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Improvement for Soft Clay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광양 ${\bigcirc}{\bigcirc}$산업단지 공사현장내의 도로 및 구조물 시공구간 중 연구대상 3구간을 선정하여 지반의 물리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물 시공조건, 고화처리 단면조건에 따라 Midas-GTS를 통해 압밀해석과 지지력 산정을 수행하였다.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방안으로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지반의 안정성 개선효과와 고화처리단면에 따른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를 분석하였다. 연약점토지반에 고화처리공법을 적용 시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압밀침하량이 최소 53%에서 최대 82%까지 감소하여 압밀침하 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폭이 설치 구조물 폭의 2배 이상인 경우 고화처리 폭이 증가하여도 압밀침하 억제효과는 1~7%정도로 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화처리 폭 6m, 심도 1m이상 적용시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3~3.3배정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면 지지력 증대효과가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 ${\bigcirc}{\bigcirc}$산업단지 공사현장내의 도로 및 구조물 시공구간 중 연구대상 3구간을 선정하여 지반의 물리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물 시공조건, 고화처리 단면조건에 따라 Midas-GTS를 통해 압밀해석과 지지력 산정을 수행하였다.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방안으로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지반의 안정성 개선효과와 고화처리단면에 따른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를 분석하였다. 연약점토지반에 고화처리공법을 적용 시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압밀침하량이 최소 53%에서 최대 82%까지 감소하여 압밀침하 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폭이 설치 구조물 폭의 2배 이상인 경우 고화처리 폭이 증가하여도 압밀침하 억제효과는 1~7%정도로 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화처리 폭 6m, 심도 1m이상 적용시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3~3.3배정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면 지지력 증대효과가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the physical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soil were analyzed by selecting 3 sections as research subjects among road and structure construction sections in the construction site of the Gwangyang ${\bigcirc}{\bigcirc}$ industry area, and conducted consolidation analysis an...
In this study, the physical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soil were analyzed by selecting 3 sections as research subjects among road and structure construction sections in the construction site of the Gwangyang ${\bigcirc}{\bigcirc}$ industry area, and conducted consolidation analysis and bearing capacity assessments through Midas-GTS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conditions of the structures and section conditions of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The effects of improving the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according to the improved effects of the stability and sections of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in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were analyzed as a solution for improving the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of soft clay for constructing roads and structures. The improvement effects of the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were outstanding when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to the soft clay was applied. After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the holdback effect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was excellent by decreasing the volume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from a minimum of 53% to a maximum of 82%. When the width of the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was twice the width of the constructed structure, it was found that the holdback effect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ranged from 1% to 7% through the width of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In addition, when applying reinforcement more than 6m in width and 1m in depth using stabilized soil, it was found that the increase in the allowable bearing capacity was 2.3 to 3.3 times more than that before applying the reinforcement, which suggests that the increase in bearing capacity by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was significant.
In this study, the physical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soil were analyzed by selecting 3 sections as research subjects among road and structure construction sections in the construction site of the Gwangyang ${\bigcirc}{\bigcirc}$ industry area, and conducted consolidation analysis and bearing capacity assessments through Midas-GTS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conditions of the structures and section conditions of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The effects of improving the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according to the improved effects of the stability and sections of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in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were analyzed as a solution for improving the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of soft clay for constructing roads and structures. The improvement effects of the settlement and bearing capacity were outstanding when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to the soft clay was applied. After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the holdback effect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was excellent by decreasing the volume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from a minimum of 53% to a maximum of 82%. When the width of the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was twice the width of the constructed structure, it was found that the holdback effect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ranged from 1% to 7% through the width of reinforcement using stabilized soil. In addition, when applying reinforcement more than 6m in width and 1m in depth using stabilized soil, it was found that the increase in the allowable bearing capacity was 2.3 to 3.3 times more than that before applying the reinforcement, which suggests that the increase in bearing capacity by applying the reinforcement method using stabilized soil was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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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 방안으로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고화처리단면에 따른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사례현장의 침하 및 지지력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로 나타났다. 잔류침하량이 허용침하량 이상으로 나타나 장기간에 침하를 유도하는 선행재하공법을 적용하기엔 공기가 부족한 현장이란 점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대책공법이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을 개선하고자 일정기간 추가여성으로 선행재하 공법을 적용 후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차 선행재하공법을 적용 후 A, B, C 구간의 잔류침하량은 25.5㎝, 17.7㎝, 48.0㎝로 기준허용침하량 10㎝이상으로 산정되었으며 잔류침하량으로 인한 도로구간의 침하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대한 추가적인 대책공법으로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여 연약지반에 대한 압밀해석을 수행하였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고화처리층을 지지층으로 지지력을 산정하였다. 각 구간별 허용지지력 산정시 극한지지력의 안전율 3을 적용하여 산정하였으며, 지지력을 산정한 결과 A구간의 극한지지력은 1108.
