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국내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들은 음원 판매 활성화 방책의 일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국외의 경우와 다르게, 우리나라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은 독자적인 기준으로 추천 음원을 선정하고 있으며, 추전 음원의 선정 기준 및 절차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2년 11월부터 약 한달 간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등록되어 있는 1위부터 100위까지의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먼저,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추천 음원의 노출 위치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추천 음원이 제공되는 서비스 구조를 확인하였다. 셋째, 기획사에 따른 추천 음원 분포를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 내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실증적인 분석 방법으로 확인 하였다. 첫째, 음원차트의 동일 비동일 진입 시기에 따라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둘째,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추천 받은 음원이 음원차트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시기 및 순위를 확인하였다. 넷째, 음원차트 상위권 순위에 분포되어 있는 추천 음원의 비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현행 및 현상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또한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내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음원 추천시스템 악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음원차트의 공정성을 확보하고자하는 것에 산업적 의의를 가진다.
대다수의 국내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들은 음원 판매 활성화 방책의 일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국외의 경우와 다르게, 우리나라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은 독자적인 기준으로 추천 음원을 선정하고 있으며, 추전 음원의 선정 기준 및 절차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2년 11월부터 약 한달 간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등록되어 있는 1위부터 100위까지의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먼저,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추천 음원의 노출 위치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추천 음원이 제공되는 서비스 구조를 확인하였다. 셋째, 기획사에 따른 추천 음원 분포를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 내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실증적인 분석 방법으로 확인 하였다. 첫째, 음원차트의 동일 비동일 진입 시기에 따라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둘째,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추천 받은 음원이 음원차트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시기 및 순위를 확인하였다. 넷째, 음원차트 상위권 순위에 분포되어 있는 추천 음원의 비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현행 및 현상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또한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내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음원 추천시스템 악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음원차트의 공정성을 확보하고자하는 것에 산업적 의의를 가진다.
These days, consumers have increasingly preferred to digital real-time streamlining and downloading to listen to music because this is convenient and affordable for the consumers. Accordingly, sales of music in compact disk formats have steadily declined. In this regards, online digital music has be...
These days, consumers have increasingly preferred to digital real-time streamlining and downloading to listen to music because this is convenient and affordable for the consumers. Accordingly, sales of music in compact disk formats have steadily declined. In this regards, online digital music has become a new communication channel to listen musics, where digital files can be delivered over various online networks to people's computing devices. The majority of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has Music Recommender Systems for sales of digital music on their websites. Music Recommender Systems are parts of information filtering systems that provide the ratings or preferences that users give to music. Korean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have Music Recommender Systems. But those online music distributors didn't provide any rules or clear procedures that recommend music. Therefore, we raise important questions as follows: "Is Music Recommender Systems Fair?", "What is the impact of Music Recommender Systems on online music rankings and sales?" While previous studies have focused on usefulness of Music Recommender Systems, this study investigates not only fairness of Current Music Recommender Systems but also Relationship between Music Recommender Systems and online Music Charts. This study examines these issues based on Bandwagon effect, ranking effect, Slot effect theories. For our empirical analysis, we selected the most famous five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in terms of market shares. We found that all recommended music is exposed to the top of 'daily music charts' in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websites. We collected music ranking data and recommended music data from 'daily music chart' during a one month. The result shows that online music recommender systems are not fair, since they mainly recommend particular music that supported by a specific music production company. In addition, the recommended music are always exposed to the top of music ranking charts. We also find that recommended music usually appear at the top 20 ranking charts within one or two days. Also, the most music in the top 50 or 100 ranks are the recommended music. Moreover, recommended music usually remain the ranking charts more than one month while non-recommended music often disappear at the ranking charts within two week. Our study provides an important implication to online music industry. Because music recommender systems and music ranking charts are closely related, music distributors may improperly use their recommender systems to boost the sales of music that related to their own companies. Therefore,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 must clearly announce the rules and procedures about music recommender systems for the better music industry.
