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연령, 공감능력 및 조망수용능력이 이타적 거짓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ge, Empathy, and Perspective Taking Ability on Altruistic Lying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4, 2014년, pp.167 - 177  

이지혜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디딤 소아청소년 마음 연구소) ,  송하나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age, empathy and perspective taking ability on altruistic lying in 5 and 6 year old children. Eighty three children answered a question as to whether a protagonist would lie after listening to three vignettes involving altruistic lies. Korean versions of the A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는 어린 유아를 대상으로 이타적 거짓말이 연령에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고, 공감과 조망수용능력 또한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연령, 공감능력, 조망수용능력이 이타적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타적 거짓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공감 외에 아동의 인지적 조망수용능력을 고려하였다. 조망수용능력은 자기만의 관점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이다(Steins, 2000).
  • 본 연구에서는 5, 6세 아동을 대상으로 이타적 거짓말에 연령차가 있는지 알아보고, 연령과 공감능력, 조망수용능력이 아동의 이타적 거짓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 유아를 대상으로 친사회적인 거짓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중 인지적 조망수용능력의 역할을 밝혔다. 이타적 거짓말은 아동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논란을 가져오는 주제이다.
  •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는 어린 유아를 대상으로 이타적 거짓말이 연령에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고, 공감과 조망수용능력 또한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연령, 공감능력, 조망수용능력이 이타적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이 공감이 친사회적 능력 전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공감과 이타적 거짓말의 관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으나 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감능력이 친사회적 거짓말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은 무엇을 통해 필요한 행동들을 학습하고 발달시키는가? 아동은 어려서부터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필요한 행동들을 학습하고 발달시키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은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이 배우는 것은? 아동은 어려서부터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필요한 행동들을 학습하고 발달시키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은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은 일이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승인되지 않는 나쁜 일이라는 간단한 규칙을 습득하는 것이다.
아동이 배우는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이란?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은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은 일이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승인되지 않는 나쁜 일이라는 간단한 규칙을 습득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uckley, N., Siegel, L. S., & Ness, S. (1979). Egocentrism,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3), 329-330. 

  2. Bussey, K. (1999). Children's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 of different types of lies and truths. Child Development, 70(6), 1338-1347. 

  3. Colby, A., & Kohlberg, L. (1987). The measurement of moral judgement(Vol.1): Theoretical foundations and research valid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Eisenberg, N., & Miller, P. A. (1987). The relation of empathy to prosocial and 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Bulletin, 101(1), 91-119. 

  5. Feshbach, N. D., & Roe, K. (1968). Empathy in six-and seven-year olds. Child Development, 39, 133-145. 

  6. Findlay, L. C., Girardi, A., & Coplan, R. J. (2006). Links between empathy, social behavior, and social understanding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3), 347-359. 

  7. Happe, F. (1994). An advanced test of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of story characters' thoughts and feelings by able autistic, mentally handicapped, and normal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 Disorders, 24, 129-154. 

  8. Heyman, G. D., Sweet, M. A., & Lee, K. (2009). Children's reasoning about lie-telling and truth-telling in politeness contexts. Social Development, 18(3), 728-746. 

  9. Hoffman, M. L. (1975). Developmental synthesis of affect and cogni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altruistic motiv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1(5), 607-622. 

  10. Hudson, L. M., Forman, E. A., & Brion-Meisels, S. (1982). Role 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b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 1320-1329. 

  11. Jung, H. (2013). The 3-, 4-, and 5-year-old children's prosocial ly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2. Kohlberg, L. (196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orientations toward a moral order: I. Sequence in the development of moral thought. Vita Humana, 6, 11-33. 

  13. Lee, H. (2010). The emergence of self-protective & prosocial lie in early childhood and their developmental correlates: Looking through the T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14. Liebman, J. I. (2005). The developmental patterns and cognitive predictors of prosocial display rule behavior and understanding: Theory of mind and inhibitory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Maison University, Virginia, USA. 

  15. Moon, Y. (2004). The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by type on children's empathy, perspective-taking &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115-143. 

  16. Park, J. (2011). Development of children's altruistic behavior and the role of perspective-taking in the dictator g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7. Popliger, M., Talwar, V., & Crossman, A. (2011). Predictors of children's prosocial lie-telling: Motivation, socialization variables, and moral understanding.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0(3), 373-392. 

  18. Shin, H. (1996). The effects of understanding activities of self and others on preschool children's self-concept, perspective taking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 Son, E. K. (2001). The study of a child's and mother's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s of different types of lies and truth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 Steins, G. (2000). Motivation in person perception: Role of the other's perspectiv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0(6), 692-709. 

  21. Talwar, V., & Lee, K. (2002). Emergence of white-lie telling in children between 3 and 7 years of age. Merrill-Palmer Quarterly, 48(2), 160-181. 

  22. Talwar, V., Murphy, S. M., & Lee, K. (2007). White lie-telling in children for politeness purpos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1(1), 1-11. 

  23. Underwood, B., & Moore, B. (1982). Perspectivetaking and altruism. Psychological Bulletin, 91(1), 143-173. 

  24. Xu, F., Bao, X., Fu, G., Talwar, V., & Lee, K. (2010). Lying and truth-telling in children: From concept to action. Child Development, 81(2), 581-59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