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92 - 301
구자림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한상길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This study explored the changes in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habits formation of infants through vegetable gardening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children from H nursery school located in Suwon-si, Gyeonggi-do, and H nursery school located in Hwaseong-si, Gyeonggi-do,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텃밭 가꾸기 활동이란 무엇인가? | 텃밭 가꾸기 활동이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직접 흙냄새를 맡고,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씨를 뿌리고, 물과 거름을 제공하여 기르고 수확을 하는 모든 과정을 통하여 계절과 날씨와 변화, 식물의 생장과 필요한 영양분, 수확에 대한 뿌듯함, 건전한 먹거리에 대한 이해를 경험하는 활동이다[12]. | |
유아교육 범위 내에서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게 된 이유는? | 유아교육의 범위 내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영양지식은 여러 가지 영양소의 기능, 식품과 우리 몸의 관계, 음식을 먹는 여러 가지 이유, 기초식품의 종류, 모양, 이름을 알게 하며, 식품의 종류에 따라 차이 알아보기 등으로 학습하고 있다[16]. 이러한 영양지식은 인터넷, 텔레비전, 영화, 신문, 잡지, 책, 팸플릿, 광고판 등 대중매체, 주변의 동료나 가족, 친구, 자신의 경험 등을 통해서 획득될 때 왜곡된 정보가 전달되는 경우도 있어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 획득을 위해 실질적인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17]. | |
유아기에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또한, 일생 동안의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영양공급은 정신적 성장·발달을 비롯하여 총체적인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고 필수적인 기본적 생활습관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기도하다[2]. 유아기의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유아의 정상적인 성장·발달뿐 아니라 성인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이 미치게 되며 여러 가지 질환의 위험성까지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식생활과 관련된 풍부한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건강한 발달과 이후 건강한 삶을 위하여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
임재택, 생태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교사연수자료집, pp.1-19, 2002.
임미혜, 조숙경, 지명숙, 채혜선, 영유아 건강 및 안전교육, 양서원, 2005.
문수재, "영양학연구의 생태학적 접근," 한국 영양학회지, Vol.34, No.1, pp.98-111, 2001.
김수현, 밥상을 다시 차리자, 서울:중앙생활사, 2001.
김순영, 환경엄마 김순영의 아이밥상 지키기, 서울:한울림, 2003.
송성애, 생태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과 중심 생ㅌ채험학습 활용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J. Davis, "Young children, environmental education, and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26, No.2, pp.117-123, 1998.
R. A. Wilson, "Developing an Environmental Oitdoor Play Space," YC -Young Children, Vol.51 No.6, 1996.
정다솜, 도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들의 생태적 감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한상경, 텃밭 가꾸기를 통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미정, 임재택,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모색," 부산유아교육학회지, Vol.7, No.1, pp.61-96, 1997.
윤구병, 스스로 살아남기, 더불어 살아남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창립총회 및 기념가연 자료집, 2002.
황인숙, 생태적 접근에 의한 텃밭가꾸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항,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채영숙,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태적 식생활 프로그램운영 및 효과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장소영, 영양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명란, 공립유치원 교사의 식습관과 급식지도 및 영양지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류희자,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최필금, 유아의 생태적 식생활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제한, "아동의 성격특성과 식품기호," 식품과 영향 Vol.7, No.4, pp.47-50, 1986.
장영애, 우리나라 청소년의 식 행동, 식품 섭취실태 및 바람직한 식생활 환경조성을 위한 제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0.
윤순구, 재배활동이 아동들의 인성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은기, 양일선, 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서울 : 다음세대 출판부, 1997.
이은숙, 원예활동이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식생활습관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애경, 서정근, "원예활동이 유치원7세 아동들의 사회성과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Vol.10, No.2, pp.114-119, 2007.
박성현, 허무룡, "취학전 아동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영양교육 병행 원예 프로그램의 효과," 원예과학기술지, Vol.27, No.3, pp.497-502, 2009.
송한얼,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식습관 및 편식 행동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