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of various treatment modalities including pharmacotherapy,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treatment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R) or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in Korea. Methods : The sam...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of various treatment modalities including pharmacotherapy,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treatment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R) or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in Korea. Methods : The sample consisted of 50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MR (N=28) or ASD (N=22) : 38 boys, 12 girls ; mean age 14.06 (4.14) years old. A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the experienced modality, duration, cost, satisfaction, etc. Results : According to the results, 56.0%, 100.0%, and 36.0% of children with MR or ASD have experienced pharmacological treatment,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AM), respectively. Children who experienced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AM experienced 3.52 kinds of education-behavioral therapy and 2.78 kinds of CAM, respectively. Monthly cost of pharmacological treatment was lowest among three modality categories. Regarding treatment satisfaction by parental report, the lowest score was recorded for CAM. Conclusion : Parents who have a child with MR or ASD are trying many treatment modalities and feeling the burden of their treatment.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of various treatment modalities including pharmacotherapy,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treatment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R) or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in Korea. Methods : The sample consisted of 50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MR (N=28) or ASD (N=22) : 38 boys, 12 girls ; mean age 14.06 (4.14) years old. A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the experienced modality, duration, cost, satisfaction, etc. Results : According to the results, 56.0%, 100.0%, and 36.0% of children with MR or ASD have experienced pharmacological treatment,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CAM), respectively. Children who experienced educational-behavioral therapy and CAM experienced 3.52 kinds of education-behavioral therapy and 2.78 kinds of CAM, respectively. Monthly cost of pharmacological treatment was lowest among three modality categories. Regarding treatment satisfaction by parental report, the lowest score was recorded for CAM. Conclusion : Parents who have a child with MR or ASD are trying many treatment modalities and feeling the burden of their trea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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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각의 치료방법의 사용기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약물학적 치료기간은 평균 58.
둘째, 각 치료법을 사용해 본 환아의 부모들이 각 치료에 대해 어느 정도의 만족도를 느끼는지를 평가하였다. 또한 마지막으로 각 치료법을 시행하는 데에 얼마만큼의 비용이 들었는지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ASD 및 MR 아동을 대상으로 약물치료, 교육-행동요법, 보완대체요법을 포괄하여 장애아동들이 각각의 치료에 대한 사용경험률, 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약물치료는 56.
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자녀의 성별, 나이, 출생력 및 부모의 나이, 학력 등의 인구학적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덧붙여 자녀의 진단명, 진단 시기 등 질병관련 정보와 현재까지 받은 치료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한국의 MR 및 ASD 아동의 부모들이 약물, 식이, 행동, 교육, 다른 보완대체요법 등을 얼마나 다양하게 얼마만큼의 빈도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각 치료법을 사용해 본 환아의 부모들이 각 치료에 대해 어느 정도의 만족도를 느끼는지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총 연구 대상자의 표본크기가 작았다는 점이다. 둘째로, 자기보고식 설문지이기 때문에 부모의 인지 능력 차이가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제안 방법
각 센터별로 설문지가 배포되어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연구자가 일차적으로 검토하여 미응답 항목에 대해서는 직접 대상자에게 전화를 하여 전화설문을 통해 추가적인 응답을 구하였다.
자녀의 성별, 나이, 출생력 및 부모의 나이, 학력 등의 인구학적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덧붙여 자녀의 진단명, 진단 시기 등 질병관련 정보와 현재까지 받은 치료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그간 외국에서 시행되었던 선행연구결과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1) 약물연구2) 교육행동요법3) 보완대체요법으로 구분하여 세부목록을 작성하였다. 특히 교육행동요법은 특수교육 전문 교사의 자문상담을 통해서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한국의 MR 및 ASD 아동의 부모들이 약물, 식이, 행동, 교육, 다른 보완대체요법 등을 얼마나 다양하게 얼마만큼의 빈도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각 치료법을 사용해 본 환아의 부모들이 각 치료에 대해 어느 정도의 만족도를 느끼는지를 평가하였다. 또한 마지막으로 각 치료법을 시행하는 데에 얼마만큼의 비용이 들었는지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동이 과거에 받았던 또는 현재 받고 있는 치료방법의 종류를 설문지의 항목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였고 그 외에 부가적인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받은 치료의 종류, 각 치료법의 치료기간, 주당 평균횟수, 월 평균비용을 조사하였으며, 각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함께 조사하였다. 만족도는 7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 하였다.
