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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4, 2014년, pp.91 - 105
이민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안민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s luxury goods market has expanded and has become more affordable, luxury consumption value has become more diversif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visible characteristics of luxury consumption by the degree of logo clarity, and to explain this classification in relation to personal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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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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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은 럭셔리 상품의 소비를 통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럭셔리 상품은 심볼의 가시성이 뛰어나고 타인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개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상징의 대표적 상품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많은 소비자는 럭셔리 브랜드 상품을 소유함으로써 타인에게 자신을 드러내는 상징적 수단을 충족시키고자 하며23), 개인은 럭셔리 상품의 소비를 통해 과시적 욕구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사회적으로 상류계급에 속하는 개인의 취향을 공유하고 있다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얻는다고 할 수 있다. Holt24)는 럭셔리 상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타인과 구별되는 것이며, 개인적 정체성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
럭셔리 쇼핑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는 신세대 명문가 여성들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
현대백화점 럭셔리 매거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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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a와 Zaikowsky는 럭셔리 제품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Nia와 Zaikowsky25)는 럭셔리 제품을 값이 비싸고 상류층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취향의 제품으로 정의하고 소비자가 지각하는 명품의 특성을 고가격과 브랜드명이라고 하였다. Silvestein과 Fiske26)은 명품을 소비자의 과시적 성향을 자극하는 전통적 명품(old luxury)과 소속집단에 대한 결속력과 자신에 대한 가치를 확인하는 신명품(new luxury)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이러한 럭셔리 브랜드의 이분법적 정의는 최근 럭셔리 소비에서 두드러지는 과시적 소비패턴의 양분화를 뒷받침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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