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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르츠버거 교육시설에 나타난 단위학습공간의 치유환경적 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ealing Environmental Elements of a Unit of Learning Space of Herman Herztberger's Educational Facility Work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3 - 10  

이현지 (광운대학교 건축학과) ,  이해경 (건축환경디자인연구소 보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age is the period when forms the most of physical, spiritual and behavioral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those are kept for lifetime. Since each of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is created through the interaction with physical environment, the learning space which is children's main p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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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를 앞서 도출한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치유환경적 요소와 이에 대한 구체적 공간적 요소를 정리하면 <표 4>와 같다. 공간적 요소는 학동기 아동의 심리 및 행태를 지원하는 환경 그리고 치유환경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는 요소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정리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동기 아동을 고려한 교육시설을 건축한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 작품을 대상으로 단위학습공간의 치유환경적 요소를 도출하여 치유환경적 단위학습공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단위학습공간의 치유환경적 요소를 제시하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특성과 치유환경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학동기 아동을 고려한 지원적 개념의 치유환경적 요소는 한정적으로 제안되었다.
  • 본 연구는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단위학습공간의 치유환경적 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치유환경의 지원적 개념을 기반으로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성과 단위학습공간의 치유환경요소를 통해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단위학습공간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 지금까지 학동기 아동을 고려한 학습공간에서 치유환경의 공간적 요소를 도출한 연구가 없어16), 본 연구에서는 학동기 아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주제로 한 연구를 선정하여,17) 그들의 심리, 인지 및 행태를 지원하는 환경에 관해 고찰하였다. 대표적인 선행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치유환경적 단위학습공간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 방법을 통해 진행하였다. 첫째, 학동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이를 고려한 단위학습공간의 치유환경적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학동기 아동의 발달 내용과 치유환경을 주제로 하고 있는 학술지 및 이론서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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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동기는 어떤 점에서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는가? 유아기의 연장선상에 있는 학동기에는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신체적 능력이 향상된다. 미세근육이 발달함은 물론, 각 부분의 협응도 향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행동이 가능해진다. 인지적으로는 사고력, 창의력, 언어력, 추리력 등 대부분의 제반능력이 발달하고, 이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상황과 환경에 따른 선택과 시도를 주도할 수 있게 된다.
치유환경이란? 치유환경은 본래 의료시설을 중점으로 사용된 개념으로, 질병의 회복을 위한 치료적인 처치의 의미를 넘어 건강의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전체 환경의 치유적 방안을 모색함을 말한다.5) 최근 들어 치유환경의 개념이 점차 의료시설 이외의 학교 및 주거 공간에 도입되면서, 단순히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는 환경으로부터 총체적 건강을 위해 보다 긍정적 요소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환경의 의미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학동기는 어떤 시기인가?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동기 아동의 신체적 조건, 심리와 정서, 행태 특성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학동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있어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를 발달심리학은 학동기 아동의 발달 내용을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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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스즈키 타케시, 나가사와 야스시, 타카하시 타카시, 이정남 역, 건축도시환경과 인간행태, 기문당;서울, 2009 

  2. 이연숙교수연구실. 어린이집 실내공간 디자인이론. 교육과학사; 서울, 1997 

  3. 일본건축학회, 배현미 역, 인간심리 행태와 환경디자인, 보문당;서울, 2006 

  4. 정기용, 기적의 도서관, 현실문화;서울, 2010 

  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서울, 2002 

  6. 헤르만 헤르츠버거, 안진이 역,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 수업, 효형출판;경기, 2009 

  7. Herman Hertzberger, Space and Learning, 010 Publishers, Rotterdam, 2008 

  8. 공순구, 아동발달심리와 감성디자인요소를 적용한 아동전용시설 계획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9권 제2호, 통권 제28호, 2011.5,pp.47-60 

  9. 김건형.박재승, 서울시 어린이 전문병원 외래진료부의 공간구성 방식과 대기공간의 치유환경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제16권 제3호, 통권40호, 2010.8, pp.37-48 

  10. 김광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후기 작품의 치유환경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제12권 제1호, 통권23호, 2006.3, pp.41-48 

  11. 나민경.박재승, 친환경 설계기법을 이용한 치유환경 계획, 한양고령사회논집 제2권 제2호, 2011.12, pp.43-74 

  12. 박수경.문정민, 치유적 환경을 위한 공간디자인 연구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4호, 통권87호, 2011.8, pp.21-28 

  13. 성윤정.안지영.백진경, 치유환경을 위한 지원적 디자인의 개념, 특성 및 가이드라인 제안, 디자인학연구 제26권 제1호, 통권105호, 2013.2, pp.507-523 

  14. 손지혜.양내원, 국내의료시설 기본설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치유환경개념의 반영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8권 제7호, 통권 제285호, 2012, p.126, pp.507-523 

  15. 송효주.최상헌, 노인특성을 고려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 시립 노인요양시설을 중심으로,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제15권 제3호, 통권 36호, 2009.8, pp.31-39 

  16. 양완숙.정상규.박우장.이훈, 초등학교 저학년 단위학습공간의 유형 및 특성 분석, 대한건축학회지, 제4권 제4호, 통권13호, 2002.11, pp.53-61 

  17. 윤석민.박재승, 치유환경적 보건소를 통한 지역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연구, 한양고령사회논집 제2권 제2호, 2011.12, pp.91-124 

  18. 조주영.이효원, 치유환경요소를 이용한 치매노인요양시설 평가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제16권 제1호, 통권38호, 2010.2, pp.25-33 

  19. 천혜선.이정미.임채진, 공공도서관에서의 행동장면을 통한 이용행태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 제8호, 통권238호, 2008.8, pp.49-58 

  20. 최목화, 아동 친화적인 지역사회환경 디자인, 대한건축학회지, 제57권 제9호, 2013.9, pp.8-12 

  21. 임상진, 건축적 공공성의 구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97 

  22. 백종원.박자일.고승희.고평주.이경미, 유.아동.어린이 대상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한 어린이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보고서, 지식경제부, 한국디자인진흥원, 2012.10 

  23. 채철균.성기창.이주영.이해경.임은정.이현지.강문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통합교육환경 평가지표(EIM) 개발, 한국건강증진재단,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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