2013년 5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서울, 경기, 충남, 제주도에 소재한 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외래진료실, 특수학교, 그리고 재활기관에서 과거에 MR 혹은 ASD로 진단받았던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아동의 진단은 설문 시행 전 부모가 과거에 의사로부터 해당 진단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지에 대한 병력평가를 먼저 시행하였다. 또한 대상 아동은 모두 정신지체 혹은 발달장애의 장애진단으로 행정기관에 등록되어 있는 아동이었다.
특히 교육행동요법은 특수교육 전문 교사의 자문상담을 통해서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였다. 아동이 과거에 받았던 또는 현재 받고 있는 치료방법의 종류를 설문지의 항목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였고 그 외에 부가적인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받은 치료의 종류, 각 치료법의 치료기간, 주당 평균횟수, 월 평균비용을 조사하였으며, 각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함께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자녀의 성별, 나이, 출생력 및 부모의 나이, 학력 등의 인구학적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덧붙여 자녀의 진단명, 진단 시기 등 질병관련 정보와 현재까지 받은 치료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그간 외국에서 시행되었던 선행연구결과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1) 약물연구2) 교육행동요법3) 보완대체요법으로 구분하여 세부목록을 작성하였다.
전체 대상군에서 약물치료와 교육-행동요법, 그리고 보완 대체요법 간에 치료기간, 치료비용,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약물치료의 평균기간과 교육-행동요법 전체의 평균기간은 서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약물치료와 교육-행동요법 전체의 평균기간은 각각 보완대체요법 전체의 평균기간에 비해 유의미하게 길었던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대상 데이터
2013년 5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서울, 경기, 충남, 제주도에 소재한 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외래진료실, 특수학교, 그리고 재활기관에서 과거에 MR 혹은 ASD로 진단받았던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아동의 진단은 설문 시행 전 부모가 과거에 의사로부터 해당 진단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지에 대한 병력평가를 먼저 시행하였다.
마찬가지로 장기간의 치료경험에 대한 설문지이므로 시간의 추이에 따른 비용과 만족도에서 변화가 있을 수 있었으나 이를 반영할수 없었다. 셋째로, 본 연구는 천안, 아산 지역, 서울 지역, 그리고 제주도에 소재하고 있는 지역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므로 국내에 거주하는 일반적인 MR 및 ASD 아동을 대표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최종 연구 대상자는 50명이었다. 아동의 성별은 남성이 38명(76.
또한 대상 아동은 모두 정신지체 혹은 발달장애의 장애진단으로 행정기관에 등록되어 있는 아동이었다. 총 6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이 중 최종적으로 5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83.3%의 응답률을 보였다. 본 연구는 대상군의 모든 아동 혹은 부모로부터 본 연구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었으며, 단국대학교병원 임상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
데이터처리
양 군 간에 각 치료를 사용한 기간의 비교, 각 치료에 쓰게 된 비용, 각 치료에 대한 부모들의 주관적인 만족도의 비교를 위해서는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보완대체요법의 경우에는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아 각 치료의 사용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해서 양 군 간의 비교를 위한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지 않았다. 치료법에 대한 사용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한 개별적인 통계분석시에는 각각의 치료를 경험한 대상자만을 모수로 계산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양 군 간에 각 치료를 사용해 본 경험비율을 비교하기 위해서 chi-square test를 시행하였다. 양 군 간에 각 치료를 사용한 기간의 비교, 각 치료에 쓰게 된 비용, 각 치료에 대한 부모들의 주관적인 만족도의 비교를 위해서는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보완대체요법의 경우에는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아 각 치료의 사용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해서 양 군 간의 비교를 위한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지 않았다.
,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통계분석에는 MR군과 ASD군 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나이, 출생시 부모연령의 비교에는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양 군 간에 각 치료를 사용해 본 경험비율을 비교하기 위해서 chi-square test를 시행하였다. 양 군 간에 각 치료를 사용한 기간의 비교, 각 치료에 쓰게 된 비용, 각 치료에 대한 부모들의 주관적인 만족도의 비교를 위해서는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자료는 한글판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SPSS) 15.0(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통계분석에는 MR군과 ASD군 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나이, 출생시 부모연령의 비교에는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양 군 간에 각 치료를 사용해 본 경험비율을 비교하기 위해서 chi-square test를 시행하였다.
보완대체요법의 경우에는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아 각 치료의 사용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해서 양 군 간의 비교를 위한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지 않았다. 치료법에 대한 사용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한 개별적인 통계분석시에는 각각의 치료를 경험한 대상자만을 모수로 계산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각각 p 값이 0.
성능/효과
0%)이었다. ASD군과 MR군은 현재 연령과 성별에서 양 군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1).
50점으로 나타났다. 교육-행동요법은 모든 장애아동에서 최소 1개 이상 경험하였으며 만족도는 4.79점이었다. 보완대체요법은 36.
