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텃밭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An The Effects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of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Habi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92 - 301  

구자림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한상길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영양 지식과 식습관 형성의 변화를 탐색하였다. 경기도 수원 H 어린이집과 화성 H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8명과 비교집단 18명으로 나누고, 사전사후 검사를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거주하고 있는 두 지역 유아들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으며 비교집단은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하지 않는 시설이다. 연구 도구는 영양지식 측정도구와 식습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기법으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t-test(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만 3, 4세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영양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지식의 경우,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하기 이전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처치 후에는 실험 집단이 비교집단의 사후 검사에서 영양지식(음식을 먹는 이유, 식품의 종류 및 기능, 위생, 텃밭)에 대한 개념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만 3, 4세 유아는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식습관 태도 하위요소 중 식사예절과 식사 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텃밭 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영양 지식과 식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유용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changes in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habits formation of infants through vegetable gardening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children from H nursery school located in Suwon-si, Gyeonggi-do, and H nursery school located in Hwaseong-si, Gyeonggi-do, w...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를 통한 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및 식습관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탐색하고자 텃밭가꾸기 활동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실시되는 텃밭 가꾸기를 통한 활동이 유아의 바람직한 영양지식과 식습관을 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연 친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총 16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일주일에 1회씩 매주 날씨를 고려하여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다.
  • 이 연구에서는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인근의 주말농장에서 유아들이 먹을 수 있는 채소를 직접 가꾸는 경험과 수확한 채소를, 직접 섭취해 봄으로써 음식 재료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하고, 이 과정이 유아의 영양 지식과, 식습관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이와 관련된 본 연구는 유아기에 형성되는 올바른 영양지식과 식습관 형성을 위하여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한 영향이 두 집단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그 결과를 기초로 올바른 유아의 영양지식과 식습관 형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텃밭 가꾸기 활동이란 무엇인가? 텃밭 가꾸기 활동이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직접 흙냄새를 맡고,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씨를 뿌리고, 물과 거름을 제공하여 기르고 수확을 하는 모든 과정을 통하여 계절과 날씨와 변화, 식물의 생장과 필요한 영양분, 수확에 대한 뿌듯함, 건전한 먹거리에 대한 이해를 경험하는 활동이다[12].
유아교육 범위 내에서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게 된 이유는? 유아교육의 범위 내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영양지식은 여러 가지 영양소의 기능, 식품과 우리 몸의 관계, 음식을 먹는 여러 가지 이유, 기초식품의 종류, 모양, 이름을 알게 하며, 식품의 종류에 따라 차이 알아보기 등으로 학습하고 있다[16]. 이러한 영양지식은 인터넷, 텔레비전, 영화, 신문, 잡지, 책, 팸플릿, 광고판 등 대중매체, 주변의 동료나 가족, 친구, 자신의 경험 등을 통해서 획득될 때 왜곡된 정보가 전달되는 경우도 있어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 획득을 위해 실질적인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17].
유아기에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또한, 일생 동안의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영양공급은 정신적 성장·발달을 비롯하여 총체적인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고 필수적인 기본적 생활습관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기도하다[2]. 유아기의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유아의 정상적인 성장·발달뿐 아니라 성인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이 미치게 되며 여러 가지 질환의 위험성까지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식생활과 관련된 풍부한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건강한 발달과 이후 건강한 삶을 위하여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임재택, 생태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교사연수자료집, pp.1-19, 2002. 

  2. 임미혜, 조숙경, 지명숙, 채혜선, 영유아 건강 및 안전교육, 양서원, 2005. 

  3. 문수재, "영양학연구의 생태학적 접근," 한국 영양학회지, Vol.34, No.1, pp.98-111, 2001. 

  4. 김수현, 밥상을 다시 차리자, 서울:중앙생활사, 2001. 

  5. 김순영, 환경엄마 김순영의 아이밥상 지키기, 서울:한울림, 2003. 

  6. 송성애, 생태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과 중심 생ㅌ채험학습 활용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7. J. Davis, "Young children, environmental education, and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26, No.2, pp.117-123, 1998. 

  8. R. A. Wilson, "Developing an Environmental Oitdoor Play Space," YC -Young Children, Vol.51 No.6, 1996. 

  9. 정다솜, 도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들의 생태적 감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10. 한상경, 텃밭 가꾸기를 통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1. 김미정, 임재택,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모색," 부산유아교육학회지, Vol.7, No.1, pp.61-96, 1997. 

  12. 윤구병, 스스로 살아남기, 더불어 살아남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창립총회 및 기념가연 자료집, 2002. 

  13. 황인숙, 생태적 접근에 의한 텃밭가꾸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항,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4. 채영숙,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태적 식생활 프로그램운영 및 효과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5. 문수재, 이기열, 김형수, 손경희, 이양자, 곽동경, "미취학아동의 영양교육을 위한 사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Vol.17, No.3, pp.23-34, 1979. 

  16. 장소영, 영양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7. 이명란, 공립유치원 교사의 식습관과 급식지도 및 영양지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8. 류희자,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9. 최필금, 유아의 생태적 식생활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0. 김제한, "아동의 성격특성과 식품기호," 식품과 영향 Vol.7, No.4, pp.47-50, 1986. 

  21. 장영애, 우리나라 청소년의 식 행동, 식품 섭취실태 및 바람직한 식생활 환경조성을 위한 제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0. 

  22. 윤순구, 재배활동이 아동들의 인성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3. 김은기, 양일선, 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서울 : 다음세대 출판부, 1997. 

  24. 이은숙, 원예활동이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식생활습관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5. 이애경, 서정근, "원예활동이 유치원7세 아동들의 사회성과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Vol.10, No.2, pp.114-119, 2007. 

  26. 박성현, 허무룡, "취학전 아동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영양교육 병행 원예 프로그램의 효과," 원예과학기술지, Vol.27, No.3, pp.497-502, 2009. 

  27. 송한얼,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식습관 및 편식 행동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