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4, 5세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한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과 틀린믿음 이해와의 관계
The Moral Judgment and Justification Reasoning in terms of Aggressive Behavior by 3, 4 and 5 Year Olds : The Relationship to Children's False Belief Understand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3, 2014년, pp.49 - 69  

김유미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children's moral judgment, justification reasoning in terms of aggressive behavior, and (2) it examined the relationship to false belief understanding. Children aged between 3 to 5 years(N = 120)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child was intervie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공격행동의 의도와 유형에 따라 도덕 판단과 정당화 추론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공격행동에 대한 유아의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과 틀린믿음이해 능력과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 이 연구는 유아의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이 공격행동의 의도, 유형,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밝히고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이 틀린믿음 이해와 각각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3, 4, 5세 유아 12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첫째,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은 의도의 종류와 같은 세부 맥락의 영향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또래 간 갈등 상황을 묘사한 과제를 구성하여 3세 유아도 상황에 따라 의도와 결과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을 밝혔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공격행동의 유형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에서 공격행동의 유형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립적 행동이 아닌 공격 행동에 대해서도 유아가 의도를 고려하는지 살펴야 하는 이유는? 따라서 도덕적 딜레마와 마찬가지로 중립적 행동으로 구성한 과제는 극단적이거나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 판단하도록 한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과제 상황은 유아에게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행동 중 공격행동은 또래 관계에서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는 문제행동이며 행위자체에 부정적인 가치 판단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중립적 행동이 아닌 공격행동에 대해서도 유아가 의도를 고려하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며 사회의 규범과 질서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때로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다. 도덕적 사고는 어떤 행위나 상황에 대한 옳고 그름에 대한 태도인 도덕 판단과 판단의 이유를 설명하는 정당화 추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도덕적 사고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며 사회의 규범과 질서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때로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다. 도덕적 사고는 어떤 행위나 상황에 대한 옳고 그름에 대한 태도인 도덕 판단과 판단의 이유를 설명하는 정당화 추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도덕 판단 능력은 정직, 이타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있다(Blasi, 1980; Kim & Ohm,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Astington, J. W. (1993). The child's discovery of mind.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 Astington, J. W. (2004). Bridging the gap between theory of mind and moral reasoning.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03, 63-72. 

  3. Baird, J. A., & Astington, J. W. (2004). The role of mental state understanding in the development of moral cognition and moral action.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03, 37-49. 

  4. Baird, J. A., & Moses, L. J. (2001). Do preschoolers appreciate that identical actions may be motivated by different intentions?.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2, 413-448. 

  5. Bartsch, K., & Wellman, H. M.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 Berndt, T. J., & Berndt, E. G. (1975). Children's use of motives and intentionality in person perception and moral judgment. Child Development, 46(4), 904-912. 

  7. Berg-Cross, L. G. (1975). Intentionality, degree of damage, and moral judgments. Child Development, 46(4), 970-974. 

  8. Blasi, A. (1980). Bridging moral cognition and moral action: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Psychological Bulletin, 88(1), 1-45. 

  9. Booth, J. R., & Hall, W. S. (1995). Development of the understanding of the polysemous meanings of the mental-state verb know. Cognitive Development, 10(4), 529-549. 

  10. Choi, B. G., & Song, M. H. (1996). Preschool children's judgment on moral and conventional rul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4(4), 49-62. 

  11. Chun, S. H., & Lee, H. J. (2013). Children's understanding of moral rule, conventional rule, and false belief.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3(4), 131-148. 

  12. Colwell, M. J., Mize, J., Pettit, G. S., & Laird, R. D. (2002). Contextual determinants of mothers' interventions i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8(4), 492. 

  13. Costanzo, P. R., Coie, J. D., Grumet, J. F., & Farnill, D. (1973). A re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intent and consequence on children's moral judgments. Child Development, 44(1), 154-161. 

  14.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 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15. Cushman, F., Young, L., & Hauser, M. (2006). The role of conscious reasoning and intuition in moral judgment testing three principles of harm. Psychological science, 17(12), 1082-1089. 

