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4, 2014년, pp.167 - 177
이지혜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디딤 소아청소년 마음 연구소) , 송하나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The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age, empathy and perspective taking ability on altruistic lying in 5 and 6 year old children. Eighty three children answered a question as to whether a protagonist would lie after listening to three vignettes involving altruistic lies. Korean versions of the Af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은 무엇을 통해 필요한 행동들을 학습하고 발달시키는가? | 아동은 어려서부터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필요한 행동들을 학습하고 발달시키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은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에 대해 배우게 된다. | |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이 배우는 것은? | 아동은 어려서부터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필요한 행동들을 학습하고 발달시키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은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은 일이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승인되지 않는 나쁜 일이라는 간단한 규칙을 습득하는 것이다. | |
아동이 배우는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이란? |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규칙을 배우면서 아동들은 거짓말과 거짓말에 대한 사회적 승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은 일이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승인되지 않는 나쁜 일이라는 간단한 규칙을 습득하는 것이다. |
Buckley, N., Siegel, L. S., & Ness, S. (1979). Egocentrism,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3), 329-330.
Bussey, K. (1999). Children's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 of different types of lies and truths. Child Development, 70(6), 1338-1347.
Colby, A., & Kohlberg, L. (1987). The measurement of moral judgement(Vol.1): Theoretical foundations and research valid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isenberg, N., & Miller, P. A. (1987). The relation of empathy to prosocial and 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Bulletin, 101(1), 91-119.
Feshbach, N. D., & Roe, K. (1968). Empathy in six-and seven-year olds. Child Development, 39, 133-145.
Findlay, L. C., Girardi, A., & Coplan, R. J. (2006). Links between empathy, social behavior, and social understanding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3), 347-359.
Happe, F. (1994). An advanced test of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of story characters' thoughts and feelings by able autistic, mentally handicapped, and normal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 Disorders, 24, 129-154.
Heyman, G. D., Sweet, M. A., & Lee, K. (2009). Children's reasoning about lie-telling and truth-telling in politeness contexts. Social Development, 18(3), 728-746.
Hoffman, M. L. (1975). Developmental synthesis of affect and cogni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altruistic motiv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1(5), 607-622.
Hudson, L. M., Forman, E. A., & Brion-Meisels, S. (1982). Role 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b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 1320-1329.
Jung, H. (2013). The 3-, 4-, and 5-year-old children's prosocial ly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Kohlberg, L. (196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orientations toward a moral order: I. Sequence in the development of moral thought. Vita Humana, 6, 11-33.
Lee, H. (2010). The emergence of self-protective & prosocial lie in early childhood and their developmental correlates: Looking through the T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Liebman, J. I. (2005). The developmental patterns and cognitive predictors of prosocial display rule behavior and understanding: Theory of mind and inhibitory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Maison University, Virginia, USA.
Moon, Y. (2004). The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by type on children's empathy, perspective-taking &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115-143.
Park, J. (2011). Development of children's altruistic behavior and the role of perspective-taking in the dictator g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Popliger, M., Talwar, V., & Crossman, A. (2011). Predictors of children's prosocial lie-telling: Motivation, socialization variables, and moral understanding.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0(3), 373-392.
Shin, H. (1996). The effects of understanding activities of self and others on preschool children's self-concept, perspective taking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Son, E. K. (2001). The study of a child's and mother's categorization and evaluations of different types of lies and truth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Steins, G. (2000). Motivation in person perception: Role of the other's perspectiv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0(6), 692-709.
Talwar, V., & Lee, K. (2002). Emergence of white-lie telling in children between 3 and 7 years of age. Merrill-Palmer Quarterly, 48(2), 160-181.
Talwar, V., Murphy, S. M., & Lee, K. (2007). White lie-telling in children for politeness purpos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1(1), 1-11.
Underwood, B., & Moore, B. (1982). Perspectivetaking and altruism. Psychological Bulletin, 91(1), 143-173.
Xu, F., Bao, X., Fu, G., Talwar, V., & Lee, K. (2010). Lying and truth-telling in children: From concept to action. Child Development, 81(2), 581-5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