교육-행동요법의 치료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모든 치료법이 7점 Likert 척도상 평균 4.35점 이상으로 대체로 우수한 만족도를 보였다. 치료경험률과 치료기간에서는 언어치료가 다른 치료에 비해 사용경험률도 높았을 뿐만 아니라 치료 기간도 다른 교육-행동요법에 비해서 긴 것으로 나타났다.
군별로 살펴보면 ASD군과 MR군은 각각 평균 3.40개 (SD 2.84), 2.00개(SD 1.64)의 요법을 경험하였으며, 두 군 간에 경험한 요법 개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χ2=1.24, p=.207).
군별로 살펴보면 ASD군과 MR군은 각각 평균 4.05개(SD 1.65), 3.11개(SD 1.64)의 교육-행동요법을 경험하였으며, 두 군간에 유의하지 않은 성향으로 ASD군이 더 많은 요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χ2=2.00, p=.051).
넷째로 본 연구에서 아동의 진단명에 대한 정보는 의사에 의해서 진단받은 병력으로 질문하기는 했지만, 부모의 설문지 병력평가에 의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라고 하기 어렵다. 다섯째, MR과 ASD는 임상적으로 공존질환이 매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안증과 우울증은 국내에서도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에서 50% 이상에서 동반되는 질환이며 증상군이다.26) 본 연구에서는 초기의 연구대상에서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상 동반질환을 평가하지 못했다.
양 군 간의 치료비용에 대한 비교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교육-행동요법 하위항목은 없었다. 보완대체 요법은 사용경험자가 적어 통계적 대표성은 부족하지만, 사용경험률이 높았던 한약과 비타민 요법의 경우 각각 268,462원(SD 149,212)과 162,500원(SD 160,156)의 월 평균 비용이 들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21)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놀이치료, 미술치료의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보완대체요법은 모든 하위항목에서 4.00점 이하의 만족도를 보였다.
0%)의 아동이 최소 1개 이상의 보완대체요법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보완대체요법의 경험자는 평균 2.78개(SD 2.41)의 보완대체요법을 경험하였으며, 최소 0개에서 최대 9개의 보완대체요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별로 살펴보면 ASD군과 MR군은 각각 평균 3.
본 연구는 국내에서 ASD 및 MR 아동을 대상으로 약물치료, 교육-행동요법, 보완대체요법을 포괄하여 장애아동들이 각각의 치료에 대한 사용경험률, 기간, 비용, 만족도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약물치료는 56.0%의 장애아동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약물치료에 대한 만족도는 4.50점으로 나타났다. 교육-행동요법은 모든 장애아동에서 최소 1개 이상 경험하였으며 만족도는 4.
치료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 비용문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 교육-행동요법은 한 치료당 대개월 20만 원 전후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들이 교육-행동요법에 지출한 월평균 총비용과 비용에 대해 느끼는 부담에 대해서는 조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보완대체요법을 사용했던 18명의 대상자 중 14명(77.8%)이 ‘비용이 비싸 부담이 크다’는 답변을 하였으며, 비용부담 주체 역시 18명 모두 부모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약물치료의 경우 약 56.0%의 대상자가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ASD뿐 아니라 MR의 경우에는 대상 질환 자체의 확립된 약물치료방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상자들이 약물치료를 이용한 것은 장애아동들이 보이는 행동적인 문제 혹은 동반질환의 치료를 위해서 약물치료가 시행되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전체 대상군에서 약물치료와 교육-행동요법, 그리고 보완 대체요법 간에 치료기간, 치료비용,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약물치료의 평균기간과 교육-행동요법 전체의 평균기간은 서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약물치료와 교육-행동요법 전체의 평균기간은 각각 보완대체요법 전체의 평균기간에 비해 유의미하게 길었던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한편 비용 면에서는 보완대체요법, 교육-행동요법, 약물치료 순으로 고비용이 들었던 것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들은 자폐아동의 가족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다양한 치료를 동시에 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환자들을 치료하는 전문가로서 환자들이 접근 가능한 치료적 중재들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아는 것은 그들이 치료를 선택하는 것을 돕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35점 이상으로 대체로 우수한 만족도를 보였다. 치료경험률과 치료기간에서는 언어치료가 다른 치료에 비해 사용경험률도 높았을 뿐만 아니라 치료 기간도 다른 교육-행동요법에 비해서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아동들의 진단이 어린 시기임을 고려해 보았을 때, 부모들이 아동의 언어발달에 매우 민감한 시기로 일찍부터 언어치료를 고려해 보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육-행동요법은 모든 아동에서 최소 1개 이상의 교육-행동요법을 사용해보았던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평균 3.52개(SD 1.69)의 교육-행동요법을 경험하였으며, 최소 1개에서 최대 7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별로 살펴보면 ASD군과 MR군은 각각 평균 4.
