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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량 접속부 특성을 고려한 선하역사의 진동 해석
Vibration Analysis of an Elevated Railroad Station Considering Station-Bridge Connect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0 no.2 = no.24, 2014년, pp.274 - 281  

Choi, Sanghyun (Department of Railroad Facility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Kwon, Soonjung (Rairoad Convergence Technology Center,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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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하역사는 역사 건물의 상부에 위치한 노반구조물을 통하여 열차 운행으로 인한 진동이 직접 역사 구조물로 전달되므로 소음 진동에 취약한 구조이다. 선하역사 내부의 소음은 주로 구조물의 진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체소음이므로 보다 효율적인 진동 저감 대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역사의 구조 형식, 부재 및 재료 등의 구성 요소에 따른 구조적 거동 및 감쇠 특성의 파악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선하역사와 인접 교량과의 접속부의 역학적 특성에 따른 진동 특성 변화에 대한 검토 결과를 제시하였다. 해석 대상 역사는 대천역이며, ABAQUS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접속부 특성은 접속 교량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그리고 있는 경우 라멘식과 받침형식으로 구분하여 검토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vibration induced by a train is transferred directly to a station via a roadbed structure, the elevated station is particularly vulnerable to noise and vibration. To establish more appropriate measures to reduce vibration, the structural behavior and damping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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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대 수직하중은 탄성받침 및 EQS 공히 1,993 kN으로 적용하였다. 회전의 경우 탄성받침 및 EQS받침 모두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해석 모델은 대표 단면에 대하여 2차원으로 모델링하였으며, 지하층의 외부 벽체는 지반스프링계수를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적용 열차하중은 새마을, 무궁화, 화물열차이며, 새마을 및 무궁화의 경우 역사 통과시 최대 속도인 130km/hr, 화물열차는 80km/hr로 통과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레일은 60K, 레일 하부의 경우 체결구(e-clip), 패드 및 자갈도상의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등가선형스프링으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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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하역사는 어떤 구조인가? 선하역사는 역사 건물의 상부에 위치한 노반구조물을 통하여 열차 운행으로 인한 진동이 직접 역사 구조물로 전달되므로 소음 진동에 취약한 구조이다. 선하역사 내부의 소음은 주로 구조물의 진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체소음이므로 보다 효율적인 진동 저감 대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역사의 구조 형식, 부재 및 재료 등의 구성 요소에 따른 구조적 거동 및 감쇠 특성의 파악이 중요하다.
ABAQUS를 이용하여 실제 열차 운행상황을 고려하여 화물 하중을 이동 하중으로 적용하여 해석한 결과는? (1) 해석 모델의 선하역사에 대한 첨두 고유주파수는 선하역사, 접속교량이 라멘, EQS, 탄성, 힌지받침으로 모델링 한 순서로 작게 나타났다. (2) 가속도의 최대값은 무궁화, 새마을, 화물열차의 순으로 모든 해석경우에 동일한 양상으로 크게 나타났다. 동일한 전동차가 견인하는 무궁화와 화물열차의 경우 동일한 속도에서는 객차보다 축중이 더 무거운 화차를 견인하는 화물열차의 가속도값이 크게 나타나야 함에도 무궁화의 가속도 값이 크게 나타난 이유는 해석 시 새마을 및 무궁화의 경우 역사 통과시 최대 속도인 130km/hr, 화물열차는 80km/hr로 통과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3) 접속교량의 연결부가 강절인 라멘으로 연결한 경우보다 힌지받침, 탄성받침, EQS받침으로 해석한 경우의 가속도 최대값이 작게 나타났다. 여기서 힌지받침에 비하여 진동저감 효과가 큰 탄성받침과 EQS받침의 응답이 크게 나타난 이유는 탄성받침과 EQS받침의 회전을 무시하였고 교량의 응답 감소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4) 접속교량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해석한 경우의 가속도의 최대값이(0.069g ~ 0.080g)로 선하역사만 해석한 경우 (0.108g)의 가속도 최대값의 약 70% 크기로 해석 결과가 크게 차이가 났다. 따라서 선하역사에 적용될 방진장치 설계 시본 연구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교량-역사 접속부를 고려한 구조해석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5) 선하역사의 소음·진동은 차량, 궤도에서 발생되어 상부선로 및 접속교량을 통해 기둥, 슬래브, 벽체 등 역사의 주요 부재로 전달되는 진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체소음으로, 선하역사의 소음·진동을 감쇠하기 위해서는 향후 진동전달경로에 적용 가능한 방진장치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선하역사 내부의 소음 발생 원인은? 선하역사는 역사 건물의 상부에 위치한 노반구조물을 통하여 열차 운행으로 인한 진동이 직접 역사 구조물로 전달되므로 소음 진동에 취약한 구조이다. 선하역사 내부의 소음은 주로 구조물의 진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체소음이므로 보다 효율적인 진동 저감 대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역사의 구조 형식, 부재 및 재료 등의 구성 요소에 따른 구조적 거동 및 감쇠 특성의 파악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선하역사와 인접 교량과의 접속부의 역학적 특성에 따른 진동 특성 변화에 대한 검토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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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J.-R., Kim, D.-S., Kim, Y.J., Kwark, J.-W., Jang, S.Y. (2013). "Three dimensional model for dynamic moving load analysis of a PSC-I girder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6, No.4, pp.286-297. 

  2. Jang, S.Y., Cho, H.-H., Yang, S.C. (2010). "Vibration analysis of station under railway lines with floating slab track." Proceedings of 2010 Spring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1719-1724. 

  3. Ju, S.H., Lin, H.T., Huang, J.Y. (2009). "Dominant frequencies of train-induced vibra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319, pp.247-259. 

  4. Kim, J.H., Youn, S.H. (2008). "The review of floating slab tracks for vibration reduction of railway station."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30, No.6, pp.581-586. 

  5. Lee, T.-K., Park, W.K., Kim, B.-S. (2011). "The prediction of vibration reduction due to vibration isolating countermeasure at railway s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3, No.1, pp.11-16. 

  6. Park, T.-H., Park, H.-S., Kim, H.-B., Choi, J.-H.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reduction type disk bearing in station of rapid transit railway."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for Railway. 

  7. Pamanikabud, P., Paoprayoon, S. (2003). "Predicting mass rapid transit noise levels on an elevated st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Vol.67, pp.353-362. 

  8. Wang, T., Wei, Q. (2013).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platform in high-speed railway elevated station." Telkomnika, Vol.11, No.3, pp.1383-1392. 

  9. Yang, N., Guo, T., Sun G. (2013). "Train-induced vibration on elevated railway station." Journal of Central South University, Vol.20, pp.3745-3753. 

  10. Zhang, N., Xia, H. (2007). "Comfort analysis of the new Guangzhou Railway Station."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Condition Assessment, Monitoring and Improvement, pp.1434-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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