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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행 시험을 이용한 고속열차 주행저항 평가
Assessment of the Running Resistance of a High-speed Train Using a Coasting Tes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3 = no.82, 2014년, pp.165 - 170  

권혁빈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석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오혁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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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HEMU-430X)의 주행저항을 타행속도 380km/h에 이르는 고속 타행을 포함한 총 12회의 타행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선형회귀법과 시간적분법의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각각 시간-속도 곡선 및 시간-거리 곡선으로부터 가속도를 계산하였으며, 각각의 구간에서 계산된 가속도를 바탕으로 시험 속도 대역에서 근사화된 주행저항식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공기역학적 형상 개선에 의해 주행저항이 15% 정도 감소하였고, 터널 주행 시에는 개활지 주행 시에 비하여 약 28%의 주행저항이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istance to motion of the Korean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HEUM-430X) was assessed on the basis of 12 coasting test runs at coasting speeds up to approximately 380km/h. Two different methods, a linear regression method and a time-integral method, were employed to calculate decel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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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신뢰할 만한 기계적 저항의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기계적 저항과 공기역학적 저항의 분리는 어려우며, 상기 두 저항의 분리는 향후 저속에서의 시험결과를 보완하여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력특성에 의한 주행저항 특성 분석을 위하여 c값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주행저항 그 자체를 비교하는 방향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운전시험 도중 열차의 속도한계를 시험하기 위하여 Fig. 8과 같이 차간 연결막의 적용과 대차커버의 설치 등 열차의 공기역학적 형상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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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의 주행저항은 어떤 항목인가? 열차의 주행저항은 견인력과 함께 철도시스템의 최고속도를 결정하는 인자임과 동시에 열차 주행 시의 에너지 소모를 결정하는 인자로서 철도시스템의 운영 계획과 성능 입증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다. 주행저항은 열차의 고유한 특성으로서 열차의 외부 형상과 주행장치의 기계적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차량의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예측에 근거한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열차의 최고속도, 추진장치의 용량, 에너지 소모 등 중요 시스템 파라메타를 결정하게 되며, 열차의 최종적인 주행저항식은 차량 제작 후 타행시험, 즉 실차에 외력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력으로 운행하는 동안의 열차의 속도 변화 또는 주행거리를 측정하여 주행저항을 계산하는 시험을 통하여 평가된다[1].
주행저항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열차의 주행저항은 견인력과 함께 철도시스템의 최고속도를 결정하는 인자임과 동시에 열차 주행 시의 에너지 소모를 결정하는 인자로서 철도시스템의 운영 계획과 성능 입증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다. 주행저항은 열차의 고유한 특성으로서 열차의 외부 형상과 주행장치의 기계적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차량의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예측에 근거한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열차의 최고속도, 추진장치의 용량, 에너지 소모 등 중요 시스템 파라메타를 결정하게 되며, 열차의 최종적인 주행저항식은 차량 제작 후 타행시험, 즉 실차에 외력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력으로 운행하는 동안의 열차의 속도 변화 또는 주행거리를 측정하여 주행저항을 계산하는 시험을 통하여 평가된다[1].
시간 적분법은 무엇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구하는가? 세번째로 분할된 구간에 대해 가속도를 계산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속도 곡선(time-velocity curve)에서 최소자승 법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직접적으로 계산하는 선형회귀법과 초속과 종속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계산하는 시간적분법의 두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선형회귀법은 시간-속도 곡선에서 가속도를 직접 구할 수 있으며, Excel 등과 같은 상용 프로그램에서 간단히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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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 P. Rochard and F. Schmiding (2000) A review of methods to measure and calculate train resistances, Journal of Railway and Rapid Transit, 214, pp.185-199. 

  2. S.W. Kim, H.B. Kwon, Y.G. Kim, T.W. Park (2006) Calculation of resistance to motion of a high-speed train using acceleration measurements in irregular coasting conditions, Proc. IMechE, 220, pp.449-459. 

  3. H.B. Kwon, S.W. Kim, Y.G. Park, C.S. Park (2007) A Prediction of the Equation of Resistance to Motion for Korean Highspeed Train, Proceeding of KSR fall Conference, Uiwang, pp.1-7. 

  4. H.B. Kwon, D.H. Lee, J.H. Baek (2000) An Experimental Study of Aerodynamic Drag on High Speed Train, KSME International Journal, 14(11), pp.1267-1275. 

  5. H.B. Kwon, Y.W. Park, D.H. Lee, M.S. Kim (2001) Wind Tunnel Experiments on Korean High-speed Train Using Various Ground Simulation Technique,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89(13), pp.1179-1195. 

  6. H.B. Kwon, J.S. Hong (2013) Aerodynamic Drag Reduction on High-performance EMU Train by Streamlined Shape Mod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3), pp.169-174. 

  7. N. Hur, I. K. Ahn, V. A. Petrushov (1995) High-Accuracy Coastdown Test Method by Distance-Time Measurement : I. Theoretical Background and Discussions on Accuracy Improvements, Transactions of KSAE, 3(2), pp.51-61. 

  8. C.S. Park et al. (2008) Annual report on Development of system engineering technology for distributed traction-type high speed rail,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D Report, pp. 38-39. 

  9. H. K. Oh, H.B. Kwon, S.S. KIM, D. Choi, S. Kim (2013) The running resistance characteristic of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HEMU-430X), Proceeding of KSR fall Conference, Daegu, pp.867-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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