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 통계기반 선박사고 예방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eventive Index Based on the Statistical Data of Ship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3, 2014년, pp.247 - 252  

배준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융합학과) ,  이은방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박, 항해기술 발달과 더불어 안전에 대한 교육 및 법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사고가 발생하면 생명, 재산 그리고 환경적 재해가 수반하게 되므로 예방활동이 강조되고 그를 위한 정책적, 교육적, 법제적 노력에도 예방성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예방활동의 동기와 성과를 촉진하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시각적이고 정량적인 지수를 개발하여 선순환적인 예방문화를 구축하고자 선박사고 예방지수(PISA)와 예방수준(PLSA)을 개념화하고 정량화하였다. 선박사고 예방지수를 설계하기 위하여 지난 5년(2009~2013)간 국내에서 발생한 사고통계 자료를 4개 영역, 즉 교육, 기술, 단속, 정보영역으로 구조화하고 예방요소와 인자를 추출함으로써 지수를 정의하였다. 정의된 지수 산정에 필요한 평가모듈을 설계하였으며, 설계된 모듈을 이용하여 화물선, 여객선, 유조선, 예선, 어선을 대상으로 지수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선박사고 예방지수 결과를 통계적, 사례적으로 위험성(Risk)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선박사고 예방지수를 인증제도 등에 활용함으로써 선박별 맞춤형 성과기반 예방활동은 물론 예방중심의 안전문화 촉진과 선박사고 저감효과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facts that navigation technology and educational programs were developed, and that maritime law has been enforced strictly, the number of maritime accidents has not dropped significantly. Accident prevention is emphasized because of the extreme life, property, and environmental losse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다양한 해양 활동에 있어서 선순환적인 안전문화 구축에 기여할 수 있고, 선박사고 예방활동에 대한 참여 동기와 성과를 촉진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안전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 지수를 개발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수화의 장점과 활용처는 어떻게 되는가? 지수화는 다속성(Multi attribute)과 다기준 평가(Multi criteria evaluation)성에 의한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정성적 속성을 종합하여 비교예측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으로 미래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정책결정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상대적으로 비교 가능한 위험에 근거하여 지수화할 수 있으므로 안전분야에 실용성이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Chung et al.
선박사고 예방지수란 무엇인가? 선박사고 예방지수(Preventive Index of Ship Accidents, PISA)는 사고 발생억지를 위해 선박에서 수행한 예방 활동의 효과를 정량화한 것으로 값이 크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은 것을 의미한다. 지수는 0 ∼ 100의 값을 가지며 예방활동의 성과에 따라 지수 값이 변동된다.
선박사고 예방지수값의 범위는? 선박사고 예방지수(Preventive Index of Ship Accidents, PISA)는 사고 발생억지를 위해 선박에서 수행한 예방 활동의 효과를 정량화한 것으로 값이 크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은 것을 의미한다. 지수는 0 ∼ 100의 값을 가지며 예방활동의 성과에 따라 지수 값이 변동된다. 또한 선박사고 예방등급(Preventive Level of Ship Accidents, PLSA)은 예방지수 값을 일정 간격으로 구간화하여 예방활동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서 A ∼ D로 4등급화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Bae, J. K., Lee, E. B.(2013), "A Study on the Design of Preventive Index of Maritime Accidents",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ion of Navigation an Port Research Conference on 2014 October, pp. 34-39. 

  2. Chung, E. S. et al.(2008), "A Study on Fire Risk Analysis & Indexing of Buildings",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0, No. 4, pp. 93-104. 

  3. Det Norske Veritas(2003),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DNV Report No.30.7.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09), Development of Traffic Safety Policies for Halving Casualties on Korean Expressways. 

  5.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4), Maritime Accidents Statistics 2013, http://www.kmst.go.kr. 

  6. Tuovinen, P., Kostilainen, V., Hamalainen. A.,(1984), "Studies on Ship Casualties in The Baltic Sea", Baltic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ssion -Helsinki Commission-, No.11, pp. 1-95. 

  7. Sim, N. H., Joo, J. K. and Lee, E. B.(2012), "A Study on Safety Management System Evaluation Based on F.T.A.",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Conference on 2012 April, pp. 135-138. 

  8. Quinn, P. T., Scott, S. M.(1982), The Human Element in Shipping Casualties, Transportation Research Information Servic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