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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의 투자의사결정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vestment Decision Making Criterion based on Crowd Funding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6 no.2, 2014년, pp.25 - 41  

이의방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재범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양창규 (경기관광공사 경영기획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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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연구는 주로 크라우드펀딩의 도입을 위한 방안, 정책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나, 본 연구는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분류하고 각 요인의 중요성을 제시하여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는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의 유형자원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고려하고 (2) 기업의 경영능력에는 관심이 많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의성은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크라우드펀딩이 계량적 투자기준을 통해 투자의사를 결정할 수 있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건전한 투자라는 인식이 형성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만 하며, 신규기업도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존기업과 건전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previous studies on Crowd funding mainly focused on the plan and policy of the introduction of Crowd funding, this study classified Investment Decision Making criterion and proposed the significance of each factor, leading to results that can help investors practically. According to the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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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크라우드 펀딩 투자의사결정기준은 이전의 벤처캐피탈 투자의사결정요인을 토대로 크라우드펀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간 벤처기업투자의사기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고려된 11개의 투자의사결정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류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 이들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분류를 위한 설문은 S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중 크라우드펀딩 무경험자 14명을 제외한 41명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즉,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요인별로 세분화하고, 각 요인이 투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의 투자의사결정기준을 확인하여,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크라우드펀딩 투자자에게는 투자에 대한 적정성확보, 기업에게는 투자유치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의 투자의사결정기준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즉,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투자의사결정기준을 요인별로 세분화하고, 각 요인이 투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의 투자의사결정기준을 확인하여,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유형자원은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다.
  • H1b: 유형자원 중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은 제품특성이다.
  • H2a: 무형자원은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다.
  • H2b: 무형자원 중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은 창의성이다.
  • H3a: 조직능력은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이다.
  • H3b: 조직능력 중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투자결정요인은 경영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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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금융이 접목된 형태로 SNS를 통하여 홍보 및 모금 활동 투자를 하는 형태이다(전승현, 2013). 전세계 크라우드펀딩의 규모는 2012년에만 60%이상 성장했고, 미국 포브스가 전망한 올해 산업 규모는 약 500조 원 규모이다(Rossi, 2014).
전세계 크라우드펀딩의 규모는 어떠한가? 크라우드펀딩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금융이 접목된 형태로 SNS를 통하여 홍보 및 모금 활동 투자를 하는 형태이다(전승현, 2013). 전세계 크라우드펀딩의 규모는 2012년에만 60%이상 성장했고, 미국 포브스가 전망한 올해 산업 규모는 약 500조 원 규모이다(Rossi, 2014).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전 세계적으로 500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Insider, 2013).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이라고도 불리는가? , 2011). 최근에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소셜펀딩이라고도 불리고 있다(김상훈, 안대천, 2011;최광돈 등, 2012). 크라우드펀딩은 2000년 음악부분에서 모금을 위한 ArtistShare를 선두로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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