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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3 - 10
이현지 (광운대학교 건축학과) , 이해경 (건축환경디자인연구소 보리)
School age is the period when forms the most of physical, spiritual and behavioral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those are kept for lifetime. Since each of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is created through the interaction with physical environment, the learning space which is children's main p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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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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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동기는 어떤 점에서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는가? | 유아기의 연장선상에 있는 학동기에는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신체적 능력이 향상된다. 미세근육이 발달함은 물론, 각 부분의 협응도 향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행동이 가능해진다. 인지적으로는 사고력, 창의력, 언어력, 추리력 등 대부분의 제반능력이 발달하고, 이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상황과 환경에 따른 선택과 시도를 주도할 수 있게 된다. | |
치유환경이란? | 치유환경은 본래 의료시설을 중점으로 사용된 개념으로, 질병의 회복을 위한 치료적인 처치의 의미를 넘어 건강의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전체 환경의 치유적 방안을 모색함을 말한다.5) 최근 들어 치유환경의 개념이 점차 의료시설 이외의 학교 및 주거 공간에 도입되면서, 단순히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는 환경으로부터 총체적 건강을 위해 보다 긍정적 요소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환경의 의미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 |
학동기는 어떤 시기인가? |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동기 아동의 신체적 조건, 심리와 정서, 행태 특성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학동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있어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를 발달심리학은 학동기 아동의 발달 내용을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표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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