  16. Damon, W. (1988). The moral child. New York: Free Press. 

  17. Dunn, J., & Slomkowski, C. (1992). Conflict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In C. U. Shantz (Ed.), Cambridge studies i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pp. 70-92).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Eigenberg-Berg, N. (1979). Development of children's prosocial moral judgment: A longitudinal follow-up. Developmental Psychology, 15, 128-137. 

  19. Eisenberg-Berg, N., & Roth, K. (1980).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prosocial moral judgment: A longitudinal follow-up. Developmental Psychology, 16(4), 375. 

  20. Eigenberg, A. R., & Garvey, C. (1981). Children's use of verbal strategies in resolving conflicts. Discourse Processes, 4, 149-170. 

  21. Eigenberg-Berg, N., & Neal, C. (1981). Children's moral reasoning about self and others effects of identity of story character and cost of helping in children's moral judgm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7, 17-23. 

  22. Eisenberg, N., Lundy, T., Shell, R., & Roth, K. (1985). Children's justifications for their adult and peer-directed compliant (prosocial and non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21(2), 325. 

  23.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1993). Cognitive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Y: Prentice Hall. 

  24. Frodi, S., Macaulay, J., & Thome, P. R. (1977). Are women always less aggressive than men? A review of the experimental literature. Psychological Bulletin, 84, 634-660. 

  25. Gnepp, J. (1983). Inferring emotions from conflicting cues. Developmental Psychology, 19, 805-814. 

  26. Gove, F. L., & Keating, D. P. (1979). Empathic roletaking precursors. Developmental Psychology, 15(6), 594-600. 

  27. Haidt, J. (2001). The emotional dog and its rational tail: a social intuitionist approach to moral judgment. Psychological review, 108(4), 814. 

  28. Helwig, C. C., Zelazo, P. D., & Wilson, M. (2001). Children's judgments of psychological harm in normal and noncanonical situations. Child Development, 72(1), 66-81. 

  29. Jeong, C. W. (2011). New trends in moral psychology and their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Focusing on J. Haidt's neuroscientific researc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37, 95-130. 

  30. Killen, M., Mulvey, K. L., Richardson, C., Jampol, N., & Woodward, A. (2011). The accidental transgressor: Morally-relevant theory of mind. Cognition, 119(2), 197-215. 

  31. Kim, H. R. (1997). Development of children's theory of mi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0(1), 75-91. 

  32. Kim, J. A., & Ohm, J. A. (2006).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moral judgement, moral emotions and mor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2), 85-100. 

  33. Kim, S. E., & Chong, Y. S. (2000). Young children's use of intention and intentionality in moral judgmen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3(1), 49-64. 

  34. Kim, Y. M., & Yi, S. H. (2007). Moral reasoning on aggressive behavior according to intention and type of ac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4(1), 85-105. 

  35. Kohlberg, L. (1976). Moral stages and moralization: The 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 In T. Likona (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pp. 31-53).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6. Krcmar, M., & Cooke, M. C. (2001). Children's moral reasoning and their perceptions of television viol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51(2), 300-316. 

  37. Krcmar, M., & Curtis, S. (2003). Mental models: Understanding the impact of fantasy violence on children's moral reasoning. Journal of Communication, 53(3), 460-478. 

  38. Krcmar, M., & Valkenburg, P. M. (1999). A scale to assess children's moral interpretations of justified and unjustified violence and its relationship to television viewing. Communication Research, 26, 608-634. 

  39. Lane, J. D., Wellman, H. M., Olson, S. L., LaBounty, J., & Kerr, D. C. (2010). Theory of mind and emotion understanding predict mor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8(4), 871-889. 

  40. Lapsley, D. K. (1996). Moral Psychology. Boulder, CO: Westview. 

  41. Lee, O. K., & Yi, S. H. (2003). Children's percep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tasks, prosocial moral reasoning, and prosocial decision-mak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 15-33. 

