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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시 진동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현가장치 선형 발전기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Resonance Linear Electric Generator System for Vibration Energy Harvesting in Vehicle Suspens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357 - 3362  

최지현 (영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두범 ((주) 한국리드) ,  김진호 (영남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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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가 노면을 주행 시 발생되는 진동에너지를 수집하여 차량의 배터리를 자가 충전할 수 있는 현가장치에 적용 가능한 공진형 선형 발전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논문에서 제안된 선형 발전기는 기존의 발전기들과는 달리, 비교적 작은 에너지 원천인 노면의 진동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진 현상을 최대한 활용하는 설계를 지향했으며, 한정된 공간인 차량 현가장치에서의 선형 발전기의 발전 효과 검증 및 향후 연구 진행의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수치해석적 방법을 활용하여 시스템의 동적 해석을 위한 기본 입력 속도를 도출하고 시스템의 목표인 발전 기능에 대한 예측을 위해 전자기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상적인 발전 기능의 가능성을 확인한 공진형 선형 발전 시스템이 최근 자동차 산업의 큰 주축을 이루고 있는 하이브리드형 자동차 및 전기 자동차에 적용된다면, 각종 전장장치 및 배터리의 구동 및 성능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 resonance electric power generator to harvest vibration energy while the vehicle is driving on a road surface. The electric power generator in the paper was designed using the resonance phenomenon to effectively respond to vibrations from the road sur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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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가장치에서 감쇠되지 않은 진동에너지는 여전히 존재하며 이는 불쾌한 진동으로써 차체와 탑승자에게 전달되거나 소음에너지와 같은 형태로 사라지게 된다. 본 연구는 자동차가 노면을 주행할 때 발생하는 진동에너지를 충분히 활용하여 자동차 내에서 자가발전이 가능한 공진형 선형 발전 시스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Fig.
  • 전기자동차의 주 동력으로 사용되는 전력은 외부 에너지원으로부터의 직접적인 충전과정과 차량 내부의 배터리로 해결되는 사항이나 간헐적으로 쓰이는 각종 전장장치나 실내 편의장치를 위한 발전기술은 기존의 회생제동 시스템이나 보조 발전장치를 부착하여 충당하는 등, 아직 좀 더 효율성이 높은 발전기술이 요구 되고 있다[1,2]. 이러한 상황에서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각종 연구가 진행 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추어 노면에서 차량으로 전달되어 소산되는 진동에너지를 활용한 공진형 선형 발전기를 차량의 현가장치에 적용시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가늠하였다.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할 때 바퀴를 통해 다양한 주파수를 가진 여러 특성의 진동들이 현가장치를 통해 감쇠되어 차량에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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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첨단자동차산업 기술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 최근 첨단자동차산업 기술의 주요 이슈는 친환경 자동차로써 기존의 연소기관과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비 연소기관, 즉 전기모터를 혼용한 하이브리드 형 자동차를 바탕으로 한 기술과 아이디어이다. 이미 화학에너지 활용의 범주에서 벗어난 완전 전기자동차가 양산화의 단계에 들어서서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 상황에 따라 자동차 내의 전기계통 관련 기술의 개선 및 발전이 요구되는 것이 시장의 현실이다.
차량이 운행되는 노면의 특징은? 차량이 운행되는 노면은 다양한 주파수의 진동에너지가 무작위로 차량에 입력되는 무작위 진동 제공원이다. 이러한 무작위한 입력주파수에 대응할 수 있는 발전기의 설계 및 설계개량을 위해 발전량 해석에서의 입력항도 이에 맞추어 항상 수정해주어야 한다.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시장의 현 상황은? 최근 첨단자동차산업 기술의 주요 이슈는 친환경 자동차로써 기존의 연소기관과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비 연소기관, 즉 전기모터를 혼용한 하이브리드 형 자동차를 바탕으로 한 기술과 아이디어이다. 이미 화학에너지 활용의 범주에서 벗어난 완전 전기자동차가 양산화의 단계에 들어서서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 상황에 따라 자동차 내의 전기계통 관련 기술의 개선 및 발전이 요구되는 것이 시장의 현실이다. 화학연료에서 추출되는 열적 에너지와 달리 전기에너지는 생산과 축전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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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Manla, N.M White, J. Tudor, "Harvesting Energy from Vehicle Wheels", Solid-State Sensors, Actuators and Microsystems Conference, pp.1389-1392, 2009 DOI: http://dx.doi.org/10.1109/SENSOR.2009.5285831 

  2. M. Wischke, M. Masur, P. Woias, "A Hybrid Generator for Vibration Energy Harvesting Applications", Solid-State Sensors, Actuators and Microsystems Conference, pp.521-524, 2009 

  3. T. Matsushita, M. Sanada, S. Morimoto, and Y. Takeda. "Study of the Configuration and the Magnetic Pole Pitch of the Linear Generator for Wave Power Generation", IEEJ Trans, Vol. 5, No. 069, pp.83-84, 2005. 

  4. S. Ike, A. Sanada, M. Morimoto. "Suitable Configuration of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Generator for Wave Power Generation", Power Conversion Conference, pp.210-215, 2007. DOI: http://dx.doi.org/10.1109/PCCON.2007.372969 

  5. N.J Baker, M.A Muller. "Direct Drive Wave Energy Converts", Power Engineering 

  6. J.W. Lim, K.P. Yi, H.K. Jung. "Development of Tubular Type Linear Generator Considering Mover Mass",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282-284, 2010. 

  7. S.M. Park, Y.W. Kim, S.S. Park, J.H. Kim. "Design and Characteristic Ana;ysis for 2 DOF Resonance Wave Energy Linear Generator",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2360-2363, 2011. 

  8. S.G. Burrow, L.R. Clare, "A Resonant Generator with Non-Linear Compliance for Energy Harvesting in High Vibrational Environments", IEEE, Electric Machines & Drives Conference, Vol. 1, pp.715-720, 2007 DOI: http://dx.doi.org/10.1109/IEMDC.2007.382755 

  9. R. Dayal, S. Dwari, L. Parsa, "Maximum Energy Harvesting from Vibration-Based Electromagnetic Micro Generator Using Active Damping", Electronics Letters, Vol. 46, Issue. 5, pp.371-373, 2010 DOI: http://dx.doi.org/10.1049/el.2010.3264 

  10. H.Y. Choi. S.Y. Jung, H.K. Jung. "Analysis of Permanent Magnet Linear Generator for Charging the Battery of Mobile Lighting Apparatus",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822-82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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