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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선호도 조사에 의한 양말 디자인 개발
Socks Design Development Based on Design Preferences Research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4, 2014년, pp.76 - 90  

반서남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김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high-valued added socks by utilizing consumer design preference research in design. The study was performed by investigating literatures including previous studies, and researching the recognition and design preference of consumers. As a final step, socks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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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양말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감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세분화된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를 반영한 고부가가치 양말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양말의 범위는 길이가 긴 스타킹은 제외하고 양쪽으로 분리되며 길이가 짧은 삭스를 대상으로 하였고, 디자인 개발은 일상용 양말로 하였다.
  • 앞장에서 살펴 본 선호도 조사결과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양말 구매 시 관심도가 낮은 집단보다 특히 디자인을 중시하였고, 색상과 유행성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양말의 디자인을 중시하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위한 양말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 이미지에서는 전체적으로 단정한, 활동적인, 세련된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이들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였다. 여성이 남성보다 독특한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으나 독특한 이미지의 순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세련된 이미지와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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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말이란 무엇인가? 양말은 발을 보호하기 위하여 신발 안에 신는 것 으로 양쪽이 분리되며 무릎길이 정도까지의 짧은 것 은 삭스(socks), 그것보다도 긴 것은 스타킹(stocking)으로 구분한다.4) 우리나라에서는 예전부터 방 한이나 예의를 위해 맨발에 착용하던 버선을 한자로 말(襪)이라 했는데, 이는 헝겊으로 만들어 안에 솜을 넣어 신는 형태였다.
국내에서는 어떠한 양말 소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가? 특히 최근에는 셔닐, 앙고라, 아크릴 혼합물, 캐시미어 등의 새로운 소재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24) 국내외에서 기능성이 뛰어난 양말 소재가 앞 다투어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경 방이나 쌍방울, 효성, 한일합섬 등에서 항균성이 뛰어난 섬유나 다기능 복합섬유, 경량섬유 등 고감성 기능소재 를 개발하여 양말에 사용되고 있다.25) 해외사례를 보면, 미국의 Gold Toe사는 2007년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쿠 션감과 신축성을 지닌 스포츠 테크 삭스(Sport Tec Socks)를 개발하였다.
양말은 발을 감싸는 모양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양말은 발을 감싸는 모양에 따라 발가락과 발을 하나로 감싸는 일반적인 양말이 있고, 각각의 발가락 이 나뉘어진 발가락 양말(toe socks)이 있다. 벙어리 장갑처럼 엄지 발가락만 분리되는 양말도 있는데, 대 표적인 것이 일본의 전통적인 타비(tab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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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황연희 (2011. 4. 16.), "양말, 올 봄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 패션 채널, 자료검색일 2013. 6. 10,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bbs.php?tableinews&queryview&uid21402 

  2. 장혜정 (2013. 8. 9.), "패션의 완성은 양말, 양말에 패션을 더하다", 여성신문, 자료검색일 2013. 8. 20, http://www.womennews.co.kr/news/59885#.UjP2R3-wcdU 

  3. 무역위원회 (2011), "양말산업경쟁력조사", p. 3, 자료검색일 2013. 10. 3., http://www.ktc.go.kr/sub_frame.jsp?link_menu_id050203 

  4. 패션전문자료사전 (2011), 서울: 민중서관, p. 852. 

  5. "양말", 두산백과사전 두피디아, 자료검색일 2013. 7. 15., http://www.doopedia.co.kr/ 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51423 

  6. 김민자, 유현정 (2001), 양말과 스타킹의 조형성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 복식, 51(6), p. 130. 

  7. 신미숙, 최영자 (1994), 니트 소품업체의 디자인 현황에 관한 연구-대구지역의 양말과 장갑업체를 중심으로-, 산업미술 4, p. 158. 

  8. "메리야스", 두산백과사전 두피디아, 자료검색일 2013. 4. 6.,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698232 

  9. 장복진 (1975), 한국 양말공업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8. 

  10. 유현정 (2010), 양말과 스타킹, 서울: 이담북스, p. 26. 

  11. 이순홍, 김희정 (1996), 서양복식사에 나타난 양말 변천에 대한 연구, 생활문화연구, 10(1), p. 3. 

  12. 김민자, 유현정 (2001), 양말과 스타킹의 조형성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 복식, 51(6), p.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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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패션큰사전 (1999), 서울: 교문사, p. 597. 

  15. 패션큰사전 (1999), 서울: 교문사, p. 71. 

  16. 김광환 (2006), 색채 활성화에 대한 조형요소의 관계성 연구 -회화작품에서의 색채, 명암, 형태를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9(2), p. 89. 

  17. 방선희 (201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토털 패션 코디네이션 인식과 패션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22. 

  18. 이상헌 (2007), 창업 트렌드가 돈이다, 서울: 중앙경제평론사, p. 260. 

  19. 홍미희, op. cit., p. 33. 

  20. 김칠순, 남영미, 김현수 (1999), 국내 양말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디자인 선호도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4), p. 340. 

  21. 무역위원회 (2011), "양말산업경쟁력조사", p. 44, 자료검색일 2013. 10. 3., http://www.ktc.go.kr/sub_frame.jsp?link_menu_id050203. 

  22. 홍미희, op. cit., p. 14. 

  23. 무역위원회 (2011), "양말산업경쟁력조사", pp. 24-27, 자료검색일 2013. 10. 3., http://www.ktc.go.kr/sub_frame.jsp?link_menu_id050203. 

  24. 무역위원회 (2011), "양말산업경쟁력조사", pp. 37-41, 자료검색일 2013. 10. 3., http://www.ktc.go.kr/sub_frame.jsp?link_menu_id050203. 

  25. 한성지, 김이영 (2011), 패션디자인, 서울: 교학연구사, p. 144. 

  26. 이지은, 김정혜 (2013), 현대패션에 나타난 니트 패션에 관한 연구, 패션과 니트, 11(3), p. 97. 

  27. 오경화, 정삼호, 이현정 (2000), 의복색 선호를 중심으로 한 남자 대학생의 패션 관심도 및 성역할 태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3, p. 130. 

  28. 이부련, 조은영 (1996), 남, 여대학생의 의복태도 연구-의복관여, 정보원천사용, 상표충성도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5(5), p. 171. 

  29. 최은미 (2009), 브랜드 인지도와 패션관심도가 청소년의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캐주얼 브랜드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1. 

  30. 오경화, 정삼호, 이현정 (2000), 의복색 선호를 중심으로 한 남자 대학생의 패션 관심도 및 성역할 태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3, p. 137. 

  31. 임지영 (2012), 성인남성의 의복배색선호와 성격특성, 유행선도력 분석-인구통계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 포럼, 36, pp. 206-207. 

  32. 정삼호 (1984), 부산시 여대생의 의복관심과 패션디자인 선호도 조사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2(1), pp. 43-51. 

  33. 방선희 (201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토털 패션 코디네이션 인식과 패션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76. 

  34. 백형은, 김용숙 (2011),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패션감성 추구에 따른 토털 코디네이션 특성, 복식문화연구 19(6), p. 1175. 

  35. 윤미현, 김영신 (2007), 대형할인점 이용 소비자의 쇼핑동기에 따른 쇼핑결과, 한국소비문화학회지, 10(2), pp. 171-195. 

  36. 김칠순, 남영미, 김현수 (1999), 국내 양말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디자인 선호도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4), pp. 335-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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