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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창업기업 웹사이트의 품질평가를 통한 고객 만족감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Web site's Quality Assessment of Entrepreneurial Company to Customer's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478 - 3489  

이우진 (국민대학교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 ,  오혜미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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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하고 국내의 IT 인프라 확충을 통한 IT 기술의 보편화는 기업들의 웹사이트 사용을 증가시켰고 이로 인하여 인터넷 유저들은 다양한 웹사이트들을 경험하기 시작하였다. 이미 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은 웹사이트를 조직의 성공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중소창업기업들의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웹사이트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기업에서 구축한 웹사이트의 품질은 고객의 만족과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소창업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대한 세밀한 품질분석을 통한 중요요인을 도출하고 자원을 집중하는 효율적인 경영활동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창업기업의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52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고 서비스 품질측정 도구인 ServQual을 이용하여 고객의 만족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상관관계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중소창업기업의 웹사이트는 잘 제작된 웹사이트를 통한 편리함과 고객대응 그리고 제공된 정보에 대한 믿음을 통해 방문 고객들의 만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다수의 고객들이 방문하여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있는가에 대한 부분 역시 고객들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새 정부의 창조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중소창업기업들에게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수단으로써 효율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increased number of Internet users and the common use of IT technology via the expansion of domestic IT infrastructure have increased the web site use of companies, Internet users have begun to experience a range of online websites. In a digital environment, entrepreneurial companies w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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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새 정부의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중소창업기업들이 디지털 경제에서 필수적인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는 기업의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들에 중소창업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한정된 자원을 집중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웹사이트등과 같은 디지털 도구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중소창업기업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분명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온라인상에서 고객들이 느끼는 만족과 구매 의도는 중소창업기업의 생존에 중요하다. 본 연구는 앞선 선생 연구들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온라인상에서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에 따라 이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만족은 향후 구매의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즉, 는 웹사이트의 특성인 서비스 품질과 고객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만족과 구매 의도는 [Fig.
  • 본 연구는 중소 창업기업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 고객들이 인식한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실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웹사이트는 2012년 현재 창업 후 자산규모가 2,000억 원 이상이며 창업자가 대표직을 유지하고 있는 3개의 중소창업기업의 웹사이트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창업기업들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들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은 PZB의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인 ServQual의 다섯 가지 요인인 유형성, 확신성,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에 웹사이트의 특성인 커뮤니티 요인을 추가하여 총 여섯 가지 요인으로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였다.
  • 따라서 기업의 웹사이트에 대한 품질은 고객의 구매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대한 세밀한 품질분석을 통한 경쟁우위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조경제 시대를 시작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중소창업기업들이 경쟁력 증진을 위한 도구로써 자사의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어떠한 웹사이트 품질 요인이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소창업기업들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웹사이트 품질에 대하여 요인별로 분석을 하였다.
  • 중소창업기업의 지속성과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분배를 위해 웹사이트의 품질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업 후 창업주가 대표자로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3개의 중소창업기업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7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한 뒤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떠한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웹사이트의 품질요인과 고객만족이 방문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만족은 고객이 인지한 제품과 실제 제품이 비슷하였을 때 느끼는 기쁨 또는 실망에 대한 개인의 감정이다[63]. 그러므로 고객들의 만족은 웹사이트에서 고객들의 구매행동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32],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에 대한 고객 만족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기업은 고객에게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해줌으로써 고객들에게 개별적으로 e-mail을 발송하거나, 제품·서비스를 추천하는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감성을 형성하고 이를 고객의 만족으로 연결하려는 활동을 한다[50] 고객의 선택과 행동을 바탕으로 기업은 고객들에게 개인적인 돌봄과 관심을 보임으로써 고객의 재방문과 만족을 얻을 수 있다[60].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공감성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러한 고객들의 신뢰감이 기업들이 고객 만족을 더 높여주기 위해서 노력하게 도와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신뢰성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항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왜냐하면 고객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에 대한 빠른 피드백을 제공을 받으면 고객 만족이 증가한다[50].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웹사이트의 응답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이러한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55,56]. 본 연구에서도 중소 창업기업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확신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온라인상에서의 서비스 품질은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고객이 인지하는 호감의 정도에 따라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50].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같은 유형성은 웹사이트의 성공을 이끄는 요소로서[51,52]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의 관계에 대한가설을 살펴보면 가설1의 신뢰성은 검정결과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가설2의 확신성은 검정결과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리고 가설3의 유형성과 가설4인 응답성은 검정결과 두 가설 모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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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고객 만족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만족은 고객들이 거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유익함을 지각함으로써 발생한다[30]. 웹사이트 상에서 고객들의 긍정적인 만족은 고객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구전효과가 있으며 이는 수익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31]. 만족한 고객은 만족하지 않은 고객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재구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주변인들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추천하기 때문이다[31].
고객 만족은 무엇인가? 고객 만족은 제품의 구매와 관련하여 고객들의 경험 또는 결과를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29]. 만족은 고객들이 거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유익함을 지각함으로써 발생한다[30].
고객들의 행동을 예측하여 구매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고 유익한 연구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2000). 고객들의 구매 의도는 행동의도 중의 한 요소로써[40,41,42] 고객들의 행동을 예측하여 구매 의도를 이해하는 것은 기업의 미래 고객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기업성장 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고 유익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고객들의 구매 의도는 실제 행동과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 행동 패턴을 조사함으로써 고객의 구매의도를 파악하고 실제 고객의 구매행동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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