These days, consumers have increasingly preferred to digital real-time streamlining and downloading to listen to music because this is convenient and affordable for the consumers. Accordingly, sales of music in compact disk formats have steadily declined. In this regards, online digital music has become a new communication channel to listen musics, where digital files can be delivered over various online networks to people's computing devices. The majority of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has Music Recommender Systems for sales of digital music on their websites. Music Recommender Systems are parts of information filtering systems that provide the ratings or preferences that users give to music. Korean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have Music Recommender Systems. But those online music distributors didn't provide any rules or clear procedures that recommend music. Therefore, we raise important questions as follows: "Is Music Recommender Systems Fair?", "What is the impact of Music Recommender Systems on online music rankings and sales?" While previous studies have focused on usefulness of Music Recommender Systems, this study investigates not only fairness of Current Music Recommender Systems but also Relationship between Music Recommender Systems and online Music Charts. This study examines these issues based on Bandwagon effect, ranking effect, Slot effect theories. For our empirical analysis, we selected the most famous five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in terms of market shares. We found that all recommended music is exposed to the top of 'daily music charts' in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s' websites. We collected music ranking data and recommended music data from 'daily music chart' during a one month. The result shows that online music recommender systems are not fair, since they mainly recommend particular music that supported by a specific music production company. In addition, the recommended music are always exposed to the top of music ranking charts. We also find that recommended music usually appear at the top 20 ranking charts within one or two days. Also, the most music in the top 50 or 100 ranks are the recommended music. Moreover, recommended music usually remain the ranking charts more than one month while non-recommended music often disappear at the ranking charts within two week. Our study provides an important implication to online music industry. Because music recommender systems and music ranking charts are closely related, music distributors may improperly use their recommender systems to boost the sales of music that related to their own companies. Therefore, online digital music distributor must clearly announce the rules and procedures about music recommender systems for the better music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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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출․제공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추천 음원은 어떻게 선정 되는지 살펴본다. 둘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밝힐 것이다.
둘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밝힐 것이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비교를 통해 추천 음원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서 음원 추천시스템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공정성 여부를 확인한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출․제공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추천 음원은 어떻게 선정 되는지 살펴본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 내에서 어떠한 파급력을 갖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음원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음원차트의 동일․비동일 진입 시기에 따라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둘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은 인기도를 나타내는 음원차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어떠한 파급력을 갖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을 선정하였고, 약 한 달간 일간 음원차트의 1위부터 100위까지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서 진행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이 가진 공정성 및 파급력에 대하여 학술적, 산업적 의의를 제시 하고자 한다.
분석 5-음원차트의 추천 음원 분포 분석 앞서 수행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미추천 음원 보다 상대적으로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등록되어 있으며, 순위변화 추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에는 이러한 추천 음원은 일간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가설 설정
그리고 추천 음원은 어떻게 선정 되는지 살펴본다. 둘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밝힐 것이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비교를 통해 추천 음원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서 음원 추천시스템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갖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를 분석하였다. 보다 정확한 비교․분석을 위하여 동일한 시점에 음원차트에 진입한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을 선택하여 순위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7일부터 12월 8일까지약 한달 간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등록되어 있는 1위부터 100위까지의 음원과 추천 음원을 1일 2회씩 오전, 오후로 구분하여 각각 수집하였다.
중복 추천 음원과 단일 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 분석을 위하여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4곳, 3곳, 2곳에서 동시에 중복으로 추천된 음원과 단 1곳의 사이트에서 추천된 음원을 선별하였다. 그리고 중복으로 추천된 음원은 사이트별 음원 순위를 평균화 한 후, 단일 추천 음원의 순위와 비교․분석하였다.
하지만 온라인 추천시스템의 현행 및 현상에 대하여 실증적인 분석 방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드문 편이다. 그리고 편승효과, 랭킹효과, 슬롯효과를 근간으로 추천 음원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추천 음원의 특성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많은 학자들로부터 진행되고 있는 추천 시스템의 개인 맞춤화 관련 연구를 지지한다.