본 연구에서는 광양 ○○산업단지 공사현장내의 도로 및 구조물 시공구간 중 연구대상 3구간을 선정하여 지반의 물리ㆍ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물 시공조건, 고화처리 단면조건에 따라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 MidasGTS를 통해 압밀해석과 실내 및 현장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지지력 산정을 수행하였다[5,6].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방안으로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지반의 안정성 개선효과와 고화처리단면에 따른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 ○○산업단지 공사현장내의 도로 및 구조물 시공구간 중 연구대상 3구간을 선정하여 지반의 물리ㆍ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물 시공조건, 고화처리 단면조건에 따라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 MidasGTS를 통해 압밀해석과 실내 및 현장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지지력 산정을 수행하였다[5,6].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방안으로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지반의 안정성 개선효과와 고화처리단면에 따른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침하와 지지력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적합한 고화처리층의 폭과 심도를 변화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Table 8은 계획여성까지 선행재하공법 적용 후 침하 및 지지력을 확보하고자 PC Box 시공저면에 적용된 고화처리층 해석단면조건을 나타낸 것이다. 수치해석프로그램 Midas-GTS를 이용하여 풍화잔류토, 성토재 및 고화처리층은 탄성재료, 점토지반은 수정 Cam-Clay모델을 이용하여 탄점소성재료로 모델링하여 2차원 압밀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구간별 지지력은 단일토층의 경우 Terzaghi식과 Meyerhof식으로 산정하였으며 이질토층의 경우 Meyerhof의 이질토층식으로 산정하였다.
연구대상현장의 도로 및 구조물 시공구간 중 연구대상 A, B, C 구간의 연약점토층의 기본물성과 토질정수를 파악하기 위해 각 구간별로 물리 및 역학적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연직배수공법(PBD)으로 개량중인 연약점토지반에 계획여성고까지 선행재하공법을 적용시킨 후 Barron의 압밀이론에 의거 평균압밀도를 산정하였으며 시료교란을 고려하여 Cv와 Ch의 값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또한, 지지력은 단일토층의 경우 Terzaghi식과 Meyerhof식으로 산정하였으며 이질토층의 경우 Meyerhof의 이질토층식으로 산정하였다[8-10].
침하와 지지력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적합한 고화처리층의 폭과 심도를 변화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Table 8은 계획여성까지 선행재하공법 적용 후 침하 및 지지력을 확보하고자 PC Box 시공저면에 적용된 고화처리층 해석단면조건을 나타낸 것이다. 수치해석프로그램 Midas-GTS를 이용하여 풍화잔류토, 성토재 및 고화처리층은 탄성재료, 점토지반은 수정 Cam-Clay모델을 이용하여 탄점소성재료로 모델링하여 2차원 압밀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구간에서는 도로시공구간 하부 PC BOX 구조물이 설치되는 연약점토지반에 시공심도 1.0m 이상, 압축강도 180kPa 이상 확보되도록 시공기준이 적용되었으며 고화토층의 표준배합비는 Table 2와 같다.
데이터처리
PC Box 및 도로시공 후 최종 계획단면에서 지표최대침하량에 대해 고화처리 단면에 따라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Fig. 5 ~ Fig. 7은 Midas-GTS를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나타내며, Table 10에 압밀해석결과 값을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수치해석프로그램 Midas-GTS를 이용하여 풍화잔류토, 성토재 및 고화처리층은 탄성재료, 점토지반은 수정 Cam-Clay모델을 이용하여 탄점소성재료로 모델링하여 2차원 압밀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구간별 지지력은 단일토층의 경우 Terzaghi식과 Meyerhof식으로 산정하였으며 이질토층의 경우 Meyerhof의 이질토층식으로 산정하였다. 각 구간에 적용된 고화처리층 해석단면은 Fig.
