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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5, 2014년, pp.29 - 65
박유신 (서울교육대학교)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VCAE) seems to be the new paradigm for art education after postmodernism. Getting beyond the traditional art education, VCAE has expanded its scope of interest to include the visual environment that surrounds our life, thus pushing the boundary of art education beyond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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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문화교육은 미술교육의 범위를 어떻게 확장해왔는가? | 시각문화교육은 미술교육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시각문화교육은 전통적인 순수미술 중심의 미술교육에서 대중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시각적 생산물로, 서구-남성-엘리트 중심의 주류 미술에서 다양한 문화권과 소수자를 배경으로 한 시각문화로 그 관심의 폭을 확장하여 왔다. 또한 이를 교육과정에서 다룸에 있어서 미술 분과의 이론에 한정하지 않고 시각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맥락 및 학문 영역에 이르기까지 반영할 것을 강조하였다. | |
시각성이란 무엇인가? | 시각문화교육의 교육적 관심의 핵심은 ‘시각성’ 이라는 단어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다. ‘시각성’ 은 순수한 물리적이고 생리적인 시각을 넘어선, 사회화된 지식을 말한다. 노먼 브라이슨은 시각성을 문화적인 구성물을 만드는 언설의 총체라고 설명한다. | |
시각문화교육은 어떻게 탄생하였는가? | 시각문화교육(Visual Culture Art Education, VCAE) 역시 특정한 시대적 배경의 산물이다. 시각문화교육은 1960년대 이후의 일련의 진보적인 학문적 분위기 아래에서 탄생하였다. 직접적으로는 1970년대 이후의 신미술사학 및 영국 버밍엄 대학의 현대문화 연구소(CCCS)를 중심으로 한 ‘문화연구’ 등의 학문적 동향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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