  42. Leslie, A. M., Knobe, J., & Cohen, A. (2006). Acting intentionally and the side-effect effect theory of mind and moral judgment. Psychological Science, 17(5), 421-427. 

  43. Malle, B. F. (1999). How people explain behavior: A new theoretical framework.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3(1), 23-48. 

  44. Moll, J., Zahn, R., de Oliveira-Souza, R., Krueger, F., & Grafman, J. (2005). The neural basis of human moral cognitio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6(10), 799-809. 

  45. Nelson, S. A. (1980). Factors influencing young children's motives and outcomes as moral criteria. Child Development, 51, 823-829. 

  46. Nunez, M., & Harris, P. L. (1998). Psychological and deontic concepts: Separate domains or intimate connection? Mind & Language, 13(2), 153-170. 

  47. O'Brien, M., Roy, C., Jacobs, A., Macaluso, M., & Peyton, V. (1999). Conflict in the dyadic play of 3-year-old childre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0(3), 289-313. 

  48. Park, J. H., & Yi, S. H. (2005). Moral judgement and moral reasoning in 3- and 5-year olds: Aggressive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2), 1-14. 

  49. Park, Y. S. (1999). Development of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moral and social-conventional rul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2(2), 11-23. 

  50. Perner, J., Leekam, S. R., & Wimmer, H. (1987). Three-year-old's difficulty with false belief: The case for a conceptual defici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 125-129. 

  51. Piaget, J. (1965).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New York: Free Press. 

  52. Peterson, C. C., & Siegal, M. (2002). Mindreading and moral awareness in popular and rejected preschooler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2), 205-224. 

  53. Rule, B. G., Nesdale, A. R., & Mcara, M. J. (1974). Children's reactions to information about the intentions underlying an aggressive act. Child Development, 45, 794-798. 

  54. Shatz, M., Wellman, H. M., & Silber, S. (1983). The acquisition of mental verbs: A systematic investigation of the first reference to mental state. Cognition, 14(3), 301-321. 

  55. Shultz, T. R. (1980).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intention. In W. A. Collins (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pp. 131-164). Hillsdale, NJ: Erlbaum. 

  56. Sokol, B. W., Chandler, M. J., & Jones, C. (2004). From mechanical to autonomous agency: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moral judgment and their developing theories of mind.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03, 19-24. 

  57. Son, S. H., & Yu, Y. O. (2011). The relations between a theory of mind and moral awareness related to young children's age and gender.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3). 137-150. 

  58. Song, M. J., Smetana, J. G., & Kim, S. Y. (1987). Korean children's conceptions of moral and conventional transgress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77. 

  59. Underwood, M. K. (2003). Social aggression among girls. NY: Guilford Press. 

  60. Underwood, B., & Moore, B. (1982). Perspectivetaking and altruism. Psychological Bulletin, 91(1), 143. 

  61. Ward, J. (1995). Cultivating amorality of care in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A culture based model of violence preven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65, 175-188. 

  62. Wellman, H. M. (2010). Understanding the psychological world: Developing a theory of mind. In U. Goswami (Ed.),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pp. 258-284). Oxford: Blackwell. 

  63. Wellman, H. M., Cross, D., & Watson, J. (2001). Meta-analysis of theory-of-mind development: The truth about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72, 655-684. 

  64. Wheatley, T., & Haidt, J. (2005). Hypnotic disgust makes moral judgments more severe. Psychological Science, 16(10), 780-784. 

  65.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s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 103-128. 

  66. Young, L., Cushman, F., Hauser, M., & Saxe, R. (2007). The neural basis of the interaction between theory of mind and moral judg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4(20), 8235-8240. 

  67. Yuill, N., & Perner, J. (1984). Intentionality and knowledge in children's judgments of actor's responsibility and recipients emotional re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 73-81. 

  68. Zelazo, P. D., Helwig, C. C., & Lau, A. (1996). Intention, act, and outcome in behavioral prediction and moral judgment. Child Development, 67(5), 2478-24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