셋째, 추천 받은 음원이 음원차트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시기 및 순위를 확인하였다. 넷째, 음원 차트 상위권 순위에 분포되어 있는 추천 음원의 비율을 확인하였다.
둘째,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을 선정하였고, 약 한 달간 일간 음원차트의 1위부터 100위까지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먼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적 특징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추천 음원의 노출 위치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추천 음원이 제공되는 서비스 구조를 확인하였다.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갖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를 분석하였다. 보다 정확한 비교․분석을 위하여 동일한 시점에 음원차트에 진입한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을 선택하여 순위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갖는 영향력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추천 음원의 진입 기간 및 진입 순위를 분석하였다. 보다 정확한 추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추천 시점에 따라서 3가지 그룹으로 분류 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첫 번째 그룹은 음원차트 진입 전에 추천된 음원들이며, 두 번째 그룹은 음원차트 진입 당일 추천된 음원들이고, 세번째 그룹은 음원차트 진입 후에 추천된 음원들이다.
사이트별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시각 화된 그래프를 이용하여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일간 음원차트 순위 변화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 간의 순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인지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수행하였다.
첫째, 추천 음원의 노출 위치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추천 음원이 제공되는 서비스 구조를 확인하였다. 셋째, 기획사에 따른 추천 음원 분포를 확인하였다.
둘째,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셋째, 추천 받은 음원이 음원차트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시기 및 순위를 확인하였다. 넷째, 음원 차트 상위권 순위에 분포되어 있는 추천 음원의 비율을 확인하였다.
수집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간 음원차트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음원에 대한 추천여부를 확인하였으며, 특정일을 기준으로 일간 음원차트의 추천 음원 분포 현황을 처럼 도출 하였다.
위의 분석과는 다르게, 음원차트 진입 시기를 고려하지 않고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각각 음원 순위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갖는 영향력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추천 음원의 진입 기간 및 진입 순위를 분석하였다. 보다 정확한 추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추천 시점에 따라서 3가지 그룹으로 분류 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의 일간 음원차트에서 동일한 시점에 동일한 음원이 중복으로 추천되는 경우가 존재하였다. 음원차트에서 추천 음원이 가진 영향력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 하였다.
따라서 해당 음원 추천시스템은 공정성을 바탕으로 추천 음원을 선정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사에 따른 추천 음원 분포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공정성 여부를 확인한다. 다시 말해,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출․제공되는지 확인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 내에서 어떠한 파급력을 갖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음원과 음원차트 간의 관계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음원차트의 동일․비동일 진입 시기에 따라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둘째,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의 순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먼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적 특징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첫째, 추천 음원의 노출 위치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추천 음원이 제공되는 서비스 구조를 확인하였다. 셋째, 기획사에 따른 추천 음원 분포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의 추진아래 설립된 가온차트는 국내 음악 산업 발전과 공정성을 담보로 하는 공인된 음원차트를 제공하고 있다. 가온차트에서 제공되는 음원차트의 순위는 본 연구의 대상인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의 음원차트 순위 및 음원 매출액의 결과를 기반으로 형성된다(가온차트, 2013). 따라서 각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에 대한 공정성 문제는 가온차트의 공정성 훼손으로 이어진다.
