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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회전교차로에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에 따른 차량의 지체도 분석
An Analysis of the Vehicular Delay Caused by Scrambled Crosswalk Installation in a Roundabou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3, 2014년, pp.218 - 226  

강성인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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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현재의 횡단보도 설계기준에서 벗어나 보행자의 편의와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각선횡단보도 설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는 보행자 편의증진에는 도움이 되지만 차량 통행에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하였을 때 차량의 지체시간 변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설치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의 기하구조와 다양한 교통특성 등을 반영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회전교차로에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할 경우 포화도, 보행자수 증가에 따라 차량의 지체시간이 증가하지만 증가율은 경우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포화도 0.6이하에서는 보행자수에 관계없이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에 따른 영향이 미소하였으며 보행자수 300인/시 이하에서는 포화도에 관계없이 지체시간의 차이가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전교차로의 내접원 지름이 커짐에 따라 포화도와 보행자수의 증가에 따른 차량 지체시간의 차이가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a way to install a crosswalk that can improve pedestrians' convenience and safety and that goes beyond the crosswalk design standard of existing roundabouts. When a scrambled crosswalk, one of the crosswalk installation methods, is introduced to the roundabout system, it short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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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대각선횡단보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교통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차량 지체 등을 최소화하면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위한 가장 적절한 기준을 찾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회전교차로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도 보행자, 자전거의 편의증진을 위한 단계까지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회전교차로의 한계를 고려하여 보행자를 최대한 배려하는 회전교차로를 만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는 보행자의 편의와 안전에는 도움이 되지만 차량의 소통에는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지체를 최소화 하면서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전후의 차량지체시간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에서 횡단보행동선 증가로 인한 보행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대각선횡단보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교통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차량 지체 등을 최소화하면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위한 가장 적절한 기준을 찾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횡단보행자의 보행동선을 단축시킴으로써 보행자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무단횡단을 방지하여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10,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위 내에서 기하구조를 Table 1과 같이 내접원 지름의 크기를 기준으로 하고 회전부 및 진입부 설계속도는 각각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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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로 나타나는 장단점은?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현재의 횡단보도 설계기준에서 벗어나 보행자의 편의와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각선횡단보도 설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는 보행자 편의증진에는 도움이 되지만 차량 통행에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하였을 때 차량의 지체시간 변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설치 기준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수준은? 국내에서도 회전교차로의 설치 및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10, 국토해양부)」을 발간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서는 국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형별 설계요소를 개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수준이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중에서 횡단보도 설치 위치에 관한 기준은 누구 입장에서 불편이 발생하는가? 그 중에서 특히 회전교차로의 횡단보도 설치 위치에 관한 기준은 보행자 입장에서 불편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현재 회전교차로의 횡단보도 설치 위치는 양보선으로부터 6m 이상 이격하여 설치한다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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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Gagnon C., Sadek A. W., Touchette A., Smith M. (2008), Calibration Potential of Common Analytical and Micro Simulation Roundabout Model : New England Case Study,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71, 77-86. 

  2. Han Y. H., Kim Y. C., Yang C. H. (2011), An Analysis Procedure for Evaluating Pedestrian Scramble Construction, J. Korean Soc. Transp., 29(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3-83. 

  3. Jang Y. J., Kim H. J., Son B. S. (2007), Analyses of Vehicular Delay on Scrambled Crosswalk, The 60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02-411. 

  4. Kim E. C., Ji M. K. (2009), A Study of Level of Service Criteria for Roundabouts, J. Korean Soc. Transp., 27(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6. 

  5. Kim S., Choi J., Lee S., Kim M., Kim Y., Jeon B. (2011), A Study of Roundabout Operation According to the Pedestrian Vol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3(4), 143-150. 

  6.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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