의 값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또한, 지지력은 단일토층의 경우 Terzaghi식과 Meyerhof식으로 산정하였으며 이질토층의 경우 Meyerhof의 이질토층식으로 산정하였다[8-10]. 연구대상 A, B, C 구간의 각 구간별 계획여성에 따른 압밀침하 해석단면과 도로시공구간 하부에 PC BOX 구조물 하부기초지반의 지지력 해석단면을 Fig.
성능/효과
(1)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에 고화처리공법을 적용 시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 고화처리공법 적용 전보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압밀침하량이 최소 53%에서 최대 82%까지 감소하여 압밀침하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3)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고화처리 폭이 설치 구조물 폭의 2배 이상인 경우 고화처리 폭이 증가하여도 압밀침하 억제효과는 1~7%정도로 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 고화처리 폭 6m, 심도 1m이상 적용시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3~3.3배정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면 지지력 증대효과가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A구간 258.7㎝, B구간 197.5㎝, C구간 366.9㎝를 목표침하량으로 설계를 한 후 PBD공법을 적용하여 연약지반 개량 중이었으며, 현 시점에서 압밀해석을 수행하고 해석상 산정된 목표침하량을 기준으로 A, B, C 구간의 압밀도를 산정한 결과 76.7%, 75.8%, 77.1%로 나타났다. 잔류침하량이 허용침하량 이상으로 나타나 장기간에 침하를 유도하는 선행재하공법을 적용하기엔 공기가 부족한 현장이란 점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대책공법이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연약점토지반의 침하 및 지지력을 개선하고자 일정기간 추가여성으로 선행재하 공법을 적용 후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3배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구간의 검토 허용지지력의 경우 380.68kN/㎡으로 상부하중 112.50kN/㎡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 결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고화처리층을 지지층으로 지지력을 산정하였다. 각 구간별 허용지지력 산정시 극한지지력의 안전율 3을 적용하여 산정하였으며, 지지력을 산정한 결과 A구간의 극한지지력은 1108.38~1466.04 kN/㎡, 허용지지력은 369.46~488.68kN/㎡으로 산정되었으며 안정검토에는 369.46kN/㎡을 적용하였다. B구간의 극한지지력은 1142.
0㎝ 침하량이 발생하여 기준허용침하량 10㎝ 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53~60%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7%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구간에서 고화처리 폭 7m의 경우 9.
8㎝ 침하량이 발생하여 기준허용침하량 10㎝ 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76~77%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구간에서 고화처리 폭 7m의 경우 8.
8㎝ 침하량이 발생하여 기준허용침하량 10㎝ 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81~82%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설계하중 재하시 침하량이 억제되어 허용침하량 이내로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구간에서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7% 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83kN/㎡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 결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3배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고화처리 전보다 검토 허용지지력이 2.
50kN/㎡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 결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7배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구간의 검토 허용지지력의 경우 373.
50kN/㎡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 결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3.3배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구간의 검토 허용지지력의 경우 380.
고화처리공법 적용 전 A, B, C 구간의 PC BOX 구조물 기초지반의 검토 허용지지력은 86.53kN/㎡, 103.98 kN/㎡, 114.86kN/㎡로 산정되었으며 A, C구간의 경우 각 구간의 상부하중 83.50kN/㎡, 91.83kN/㎡보다 크게 산정되어 안정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B구간의 경우 상부하중 112.50kN/㎡보다 작게 산정되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지지력해석결과 A구간의 검토 허용지지력의 경우 369.
4.3 침하 및 지지력 결과분석 및 고찰
고화처리공법 적용 전 A, B, C 구간의 잔류침하량은 25.5㎝, 17.7㎝, 48.0㎝로 기준허용침하량 10㎝ 이상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침하해석결과 A구간에서 고화처리 폭 6m의 경우 6.
50kN/㎡보다 작게 산정되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지지력해석결과 A구간의 검토 허용지지력의 경우 369.46kN/㎡으로 상부하중 83.50kN/㎡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 결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3.