데이터 수집대상은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가 국회에 보고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제공 업체 매출액 현황’ 자료를 기준으로 국내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의 ‘일간 음원차트’에 등록된 1위부터 100위까지의 순위 음원 및 모든 추천 음원을 수집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은 음원차트에 등록된 전곡의 음원을 순위 순서대로 간편하게 들을 수있는 ‘음원차트 전곡듣기’ 또는 ‘TOP 100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경우,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추천 음원을 위치하여 노출시키고 있다(2013. 8. 1. 기준,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경우, 추천 음원이 순위의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음원차트 내부에 추천 음원을 위치하여 노출시키고 있다(2013. 8. 1. 기준,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이 음원차트에서 어떠한 파급력을 갖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을 선정하였고, 약 한 달간 일간 음원차트의 1위부터 100위까지 음원과 추천 음원을 수집하였다. 먼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적 특징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중복 추천 음원과 단일 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 분석을 위하여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4곳, 3곳, 2곳에서 동시에 중복으로 추천된 음원과 단 1곳의 사이트에서 추천된 음원을 선별하였다. 그리고 중복으로 추천된 음원은 사이트별 음원 순위를 평균화 한 후, 단일 추천 음원의 순위와 비교․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사이트별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시각 화된 그래프를 이용하여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일간 음원차트 순위 변화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 간의 순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인지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5곳의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구조를 분석한 결과, 모든 사이트들은 공통적으로 ‘일간 음원차트’ 에서 추천 음원을 1위보다 상위에 노출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 상위권 순위에 상당수의 추천 음원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가, 나, 다, 라, 마의 일간 음원차트 20위 이내에 40%~50%정도의 추천 음원이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일간 음원차트 10위 이내에서는 추천 음원 분포 비율은 최대 70%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반드시 1.
첫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은 어떠한 기준과 절차로 추천 음원을 선정하고 있는지 소비자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둘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은 인기도를 나타내는 음원차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제공하는 음원차트 전체듣기 서비스는 추천 음원을 의도적으로 우선 제공하려는 성향이 있다. 또한 개별 사이트 마다 특정 기획사의 음원만을 다수 추천함에 따라 추천 음원 선정에 대한 내부 기준 및 절차는 편파적인 성향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반드시 1.09일 이내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처음 진입하게 되며, 추천 음원의 상당수가 음원차트 20위권 내에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추천 음원의 선정 기준 및 절차를 소비자에게 제시하지 않는 음원 추천시스템은 공정성 여부에 의혹이 제기 될 수 있으며, 악용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음원차트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음원차트의 공정성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가, 나, 다, 라, 마의 일간 음원차트 20위 이내에 40%~50%정도의 추천 음원이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일간 음원차트 10위 이내에서는 추천 음원 분포 비율은 최대 70%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추천 음원의 선정 기준 및 절차를 소비자에게 제시하지 않는 음원 추천시스템은 공정성 여부에 의혹이 제기 될 수 있으며, 악용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음원차트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음원차트의 공정성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추천 음원은 추천시기에 따라, 추천의 효과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의 영향력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 5-음원차트의 추천 음원 분포 분석 앞서 수행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미추천 음원 보다 상대적으로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등록되어 있으며, 순위변화 추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에는 이러한 추천 음원은 일간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분석 결과,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5곳의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는 유의확률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표 4> 음원차트 상위권의 추천 음원 분포
분석 결과,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 상위권 순위에 상당수의 추천 음원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가, 나, 다, 라, 마의 일간 음원차트 20위 이내에 40%~50%정도의 추천 음원이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 중복 추천 음원과 단일 추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그림 5>처럼 사이트 4곳 동시 추천, 3곳 동시 추천, 2곳 동시 추천 그리고 단일추천 순으로 해당 음원의 순위 하락세가 느린 것으로 확인되 었다.
