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연구는 주로 크라우드펀딩의 도입을 위한 방안, 정책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나, 본 연구는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분류하고 각 요인의 중요성을 제시하여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의 유형자원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고려하고 (2) 기업의 경영능력에는 관심이 많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의성은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크라우드펀딩이 계량적 투자기준을 통해 투자의사를 결정할 수 있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건전한 투자라는 인식이 형성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만 하며, 신규기업도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존기업과 건전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간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연구는 주로 크라우드펀딩의 도입을 위한 방안, 정책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나, 본 연구는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분류하고 각 요인의 중요성을 제시하여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의 유형자원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고려하고 (2) 기업의 경영능력에는 관심이 많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의성은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크라우드펀딩이 계량적 투자기준을 통해 투자의사를 결정할 수 있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건전한 투자라는 인식이 형성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만 하며, 신규기업도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존기업과 건전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While previous studies on Crowd funding mainly focused on the plan and policy of the introduction of Crowd funding, this study classified Investment Decision Making criterion and proposed the significance of each factor, leading to results that can help investors practically. According to the analys...
While previous studies on Crowd funding mainly focused on the plan and policy of the introduction of Crowd funding, this study classified Investment Decision Making criterion and proposed the significance of each factor, leading to results that can help investors practically. According to the analysis, (1) physical resource in business is the most important criterion to be considered as the way for investor to objectively make decisions on business model, (2) although people pay attention to the managerial capabilities of business, the creativity of business model is not being paid much atten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objectively determine investment decision making on business model thought a quantitative standard of judgment. Moreover, an environment should be built for healthy decision making which is based on business model instead of only product, and it is necessary to have institutional framework to enable new companies to have healthy competition with existing companies through creative business model.
While previous studies on Crowd funding mainly focused on the plan and policy of the introduction of Crowd funding, this study classified Investment Decision Making criterion and proposed the significance of each factor, leading to results that can help investors practically. According to the analysis, (1) physical resource in business is the most important criterion to be considered as the way for investor to objectively make decisions on business model, (2) although people pay attention to the managerial capabilities of business, the creativity of business model is not being paid much atten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objectively determine investment decision making on business model thought a quantitative standard of judgment. Moreover, an environment should be built for healthy decision making which is based on business model instead of only product, and it is necessary to have institutional framework to enable new companies to have healthy competition with existing companies through creative busines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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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크라우드 펀딩 투자의사결정기준은 이전의 벤처캐피탈 투자의사결정요인을 토대로 크라우드펀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간 벤처기업투자의사기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고려된 11개의 투자의사결정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류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 이들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분류를 위한 설문은 S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중 크라우드펀딩 무경험자 14명을 제외한 41명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요인별로 세분화하고, 각 요인이 투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의 투자의사결정기준을 확인하여,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크라우드펀딩 투자자에게는 투자에 대한 적정성확보, 기업에게는 투자유치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의 투자의사결정기준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즉,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요인별로 세분화하고, 각 요인이 투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의 투자의사결정기준을 확인하여,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a: 유형자원은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다.
H1b: 유형자원 중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은 제품특성이다.
H2a: 무형자원은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다.
H2b: 무형자원 중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은 창의성이다.
H3a: 조직능력은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다.
H3b: 조직능력 중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은 경영능력이다.
제안 방법
, 1896). 안정적 투자를 위해서 투자자는 직접 확인이 가능한 재무와 마케팅기술을 통해서 회사의 투자결정여부를 판단할 것이다. 특히, 경영능력이 우수한 경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시장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사업의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시 경영능력을 고려하는 경우보다 안정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AHP 방법론은 의사결정요소에 속하는 하위계층과 의사결정 요소에 대한 쌍대비교를 통해 요인들의 중요도를 도출한다. 이러한 절차에 의해 계측된 측정값의 비교를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다. AHP 방법론은 먼저 식 (1)과 같이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 CI)를 도출한 후, 식 (2)와 같이 Random Index(RI)를 나눈 C.
