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원 추천시스템이 온라인 디지털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Impact of Music Recommender Systems on Online Digital Music Rankings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6 no.3, 2014년, pp.49 - 68  

김현모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용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박재홍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다수의 국내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들은 음원 판매 활성화 방책의 일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국외의 경우와 다르게, 우리나라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은 독자적인 기준으로 추천 음원을 선정하고 있으며, 추전 음원의 선정 기준 및 절차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2년 11월부터 약 한달 간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등록되어 있는 1위부터 100위까지의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먼저,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추천 음원의 노출 위치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추천 음원이 제공되는 서비스 구조를 확인하였다. 셋째, 기획사에 따른 추천 음원 분포를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 내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실증적인 분석 방법으로 확인 하였다. 첫째, 음원차트의 동일 비동일 진입 시기에 따라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둘째,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추천 받은 음원이 음원차트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시기 및 순위를 확인하였다. 넷째, 음원차트 상위권 순위에 분포되어 있는 추천 음원의 비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현행 및 현상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또한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내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음원 추천시스템 악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음원차트의 공정성을 확보하고자하는 것에 산업적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consumers have increasingly preferred to digital real-time streamlining and downloading to listen to music because this is convenient and affordable for the consumers. Accordingly, sales of music in compact disk formats have steadily declined. In this regards, online digital music has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출․제공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추천 음원은 어떻게 선정 되는지 살펴본다. 둘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밝힐 것이다.
  • 둘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밝힐 것이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비교를 통해 추천 음원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서 음원 추천시스템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첫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공정성 여부를 확인한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출․제공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추천 음원은 어떻게 선정 되는지 살펴본다.
  • 더 나아가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 내에서 어떠한 파급력을 갖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음원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음원차트의 동일․비동일 진입 시기에 따라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 둘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은 인기도를 나타내는 음원차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해 보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어떠한 파급력을 갖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을 선정하였고, 약 한 달간 일간 음원차트의 1위부터 100위까지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 이러한 목적에 따라서 진행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이 가진 공정성 및 파급력에 대하여 학술적, 산업적 의의를 제시 하고자 한다.
  • 분석 5-음원차트의 추천 음원 분포 분석 앞서 수행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미추천 음원 보다 상대적으로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등록되어 있으며, 순위변화 추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에는 이러한 추천 음원은 일간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추천 음원은 어떻게 선정 되는지 살펴본다. 둘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밝힐 것이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비교를 통해 추천 음원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서 음원 추천시스템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시스템은 무엇인가? , 2002). 추천시스템이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방대한 상품들 중에 고객의 취향이나 관심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천시스템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상품검색에 대한 고객의 노력을 줄여 주고, 해당 사이트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켜 준다(Kim et al.
음원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편승효과는? 다양한 상품 중에 음원은 편승효과가 강력한 상품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Leibenstein, 1950; Towse, 1992). 다시 말해, 음원 소비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 있는 음원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음원의 발매 초기 성과가 음원의 궁극적인 흥행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임성준, 윤문수, 2007). Strobl and Tucker (2000)의 연구에 따르면, 음원의 발매 초기 성과는 편승효과로 인하여 음원의 궁극적인 흥행성과에 이른다고 하였다.
추천시스템의 장점은? 추천시스템이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방대한 상품들 중에 고객의 취향이나 관심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천시스템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상품검색에 대한 고객의 노력을 줄여 주고, 해당 사이트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켜 준다(Kim et al.,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