분석 결과, 처럼 모든 추천 음원은 1.09일 이내에 반드시 해당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진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9일 이내에 반드시 해당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진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음원차트 진입 전 추천을 받은 음원은 다른 그룹의 음원보다 음원차트에 처음 진입하는 순위가 상대 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특히 사이트 가의 경우, 음원차트에 진입하기 전에 추천을 받은 모든 음원은 평균 0.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음원차트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음원차트 진입 전에 특정 음원이 추천되면 반드시 단기간에 음원차트에 진입 하게 되고, 더 나아가 음원차트 상위권 순위에 처음으로 진입하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추천 음원은 추천시기에 따라, 추천의 효과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의 영향력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적 기여도 관점에서 볼 때, 음원 추천 시스템이 온라인 디지털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확인함으로서 잘못된 추천시스템 운영은 음원차트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문제는 해당 사이트의 소비자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라의 경우, 추천 음원으로 기획사 D의 음원이 가장 많이 선정(36%) 되었으며, 다른 기획사 음원은 보다 낮은 비율로 선정되었다.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마의경우, 추천 음원으로 기획사 A의 음원이 가장 많이 선정(22%)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들은 특정 기획사의 음원을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추천하는 양상을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 마의경우, 추천 음원으로 기획사 A의 음원이 가장 많이 선정(22%)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들은 특정 기획사의 음원을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추천하는 양상을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중복 추천 음원과 단일 추천 음원의 집단 간 분석을 수행한 결과, t 값은 약 10.59이며 유의확률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Chen(2009)는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순위와 다운로드 횟수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즉, 상위권 순위의 상품 일수록 소비자에게 더 많은 관심을 받기 때문에 판매량은 증가하고, 하위권 순위의 상품 일수록 기하급수적으로 판매량은 줄어든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렇듯 판매순위와 판매 간의 관계는 이미 많은 학자들로부터 연구되어 입증되었다(Ghevalier and Goolsbee, 2003; Chen, 2009; Brynjolfsson et al.
또한 동시에 많은 사이트에 추천된 음원일수록 상위권 순위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러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에서 동시에 추천된 음원일수록 음원차트의 상위권 순위에서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순위가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중복 추천 음원과 단일 추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그림 5>처럼 사이트 4곳 동시 추천, 3곳 동시 추천, 2곳 동시 추천 그리고 단일추천 순으로 해당 음원의 순위 하락세가 느린 것으로 확인되 었다. 또한 동시에 많은 사이트에 추천된 음원일수록 상위권 순위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은 공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은 음원차트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일까?”본 연구에서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가 보유한 음원 추천시스템의 공정성 여부와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파급력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은 어떠한 기준과 절차로 추천 음원을 선정하고 있는지 소비자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둘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 사이트의 음원 추천시스템은 인기도를 나타내는 음원차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음원 추천시스템으로부터 선정된 추천 음원은 음원차트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천 음원과 미추천 음원의 순위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모든 사이트에서 동시에 중복 추천된 음원과 단일 추천된 음원 간의 순위 변화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하지만 추천 음원은 음원차트 내부 그리고 1위 보다 상위에 위치하지 않아야 하며, 추천 음원은 의도적으로 제공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공정한 추천 기준을 가진 다양한 추천시스템이 보편화 되어 추천시스템의 고유한 특성을 악용하는 사례는 없어야 할 것이다.
첫째, 음원차트의 음원 데이터 수집기간은 한달 정도이므로 추천 음원의 장기간 특성을 확인 하지 못하였다. 둘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존재하는 순위 음원 및 추천 음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유통 사이트의 일간 음원차트에 존재하는 순위 음원 및 추천 음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장기간 동안 다양한 음원 차트의 순위 음원 및 추천 음원을 대상으로 한불균형 패널 데이터를 구성하고 Econometrics 분석을 수행하여 음원 추천시스템이 음원차트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 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시스템은 무엇인가?
, 2002). 추천시스템이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방대한 상품들 중에 고객의 취향이나 관심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천시스템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상품검색에 대한 고객의 노력을 줄여 주고, 해당 사이트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켜 준다(Kim et al.
음원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편승효과는?
다양한 상품 중에 음원은 편승효과가 강력한 상품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Leibenstein, 1950; Towse, 1992). 다시 말해, 음원 소비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 있는 음원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음원의 발매 초기 성과가 음원의 궁극적인 흥행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임성준, 윤문수, 2007). Strobl and Tucker (2000)의 연구에 따르면, 음원의 발매 초기 성과는 편승효과로 인하여 음원의 궁극적인 흥행성과에 이른다고 하였다.
추천시스템의 장점은?
추천시스템이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방대한 상품들 중에 고객의 취향이나 관심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천시스템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상품검색에 대한 고객의 노력을 줄여 주고, 해당 사이트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켜 준다(Kim et 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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