이를 통해 각 투자의사결정기준을 과같이 재무상태, 제품특성, 특허장벽을 유형자원, 시장대응력, 시장매력도, 창의성을 무형자원, 성장성 및 수익성, 벤처잠재력, 경영능력, 창업팀의 전략을 조직능력으로 분류하였다.
크라우드펀딩 투자경험이 있는 개인투자자 3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결측치가 존재하는 2개의 설문을 제외한 총 28개의 설문 결과를 통해 분석하였고,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과 같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는 그간 벤처기업투자의사기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고려된 11개의 투자의사결정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류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 이들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분류를 위한 설문은 S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중 크라우드펀딩 무경험자 14명을 제외한 41명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성별, 연령, 교육수준, 투자경험에 대한 각 11개 요인에 대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요인분석을 위한 설문의 합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Kaiser-Meyer-Olkin와 Barlett 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p = 0.000으로 판단기준인 p < 0.050 수준 이하임이 확인되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류를 위한 설문은 S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중 크라우드펀딩 무경험자 14명을 제외한 41명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성별, 연령, 교육수준, 투자경험에 대한 각 11개 요인에 대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투자경험에 따라 창업팀의 과거만이 집단 간 차이(p < 0.
크라우드펀딩 투자경험이 있는 개인투자자 3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결측치가 존재하는 2개의 설문을 제외한 총 28개의 설문 결과를 통해 분석하였고,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7>과 같다. 인구통계학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성별, 연령, 교육수준, 투자경험에 대한 각 요인에 대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최종학력에 따라 조직능력만이 집단 간 차이(p < 0.
이론/모형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의 투자결정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판별하기 위해서 AHP 방법론을 사용한다. AHP 방법론은 Saaty(1988)가 처음 제안한 모형으로 평가 기준과 대안을 계층적(Hierarchy)인 구조로 파악하여 최적 대안을 선택하는 형태를 띄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Saaty(1988)가 제시한 9점척도를 사용하며 이를 통해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실시한다. 크라우드펀딩 투자경험이 있는 개인투자자 3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결측치가 존재하는 2개의 설문을 제외한 총 28개의 설문 결과를 통해 분석하였고,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7>과 같다.
성능/효과
2.3 기업의 핵심역량 기업의 핵심역량은 기술과 객관적인 노하우 (Know-how), 고객과 공급자와의 관계로 들 수 있다. 즉, 제품 또는 문화적인 측면인 임직원의 헌신, 시장의 긍정적인 시각,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전승현, 2013).
결과적으로 최종학력에 따라 조직능력만이 집단 간 차이(p < 0.05)가 존재하고, 이를 제외한 모든 요인이 집단 간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투자경험에 따라 창업팀의 과거만이 집단 간 차이(p < 0.05)가 존재하고, 이를 제외한 모든 요인이 집단 간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조직능력과 무형자본 중 조직 능력을 다소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크라우드펀딩 투자 시 수익성보다는 안정성이 더 중요한 판단기준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각 자원측면의 분석결과를 보면, 먼저 유형자원측면에서는 재무상태(0.474), 제품특성(0.362), 특허장벽(0.164)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다. 이는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기업의 유형자원을 판단하는데 있어, 기업의 과거의 재무실적을 기반으로 투자할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투자의사를 결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유형자원 중 재무상태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높았다는 점도 크라우드펀딩 투자자가 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음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조직능력측면에서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경영자의 경영능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즉,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투자 여부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 시 벤처잠재력이나 산업의 성장성보다는 경영자의 그간의 경영실적, 마케팅실적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00)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는데,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조직능력측면의 의사결정 시 경영자의 경영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되, 해상 산업의 향후 성장성을 고려하여 투자의사를 결정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무형자본측면에서는 시장대응력(0.461), 시장매력도(0.295), 창의성(0.244) 순으로 중요도가 도출되었다. 이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특성에 따른 결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최신 트랜드에 민감한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기업으로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은 이들 기업이 최신 트랜드에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직능력의 우선순위는 경영능력 > 산업성장성 > 전략 > 벤처잠재력으로 경영능력이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라는 가설 H3b를 지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의사결정시 투자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첫째, 크라우드펀딩 투자 시 기업의 핵심역량측면에서 유형자원을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050 수준 이하임이 확인되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해 일반적인 분류 기준인 아이겐벨류 기준 설정치를 1로 하여 측정결과 회전된 성분행렬은 4개의 성분행렬이 도출되었으며, 성분 4의 요인 중에 -0.835로 Negative 요인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창업팀의 과거로이 요인을 제거하였다.
