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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성 발현을 통한 뮤지엄 전시의 공간 내러티브에 관한 연구 - 전곡선사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ce Narrative of Museum Exhibition through the Narrativity Expression - Focused on the Jeon-gok Prehistory Museum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222 - 230  

박진호 ((주)JNP Planning&Desig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museums introduce a so-called method of 'exhibitions that approach' apart from the scheme of exhibitions in a simple listing type, creating a series of stories based on the original forms of remains put on display, adopting various methods of media access, and enabling the spectators of th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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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추후 제시될 뮤지엄의 공간의미구조 연구에 대한 단계적 연구에 해당되며 뮤지엄의 구축 및 수립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전시기획과 디자인의 일련의 설계과정에 대해 일관성 있는 계획으로의 기틀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뮤지엄 전시의 서사구조와 이를 바탕으로 한 전곡선사박물관의 공간내러티브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이를 분석한 결과로서 각각 계열체와 통합체적 관점의 연출매체와 공간구성에 대해 내용적, 전개 방법적, 구성적 측면의 3가지 구성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시의 내러티브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관람경험의 기호학적 판단을 기초로 전시공간에 대한 일련의 해석체계 로서 공간내러티브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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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사물의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서사물은 ‘전체성’과 ‘변형과 자기규정’이라는 핵심 개념을 가지고 있다. 서사물은 하나의 전체로서 인식되어지기 때문에 사건적 요소들 및 사물적 요소들 자체와 그러한 요소들로 구성된 서사물은 서로 다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전곡선사박물관의 사례에서 발견한 두가지 내러티브 전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전곡선사박물관의 연출매체에 의한 내러티브전개는 정보전달의 견지에서 모호함을 배제하기 위해 주로 직접적이며 도상적이고 맥락적인 성격이 강하게 드러났고 빛과 색, 형 등 조형적 견지의 내러티브전개는 표현의 양상이 보다 유연하고 심미적,감성적이며 메타적 전개의 성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곡선사박물관의 사례에서 발견한 이러한 차이점은 뮤지엄의 연출매체와 공간에 의한 담론 구성이 정보의 수용범위와 전달 효과라는 측면에서 서로역할의 범위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뮤지엄의 관람객은 이성적 판단과 감성적 판단을 동시에 수반하는 복합적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가가는 전시의 구성요소를 어디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가? 현대의 뮤지엄은 단순한 나열식의 전시방식을 벗어나 전시유물의 원형성을 기초로 일련의 스토리를 만들고 다양한 매체적 접근방식을 채택하여 뮤지엄을 찾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과 다소 유리되어 보일 수 있는 전시물에 대해 조금 더 설득력있고 깊이있게 이해시킬 수 있는 이른바 ‘다가가는 전시’의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다가가는 전시의 구성은 전시주제와 시나리오의 서사적 전개방식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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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erald Prince, Narratology : the form and function of narrative, 서사학이란 무엇인가, 최상규 역, 예림기획, 1999 

  2. Seymour Chatman, Story and Discourse, 이야기와 담론, 한용환 역, 푸른사상, 2003 

  3. 전동열, 기호학,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2 

  4. 움베르토 에코, 기호의 개념과 역사, 김광현 역, 열린책들, 2000 

  5. 이수진, 이미지들 너머, 그린비출판사, 2013 

  6. 조셉 칠더즈, 현대문학.문화비평 용어사전, 황종연 역, 문학동네, 1999 

  7. 한교경, '문화원형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분석', 북코리아, 2013 

  8. Lord, Barry & Lord, Bail Dexter, The Manual of Museum Exhibitions, Altamira Press, 2001 

  9. 유천혁, 전시의 주제와 그 의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1999 

  10. 양유정, 박물관 성장기반으로서의 스토리텔링구조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6 

  11. 김주연, 현대뮤지엄의 전시계획 및 평가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국민대 박사논문, 2001 

  12. 송한나,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박물관에서의 관람경험과 관람객 정체성에 관한 연구, 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제43호, 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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