한편 비용 면에서는 보완대체요법, 교육-행동요법, 약물치료 순으로 고비용이 들었던 것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한편 만족도 비교에서는 약물치료와 교육-행동요법 전체의 평균만족도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교육-행동요법과 약물치료는 각각 보완대체요법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행동요법의 하위항목 중에서 다른 항목들은 만족도 면에서 약물치료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놀이치료는 유의하지 않은 성향으로 약물치료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χ2=1.
한편, 교육-행동요법의 하위항목 중에서 다른 항목들은 만족도 면에서 약물치료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놀이치료는 유의하지 않은 성향으로 약물치료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χ2=1.93, p=.059) 운동치료는 약물치료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 수준을 보였다(χ2=3.09, p=.004).
후속연구
한편으로 각 치료법의 치료효과를 부모가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 먼저 경험해 보고 느끼게 된 치료효과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에 대한 정보는 향후의 환자 부모들이 치료법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또한 부모들이 치료를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 경제적 부담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이런 저조한 보고율은 전문가의 적절한 모니터링과 지침 없이 보완대체요법이 주위의 권유와 부모의 판단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보완대체요법은 아직 효과가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부작용 등에 대한 자료가 부족함을 고려했을 때, 향후 장애아동을 진료하는 임상가들이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지식을 갖춤과 동시에 진료대상 환자들이 보완대체요법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적절히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보완대체요법을 사용했던 18명의 대상자 중 14명(77.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들의 동반질환 유무와 어떤 종류의 약물이 얼마만큼 쓰였는지에 대한 조사는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다. 이에 대한 향후 추가적인 연구는 임상가에게 장애아동의 약물치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줄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SD군이 MR군에 비해서 약물투여를 더 많이 받았음을 보였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ASD가 MR에 비해서 문제행동이 많기 때문에 약물치료의 개입이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이러한 치료 방법들이 활동을 바탕으로 하는 치료로 아동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개입하는 모습으로부터 부모들이 더높은 주관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도 어떤 치료법이 어떤 면에서 부모들에게 더 높은 만족감을 주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면 향후 ASD 및 MR 아동들에게 더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병원으로 의뢰된 경우와 특수학교를 통해서 얻어진 경우이므로 좀 더 사회에 노출된 질환군으로 생각된다. 향후 성별과 연령, 그리고 지역분포 및 경제적 능력 등을 보정한 보다 잘 구조화된 대조군 연구를 기대한다. 넷째로 본 연구에서 아동의 진단명에 대한 정보는 의사에 의해서 진단받은 병력으로 질문하기는 했지만, 부모의 설문지 병력평가에 의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라고 하기 어렵다.
19)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이 바우처를 통해서 받는 교육행동요법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또한 바우처를 통한 경제적 지원이 얼마나 아동의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고 만족도가 높은지에 대한 평가 역시 시행되지 못했다. 향후 장애아동의 교육-행동요법에 있어 부모들이 감당하는 비용의 정도, 부담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향후 장애아동의 치료를 지원하는 정책의 개발 혹은 아동들에게 최적화된 치료프로그램의 개발 및 선택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치료법의 치료효과를 부모가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가 중요한 이유는?
한편으로 각 치료법의 치료효과를 부모가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 먼저 경험해 보고 느끼게 된 치료효과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에 대한 정보는 향후의 환자 부모들이 치료법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또한 부모들이 치료를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 경제적 부담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완치가 매우 어려운 질환은?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MR)와 자폐스펙트럼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완치가 매우 어려운 질환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장애아동을 둔 부모들은 장애의 증상 경감 혹은 완치를 목적으로 다양한 치료를 시도하고 있지만 많은 시간과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장애자녀에 대해서 다양한 치료법들을 시행해 보았던 부모들이 이전에 치료법을 경험해본 부모들로부터 얻은 정보를 신뢰하게 되는 이유는?
부모들은 어떤 치료법들이 존재하고 누가 그 치료법들을 쓰고 있는지, 또 경험자들이 치료법의 유용성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 최신 정보들을 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장애자녀에 대해서 다양한 치료법들을 시행해 보았던 부모들은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법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혼란과 또 실제로 치료를 시행한 이후에 뒤따르는 스트레스 때문에 이전에 치료법을 경험해 보았던 부모들로부터 얻어진 사용현황과 만족도 등에 대한 정보를 신뢰하게 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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