244) 순으로 중요도가 도출되었다. 이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특성에 따른 결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최신 트랜드에 민감한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기업으로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은 이들 기업이 최신 트랜드에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11개의 투자의사결정기준을 유형자원, 조직능력, 무형자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나, 크라우드펀딩 투자 시 보다 다양한 투자의사결정요인이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즉, 크라우드펀딩은 커뮤니티 이익, 네트워크 외부성 등과 같은 SNS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의사결정시 투자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첫째, 크라우드펀딩 투자 시 기업의 핵심역량측면에서 유형자원을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이는 크라우드펀딩 투자 시 투자자가 고려할 수 있는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해외 크라우드펀딩 시장과는 다르게 국내시장의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의성보다는 기업의 유형자원과 경영능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크라우드펀딩 투자가 소수의 기업만의 부익부빈익빈이 아닌 다수기업이 창의성을 통한 건전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고위험고수익이 아닌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건전한 투자로의 인식변화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해외 크라우드펀딩 시장과는 다르게 국내시장의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의성보다는 기업의 유형자원과 경영능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크라우드펀딩을 일반화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각 기업수준, 상품종류 등에 대한 영향력이 누락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에서 제시한 한계점을 고려하여 누락된 영향력을 포함하여 연구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크라우드펀딩 투자의사결정요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크라우드펀딩은 커뮤니티 이익, 네트워크 외부성 등과 같은 SNS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가적인 요인을 포함하여 분류하고 중요성을 분석해 본다면 더욱더 세밀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크라우드펀딩을 일반화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각 기업수준, 상품종류 등에 대한 영향력이 누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의 투자의사결정기준을 확인하여,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크라우드펀딩 투자자에게는 투자에 대한 적정성확보, 기업에게는 투자유치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첫째, 크라우드펀딩 투자자가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계량적 판단기준과 계량적 판단기준에 부합한 투자실패 시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적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고위험고수익이 아닌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건전한 투자로의 인식변화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간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가 일부 전문적인 벤처투자가 또는 벤처캐피탈에 한정되었다면,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인해 보다 다양한 성향의 개인투자자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즉, 크라우드 펀딩 투자의사결정기준은 이전의 벤처캐피탈 투자의사결정요인을 토대로 크라우드펀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간 벤처기업투자의사기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고려된 11개의 투자의사결정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류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 이들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크라우드펀딩 투자자가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계량적 판단기준과 계량적 판단기준에 부합한 투자실패 시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적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고위험고수익이 아닌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건전한 투자로의 인식변화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금융이 접목된 형태로 SNS를 통하여 홍보 및 모금 활동 투자를 하는 형태이다(전승현, 2013). 전세계 크라우드펀딩의 규모는 2012년에만 60%이상 성장했고, 미국 포브스가 전망한 올해 산업 규모는 약 500조 원 규모이다(Rossi, 2014).
전세계 크라우드펀딩의 규모는 어떠한가?
크라우드펀딩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금융이 접목된 형태로 SNS를 통하여 홍보 및 모금 활동 투자를 하는 형태이다(전승현, 2013). 전세계 크라우드펀딩의 규모는 2012년에만 60%이상 성장했고, 미국 포브스가 전망한 올해 산업 규모는 약 500조 원 규모이다(Rossi, 2014).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전 세계적으로 500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Insider, 2013).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이라고도 불리는가?
, 2011). 최근에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소셜펀딩이라고도 불리고 있다(김상훈, 안대천, 2011;최광돈 등, 2012). 크라우드펀딩은 2000년 음악부분에서 모금을 위한 ArtistShare를 선두로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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