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촉진을 위한 체험마케팅이 적용된 드럭스토어 공간구성 - 홍대앞 H&B 스토어를 중심으로 -
Spatial Composition of Drugstore Applied with Experience Marketing for Sales Promotion - Focused on the Health & Beauty Stores around the Hong-Ik University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193 - 203  

이경은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rapidly changing market, the companies are applying a variety of elements for promoting sales for the inflow of consumers. For the elements of sales promotion, the tendency to apply the experiential marketing that provides a positive recognition centering on the customers, and in such tendenc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매촉진 활동이란? 구매를 일으키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판매촉진 활동은 소비자의 구매와 취급상의 효율성을 자극하는 것으로 상품전시, 진열 및 전람회 등을 포함하는 활동8)을 말한다.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여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켜 구매를 유도할 목적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려는 기업 중심적인 마케팅 이벤트이다.
한국형 드럭스토어는 의약품 중심이 아닌 무엇을 중점으로 두고 판매를 합니까? 즉 업종별 유통채널에 의해 각각 제공되던 약품, 식음료, 화장품 등의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건강 및 미용 Needs에 맞춘 소매 업태라고 볼 수 있다.15) 약국을 바탕으로 점차 상품구색을 확대한 외국과는 달리 ‘한국형 드럭스토어’는 건강과 미용을 전문적으로 한다. 국내 드럭스토어는 당초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잡화점 형태에서 출발했지만, 약사법에 의해 일반 의약품의 소매점 판매 허용에 관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본연의 업태 특성을 살릴 수 없게 되었다.
판매촉진 활동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여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켜 구매를 유도할 목적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려는 기업 중심적인 마케팅 이벤트이다. 단기적으로 즉각적인 매출의 증대를 목적으로 하며, 추가적인 인센티브의 제공으로 고객들의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기업이 원하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한 마케팅믹스9) 중에서 광고, 홍보, 인적판매를 제외한 촉진수단이며 단기성과 자극성을 특징으로 적극적으로 판매를 유도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21C경영전략연구회, 이야기로 배우는 체험마케팅, 중앙북채널, 2008 

  2. 고경순, 경험마케팅, 대명출판, 2002 

  3. 구자룡,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한빛비즈, 2012 

  4. 마츠무라 키요시, 손대홍 옮김, 고객지향의 위대한 기업 월그린 (세계 No.1 드럭스토어),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출판, 2012 

  5. 번트 H, 슈미트, 체험마케팅, 박성연 공역, 세종서적, 2002 

  6. 김미란, 20대 여성의 드럭스토어 화장품 구매행동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동덕여자대 석사논문, 2013 

  7. 신민정,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통한 국내 드럭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 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3 

  8. 전영주, 화장품 매장의 판매촉진을 위한 BTL매체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3 

  9. 조성인, 번트 H. 슈미트의 체험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한 VMD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12 

  10. 우예슬,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SPA브랜드 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12 

  11. 김자영, 유통업체 이색 체험 마케팅, 스포츠서울. 2013.2 

  12. 김혜선, 홍대는 왜 '드럭스토어' 천국이 됐나?, 매경닷컴 MK패션 2013.5 

  13. 박지혜, 대기업 중심 '드럭스토어' 확산, 메디컬투데이, 2012.9 

  14. 이예원, H&B 스토어, 불황 속 돌파구되나?, 매경닷컴 MK패션 2013.9 

  15. 이민훈, 고객의 마음을 여는 체험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2011 

  16. 매일경제 2012.4.16 

  17.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 2013.5.6 

  18. 한국체인스토어협회, e-유통용어사전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