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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3, 2014년, pp.198 - 206
박정순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 정용일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 김윤환 (충북도청 교통물류과)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the National Police Agency, red light running (RLR) crashes represent a significant safety issue throughout Korea. This study deals with the RLR crashes occurred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ch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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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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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에서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 Table 7은 5년간 청주시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나타낸 것이다.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비신호위반사고와의 비교가 필여 신호위반사고를 1로, 비신호위반사고를 0으로 정의하여 이항 로지스틱회귀모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
대부분의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은? | 0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데 기인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특히, 신호위반이 교통사고로 이어질 경우의 사회경제적 피해는 다른 사고원인들에 비해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 |
개발한 이항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한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해 얻은 결과는? | 신호위반사고의 영향요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2천246건의 신호위반사고와 3천884건의 비신호위반사고 자료를 토대로 이항 로지스틱회귀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귀모형의 전체적인 적합도를 판단하는 Hosmer and Lemeshow 검정 결과, 카이제곱검정의 유의확률이 0.531로 유의수준 0.05보다 크므로 개발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신호위반사고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충돌형태(측면직각충돌 등), 사고 충돌전 진행방향 (직진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호위반사고보다는 비신호위반사고과 관련성이 높은 변수로는 운전자의 연령(30대, 50대)와 음주운전 여부 및 사고유형(차대사람, 차대차) 등으로 분석되었다. 일반적으로 신호위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은 교통안전교육, 신호체계 조정 및 강력한 물리적단속 등이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고려한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마련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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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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