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사고의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
Characteristics and Influencing Factors of Red Light Running (RLR) Crash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3, 2014년, pp.198 - 206  

박정순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  정용일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  김윤환 (충북도청 교통물류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신호위반사고는 심각한 안전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신호교차로에서의 신호위반사고를 다루고 있으며, 연구 목적은 신호위반사고와 비신호위반사고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항 로지스틱 모형을 이용하여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7-2011년간 청주에서 발생한 2천246건의 신호위반사고와 3천884건의 비신호위반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호위반사고는 야간시간대 및 직진상태에서 많이 발생하였다. 둘째, 신호위반사고와 비신호위반사고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충돌형태, 충돌전 진행방향, 운전자 연령대(30대, 50대), 음주운전 및 사고유형 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식이 개발되었다(Hosmer and Lemeshow test: 7.052, p-value:0.53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the National Police Agency, red light running (RLR) crashes represent a significant safety issue throughout Korea. This study deals with the RLR crashes occurred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ch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를 차지할 정도로 여전히 신호위반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위반사고의 심각성을 인식, 이항로지스틱모형을 이용하여 신호위반사고의 특성 및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내 신호교차로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신호위반사고의 특성분석과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된다면, 신호교차로의 안전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개별 지점의 교통량을 파악할 수 없어서 변수선정에서 제외시켰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교통량 자료를 포함한 교차로별 신호위반사고 특성 연구가 요구된다.
  • 신호교차로 교통사고 중 발생율과 심각도가 높은 신호위반사고는 인적요인, 차량요인 및 도로환경요인들의 복잡성에 따라 확률적으로 발생됨과 동시에 주변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5년간(2007-2011) 청주시의 신호교차로(단일로 신호횡단보도 포함)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분석방법론을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신호위반사고와 비신호위반 사고로 분류한다.
  • 일반적으로 신호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발생하는 신호위반은 위반유형, 운전자의 의지 및 발생시간대 등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신호위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생원인 및 영향요인에 대한 정밀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에서 5년간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한 신호위반사고/비신호위반사고를 이용하여 신호위반사고의 특성과 영향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고에서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Table 7은 5년간 청주시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나타낸 것이다.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비신호위반사고와의 비교가 필여 신호위반사고를 1로, 비신호위반사고를 0으로 정의하여 이항 로지스틱회귀모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은? 0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데 기인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특히, 신호위반이 교통사고로 이어질 경우의 사회경제적 피해는 다른 사고원인들에 비해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개발한 이항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한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해 얻은 결과는?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2천246건의 신호위반사고와 3천884건의 비신호위반사고 자료를 토대로 이항 로지스틱회귀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귀모형의 전체적인 적합도를 판단하는 Hosmer and Lemeshow 검정 결과, 카이제곱검정의 유의확률이 0.531로 유의수준 0.05보다 크므로 개발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신호위반사고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충돌형태(측면직각충돌 등), 사고 충돌전 진행방향 (직진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호위반사고보다는 비신호위반사고과 관련성이 높은 변수로는 운전자의 연령(30대, 50대)와 음주운전 여부 및 사고유형(차대사람, 차대차) 등으로 분석되었다. 일반적으로 신호위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은 교통안전교육, 신호체계 조정 및 강력한 물리적단속 등이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고려한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마련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onneson J., Zimmerman K. (2004),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Identifying and Treating Locations with a Red-light Running Problem, Report No.FHWA/TX-05/0-4196-2,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s, Washington, Texas. 

  2. Bonneson J., Zimmerman K. (2006), Identifying Intersections with Potential for Red-light-related Safety Improvement, TRR 1953, 128-135. TRB, Washington, DC. 

  3. Bonneson J., Zimmerman K., Brewer M. (2002), Engineering Countermeasures to Reduce Red-Light- Running, FHWA/TX-03/4027-2. 

  4. Bonneson J., Zimmerman K., Quiroga C. (2003), Review and Evaluation of Enforcement Issues and Safety Statistics Related to Red-light-running, Report No.FHWA/TX-04/4196-1,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s, Washington, Texas. 

  5. Chang M-S., Messer C. J., Santiago A. J. (1985), Timing Traffic Signal Change Intervals based on Driver Behavior, TRR 1027, 20-30. TRB, Washington, DC. 

  6. Elnashar D. (2008), Characteristics of Red Light Running Crashes in Florida, Degree of Master of Science at the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7. Hill S. E., Lindly J. K. (2003), Red Light Running Prediction and Analysis, UTCA. 

  8. Jung U. Y. (2001), A Study on the Driver's Thought based on Red Light Violation, The Collection of Works, 2, RTSA. 

  9. Jung Y. J. (2009),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Number of Enforcement on the Traffic Signal Violation, Keimyung University. 

  10. Kim J. H., Lee S. B., Kim D. H., Hong J. Y.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Violation of Designated Lane Usage and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J. Korean Soc. Transp., 30(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19-127. 

  11. Mohamedshah Y. M., Chen L. W., Council F. M. (2000), Association of Selected Intersection Factors with Red Light Running Crashes, Proceedings of the 70th annual. ITE. 

  12. Park J. S. (2011), Analysis of Red Light Violation Data Collected from Red Light Cameras, Research of Regional Policy, 12(2), 37-56. 

  13. Park J. S., Kim Y. H., Jung W. T. (2010), Red light Violation Analysis using Statistical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2(3), 49-57. 

  14. Quiroga C., Kraus E., Schalkwyk I. V., Bonneson J. (2003), Red Light Running - A Policy Review, Center for Transportation Safety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15. Retting R. A. et al. (1996), Characteristics of Red Light Violation: Results of field investigation, Journal of Safety Research, 27(1). 

  16. Retting R. A. et al. (1999),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Red Light Running Crashes in the United Stat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1(6), 687-694. 

  17. Yan X. (2005), Safety Issue of Red Light Tunning and Unprotected Left-tur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B.Sc. Xi'an University of Architecture & Technology M.Sc.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18. Yang C. Y. D., Najm W. G. (2006), Analysis of Red Light Violation Data Collected from Intersections Equipped with Red Light Photo Enforcement Cameras, NHTSA. 

  19. http://taas.koroad.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