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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멀티 센서 퓨전을 이용한 실시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Realtime 3D Character Animation Through Multi Sensor Fus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7 Apr. 27, 2017년, pp.24 - 25  

성만규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모바일공학전공) ,  손영우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모바일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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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3차원 뎁스 센서의 등장은, 3차원 캐릭터가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애니메이션되도록 하였다. 하지만, 센서에 따라, 공간상의 뎁스를 얻는 방식이 다르며, 이 결과 캡처를 가능하는 센싱영역 또한 뎁스의 종류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여 왔다. 본 논문은 두 가지 방식의 멀티의 센서를 결합하여, 동시에 실시간으로 사용함으로서, 하나의 센서만을 사용했을 경우 얻을 수 없는 조인트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서, 자세한 캐릭터에 대한 스켈레톤을 애니메이션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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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정보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도록 3차원 캐릭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생성 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각 뎁스 센서의 장점을 결합한 센서 퓨전 방식을 이용하여 하나의 센서만을 이용했을 경우 얻을 수 없었던 복잡한 움직임을 캡처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센서를 동시에 사용하여 각 센서 로부터 얻은 정보를 결합하여 BVH 스켈레톤은 실시간으로 애니메이션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두 가지의 센서는 Asus사의 Xtion pro 센서와 Intel의 Realsensor이다.
  • 본 연구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뎁스센스를 동시에 이용하여 세밀한 3차원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하였 다. 본 연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근거리 센서와 중거리 센서의 물리적 위치를 서로간의 간섭을 최소화하도록 위치시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뎁스센스를 동시에 이용하여 세밀한 3차원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하였 다. 본 연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근거리 센서와 중거리 센서의 물리적 위치를 서로간의 간섭을 최소화하도록 위치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추후 다양한 실험을 통해 최적의 위치를 파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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