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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3 = no.82, 2014년, pp.165 - 170
권혁빈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석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오혁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The resistance to motion of the Korean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HEUM-430X) was assessed on the basis of 12 coasting test runs at coasting speeds up to approximately 380km/h. Two different methods, a linear regression method and a time-integral method, were employed to calculate decel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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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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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주행저항은 어떤 항목인가? | 열차의 주행저항은 견인력과 함께 철도시스템의 최고속도를 결정하는 인자임과 동시에 열차 주행 시의 에너지 소모를 결정하는 인자로서 철도시스템의 운영 계획과 성능 입증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다. 주행저항은 열차의 고유한 특성으로서 열차의 외부 형상과 주행장치의 기계적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차량의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예측에 근거한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열차의 최고속도, 추진장치의 용량, 에너지 소모 등 중요 시스템 파라메타를 결정하게 되며, 열차의 최종적인 주행저항식은 차량 제작 후 타행시험, 즉 실차에 외력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력으로 운행하는 동안의 열차의 속도 변화 또는 주행거리를 측정하여 주행저항을 계산하는 시험을 통하여 평가된다[1]. | |
주행저항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열차의 주행저항은 견인력과 함께 철도시스템의 최고속도를 결정하는 인자임과 동시에 열차 주행 시의 에너지 소모를 결정하는 인자로서 철도시스템의 운영 계획과 성능 입증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다. 주행저항은 열차의 고유한 특성으로서 열차의 외부 형상과 주행장치의 기계적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차량의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예측에 근거한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열차의 최고속도, 추진장치의 용량, 에너지 소모 등 중요 시스템 파라메타를 결정하게 되며, 열차의 최종적인 주행저항식은 차량 제작 후 타행시험, 즉 실차에 외력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력으로 운행하는 동안의 열차의 속도 변화 또는 주행거리를 측정하여 주행저항을 계산하는 시험을 통하여 평가된다[1]. | |
시간 적분법은 무엇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구하는가? | 세번째로 분할된 구간에 대해 가속도를 계산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속도 곡선(time-velocity curve)에서 최소자승 법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직접적으로 계산하는 선형회귀법과 초속과 종속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계산하는 시간적분법의 두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선형회귀법은 시간-속도 곡선에서 가속도를 직접 구할 수 있으며, Excel 등과 같은 상용 프로그램에서 간단히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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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 Kwon, S.W. Kim, Y.G. Park, C.S. Park (2007) A Prediction of the Equation of Resistance to Motion for Korean Highspeed Train, Proceeding of KSR fall Conference, Uiwang, p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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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 Kwon, Y.W. Park, D.H. Lee, M.S. Kim (2001) Wind Tunnel Experiments on Korean High-speed Train Using Various Ground Simulation Technique,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89(13), pp.1179-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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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K. Oh, H.B. Kwon, S.S. KIM, D. Choi, S. Kim (2013) The running resistance characteristic of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HEMU-430X), Proceeding of KSR fall Conference, Daegu, pp.867-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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