0㎝로 기준허용침하량 10㎝ 이상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침하해석결과 A구간에서 고화처리 폭 6m의 경우 6.1㎝, 폭 8m의 경우 5.8㎝ 침하량이 발생하여 기준허용침하량 10㎝ 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76~77%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배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고화처리 전보다 검토 허용지지력이 2.3~3.3배정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화처리공법이 지지력 증대효과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81~82%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설계하중 재하시 침하량이 억제되어 허용침하량 이내로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구간에서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7% 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대상 모든 구간에서 고화처리 전보다 고화처리 후 압밀침하량이 최소 53%에서 최대 82%까지 감소하여 압밀침하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정 개량 폭 이상인 경우 개량 폭이 증가하여도 압밀침하 억제효과는 최소 1%에서 최대 7%정도로 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의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설계하중 재하시 침하량이 억제되어 허용침하량이내로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구간에서 고화처리 폭이 클수록 침하량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53~60%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7%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구간에서 고화처리 폭 7m의 경우 9.2㎝, 폭 9m의 경우 8.8㎝ 침하량이 발생하여 기준허용침하량 10㎝ 보다 작은 값으로 나타나 침하에 대해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고화처리 전보다 침하량이 81~82% 감소하였으며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 정도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배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구간의 검토 허용지지력의 경우 373.48kN/㎡으로 상부하중 91.83kN/㎡ 보다 큰 값으로 나타나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 결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
0㎝의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C구간의 폭 7m, 심도 2m의 경우 9.2㎝, 폭 9m, 심도 2m의 경우 8.8㎝의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설계하중 재하시 침하량이 억제되어 허용침하량이내로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구간에서 고화처리 폭이 클수록 침하량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화처리공법이 적용된 A, B, C 모든 구간에서 설계하중 재하시 침하량이 억제되어 허용침하량 이내로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구간에서 고화처리 폭이 2m 확대되면 침하량이 1~7% 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대상 모든 구간에서 고화처리 전보다 고화처리 후 압밀침하량이 최소 53%에서 최대 82%까지 감소하여 압밀침하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정 개량 폭 이상인 경우 개량 폭이 증가하여도 압밀침하 억제효과는 최소 1%에서 최대 7%정도로 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석결과 A구간의 폭 6m, 심도 1m의 경우 6.1㎝, 폭 8m, 심도 1m의 경우 5.8㎝의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B구간의 폭 7m, 심도 1m의 경우 8.4㎝, 폭 9m, 심도 1m의 경우 7.0㎝의 침하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C구간의 폭 7m, 심도 2m의 경우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화처리공법은 무엇입니까?
최근 친환경적인 자원 및 재활용기술 개발이 부각되고 있다. 고화처리공법은 현장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사토되는 점토에 대하여 고화처리를 통해 지반을 안정시키며 강도개선 및 지지력을 증진시킴으로써 흙의 공학적 특성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공법이다. 신은철 (2009, 2011) 및 김준영(2011) 등은 연약지반개량을 위하여 시멘트 및 고화재의 강도개선효과와 고화처리를 위한 최적 배합 조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박민철(2011)은 강우강도별 침투율 실내시험과 일축압축강도실험을 하여 벤토나이트매트공법, 혼합토공법, 고화토공법의 현장 적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1-4].
연약 점토 지반에 시공되고 있는 도로 및 구조물의 침하 및 지지력 개선을 위해 고화 처리공법을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연약점토지반에 시공되고 있는 도로 및 구조물의 침하량이 목표침하량보다 과다하게 발생되거나 지지력의 부족으로 문제가 많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연약점토지반에 시공되고 있는 도로 및 구조물의 침하 및 지지력의 개선방안으로 고화 처리공법을 적용할 때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겠지만 고화처리 폭과 깊이는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다.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 점토 지반에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고화처리단면에 따른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는 어떠한가?
(1) 도로 및 구조물이 시공되는 연약점토지반에 고화처리공법을 적용 시 침하 및 지지력 개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 고화처리공법 적용 전보다 고화처리공법 적용 후 압밀침하량이 최소 53%에서 최대 82%까지 감소하여 압밀침하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3) 고화처리공법 적용 시 고화처리 폭이 설치 구조물 폭의 2배 이상인 경우 고화처리 폭이 증가하여도 압밀침하 억제효과는 1~7%정도로 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 고화처리 폭 6m, 심도 1m이상 적용시 고화처리 전보다 허용지지력이 2.3~3.3배정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화처리공법을 적용하면 지지력 증대효과가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10)
E. C. Shin, J. G. Gang, D. H. Oh, B. H. Lee, B. H. Kim, S. P. Jung, "Effect of Chemical Improvement by Hardening Agent on Soft Soil", Conference of Korean Geo Environmental Society, pp.4442-444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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