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4, 2017년, pp.197 - 212
노경란 (서울시 송파아이존)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supplement the limitations of the preliminary study and expand the use of the Child-Adolescent Functional Assessment Scale by providing standardized T-scores for measuring function in different areas, as well as guidelines for their interpretation. Methods: The Chil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 성과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그러나 정신건강 서비스, 특히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효과검증이나 비용-대비 효과성에 대해 증거에 기반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서비스 성과에 대한 평가는 임상적 치료에 대한 평가와 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평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임상적 치료에 대한 평가는 개인적 차원에서 증상 감소에 주로 초점을 두는 반면, 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 수준의 변화를 주 목표로 하는 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평가로 나눌 수 있다. | |
SFCES란? | 1) Hogwood 등2)은 아동청소년의 치료서비스 효과를 폭넓게 이해하고 검증하기 위한 모델로서 Symptom Functionining Consumer Environment System(SFCES)을 제시하였다. SFCES는 포괄적인 효과검증 모델로서 증상과 진단(symptoms and diagnoses),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기능(functioning), 소비자 관점(consumer perspectives), 아동 주요환경의 안정성(environments), 그리고 체계(systems)의 다섯 가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 |
CGAS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 국내의 정신보건영역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증상보다는 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지금까지 CGAS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CGAS는 전반적인 단일 점수로만 산출되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선별 목적 외에 아동의 전후 변화된 부분을 민감하고 간편하게 측정함으로써 사례관리나 치료계획에 도움을 주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척도가 부재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CGAS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어느 영역에서(가정, 학교, 또래관계 및 학업, 정서, 행동, 특수 영역), 어느 정도의 기능손상을 보이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도구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
Hoagwood K, Jensen PS, Petti T, Burns BJ. Outcomes of mental health car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 A comprehensive conceptual model.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1055-1063.
Jensen PS, Hoagwood K, Petti T. Outcomes of mental health car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I. Literature review and application of a comprehensive model.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1064-1077.
Bird HR, Yager TJ, Staghezza B, Gould MS, Canino G, Rubio-Stipec M. Impairment in the epidemiological measurement of childhood psychopathology in the communit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0;29:796-803.
Shaffer D, Gould MS, Brasic J, Ambrosini P, Fisher P, Bird H, et al. A children's global assessment scale (CGAS). Arch Gen Psychiatry 1983;40:1228-1231.
Barkley RA. Barkley functional impairment scale: children and adolescents (BFIS-CA). New York, NY: Guilford Press;201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IV.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Simeonsson RJ, Leonardi M, Lollar D, Bjorck-Akesson E, Hollenweger J, Martinuzzi A. Apply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 to measure childhood disability. Disabil Rehabil 2003;25:602-610.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children and youth version: ICF-CY.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2007.
Canino GJ, Fisher PW, Alegria M, Bird HR. Assessing child impairment in functioning in different contexts: implications for use of services and the classification of psychiatric disorders. Open J Med Psychol 2013;2:29-34.
Gold LH. DSM-5 and the assessment of functioning: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Disability Assessment Schedule 2.0 (WHODAS 2.0). J Am Acad Psychiatry Law 2014;42:173-181.
Hodges K. The Child and Adolescent Functional Assessment Scale (CAFAS). In: Maruish ME, editors. The use of psychological testing for treatment planning and outcome assessment. 3r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2004. p.405-441.
Brann P, Coleman G, Luk E. Routine outcome measurement in a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service: an evaluation of HoNOSCA. The Health of the Nation Outcome Scale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ust N Z J Psychiatry 2001;35:370-376.
Achenbach TM, Edelbrock CS.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1983.
Achenbach TM.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1991.
Oh KJ, Lee H, Hong KE, Ha EH.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Korea: Chung Ang Aptitude;1997.
Groth-Marnat G. Handbook of psychological assessment. 5th ed.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