Heyerdahl, S. (2010). Clinician-rated mental health in outpatient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services: Associations with parent, teacher, and adolescent rating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4(29), 1-12. 

  17. Harter, S. (1993). Causes and consequences of low self-esteem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R. Baumeister (Ed.), Self-esteem: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pp. 87-116). New York: Plenum Press. 

  18. Heo, S. Y., Kang, S. Y., Jung, J. E., & Park, J. Y. (2010).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ocial skill intervention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6, 43-72. 

  19. Hwang, H. J. (2006). Agreem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preschooler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10), 339-359. 

  20. Kim, H. J. (1996). The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social skill rating system. Jounral of Special Education. 17(1), 121-155. 

  21. Kim. H. K., Ahn, J. S., & Kim, M. H. (2012). Agreement between parent and teacher reports in clinical setting: Comparing SDQ-Kr with K-CBC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3(3), 127-133. 

  22. Kim, M. Y. & Seo, J. Y. (2010). Body image, self-esteem, and behavior problems of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ernal Child health, 14(1), 24-34. 

  23. Lee, E. J. (2007). The relationships of parental aggression to internalizing problems of children. Studies on Korean Youth, 18(2), 31-57. 

  24. Lee, H. S. & Chung, H. H. (2004). Effects of a School-Based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Shy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1), 79-100. 

  25. Lee, K. H., & Koh, J. Y. (2006). Self concept inventory. Seoul: Hakgisa. 

  26. Lee, Y. Y., Chong, H. S., Chong, M. N, & Yang, E. J. (2009). The role of self-regulation in the informant discrepancies in assessing children's psychological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95-412. 

  27. Loeber, R., Stouthamer-Loeber, M., & White, H. R. (1999). Developmental aspects of delinquency and internalizing problems and their association with persisted juvenile substance abuse between ages 7 and 18.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8, 322-332. 

  28. Meer, M. V., Dixon, A., & Rose, D. (2008). Parent and child agreement on reports of problem behavior obtained from a screening questionnaire, the SDQ.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7(8), 491-497. 

  29. Mesman, J., & Koot, H. M. (2000). Child-reported depression and anxiety in preadolescence: I. Associations with parent- and teacher-reported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9, 1371-1378. 

  30. Muris, P., Meesters, C., & Berg, F. (2003).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2(1), 1-8. 

  31. Park, H. I, Kim, J. M., Park, Y. C., Kim, S H., & Ahn, D. H. (2010).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n school children's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1(3), 161-167. 

  32. Park, H. J., Han, G. H., Park, S. R., Chang, M. N., & Chun, E. J. (2013). 0-8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and mothers' psychological states: Based on Boryung baby panel data.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1), 11-27. 

  33. Park, H. S., & Lee, S. G.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child relationship, social strengths and difficulties and ego-resilience of the preschool-aged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16(1), 31-47. 

  34. Percy, A., McCrystal, P., & Higgins, K. (2008).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adolescent self-report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24(1), 43-48. 

  35. Petermann, U., Petermann, F., & Schreyer, I. (2010). The German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26(4), 256-262. 

  36. Riso, D. D., Salcuni, S., Chessa, D., Raudino, A., Lis, A., & Altoe, G. (2010). The Strengths and Difficutlies Questionnaire (SDQ).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9, 570-575. 

  37. Roy, B. V., Veenstra, M., & Clench-Aas, J. (2008). Construct validity of the five-factor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SDQ) in pre-, early, an late adolesc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12), 1304-1312. 

  38. Ruchkin, V., Koposov, R., Vermeiren, R., & Schwab-Stone, M. (2011). The Strength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Russian validation of the teacher version and comparison of teacher and student reports. Journal of Adolescence, 35(1), 87-96. 

  39. Sanne, B., Torsheim, T., Heiervang, E., & Stormark, K. M. (2009).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anire in the Bergen Child Study: A conceptually and methodically motivated structural analysis. Psychological Assessment, 21(3), 352-364. 

  40. Schutz, P. A., & Perkrun, S. R. (Eds.) (2007). Emotion in education. Boston, MA: Academic Press. 

  41. Shaffer, D. R. (2002).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Childhood and Adolescence. Song Gil Yeon et al. translated (2005). Seoul: Cengage Learning. 

  42. Song, H. S., & Shin, H. S. (2014). A predictive model of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 1-10. 

  43. Song, S. M., & Kim, J. H. (2002).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about problem behavior of the children with ADHD and depression/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1), 859-869. 

  44. Stone, L., Otten, R., Engels, R., Vermulst, A., & Janssens, J. (2010).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rent and teacher versions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for 4- to 12-year-olds: A review.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ical Review, 13, 254-274. 

  45. Widenfelt, B. M., Goedhart, A. W., Treffers, P. D., & Goodman, R. (2003). Dutch version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2, 281-289. 

  46. Yang, s. J., Kim, J. M., Kim, S. W., Shin, I. S., & Yoon, J. S. (2006). Bullying and victimization behaviors in boys and girls at South Korean primary school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5(1), 69-77. 

  47. Ybrandt, H. (2008). The relation between self-concept and social function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31, 1-16. 

  48. Yoon, H. M. & Ryu, N. M. (2007). Effects of famiy function,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roblem behavior. Ko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3(Summer), 215-236. 

  49. Yuh, J. I., & Chung, M.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depressive symptoms: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self-worth in path analysi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10), 29-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