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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타당성 검토를 위한 효과분석 과정 수립
An Analysis Procedure for Evaluating Pedestrian Scramble Constru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4, 2011년, pp.73 - 83  

한여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최근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늘고 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독립된 보행자 전용현시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을 감소시켜 안전을 향상시킨다. 반면, 신호주기의 증가나 현시 증가로 인한 차량의 녹색시간효율 감소로 차량 지체시간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보행자의 편의 측면에서 설치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나, 차량 지체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없이 설치할 경우 이러한 단점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의 올바른 설치를 위하여 차량 지체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보행자 편의 중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보행자 횡단시간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차량 지체시간을 분석하기 위하여 차로수, 교통량 수준, 현시체계 등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여 설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차로수에 따른 보행자 횡단시간은 횡단을 한번 할 경우와, 두 번 할 경우로 나누어 대각선 횡단 보도 설치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각선 횡단보도의 올바른 설치와 운영을 위한 권장 설치 조건을 제시하고 사전에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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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llation of pedestrian scramble is recently increasing due to pedestrian-oriented transportation policies issued in local governments. Pedestrian scramble is able to emphasize safety issues by reducing conflicts between pedestrians and vehicles when an exclusive pedestrian phase is employ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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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전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나서 극심한 차량혼잡이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 효과를 사전에 분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올바른 설치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 전용현시를 제공하기 때문에 녹색시간 비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차량 지체시간이 증가하는데, 교통량 수준에 따라 어느 정도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7>은 양방향 차로수가 4차로인 4지 교차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더욱이 대각선 횡단보도를 잘못 설치하는 경우 보행자의 편의는 증가하나 차량의 혼잡도는 극심해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따. 따라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에 따라 차량 지체시간이 어느 정도 변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보행자 편의 중 정량적인 기준인 보행자 횡단시간이 어느 정도 단축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에 따라 차량 지체시간과 보행자 횡단시간의 정량적 기준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여,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할 때 효과평가를 할 수 있는 분석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차량 지체 시간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신호 운영방안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에 따라 차량 지체시간과 보행자 횡단시간의 정량적 기준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여,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할 때 효과평가를 할 수 있는 분석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차량 지체 시간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신호 운영방안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미국의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시가지에서 보행자 활동을 개선하고 보행자 위주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캐나다 캘거리는 시가지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과 보행자 통행량이 많아 상충이 잦은 지역에 설치하였다.
  • 보행자 녹색시간의 증가에 따른 차량 지체시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에 포화도가 적정 수준일 때의 결과를 나타냈다.
  • 이러한 분석 결과는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차량 지체시간과 보행자 횡단시간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설치 지점을 선정할 경우 이에 대한 사전분석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가 차량 지체시간과 보행자 횡단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권장 설치조건 및 설치 효과를 사전에 분석할 수 있는 단계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이는 대각선 횡단보도의 잘못된 설치를 예방할 수 있고 사전에 그 효과를 보다 상세하게 분석하여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대각선 횡단보도는 한 주기 내에 보행자 전용현시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측면에서 높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 측면 이외에 운영측면에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차량 지체시간과 보행자 횡단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주도로이에 대한 영향을 보다 상세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차로수에 따른 차량 지체시간의 변화를 포화도 수준이 적정할 때의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표 5>를 기준으로 주요 변수 선정 및 변수에 따라 설정 범위를 정하였다. 특히,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차량 지체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비보호 좌회전 운영을 혼용하는 현시체계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시 제공하는 보행자 전용현시의 최소 녹색시간은 횡단하는 대각선 길이에 따라 결정된다. 보행자 녹색시간에 따른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차로수는 3.5m로 가정하고 보행자 녹색시간을 산출하였다. 보행자 녹색시간의 증가에 따른 차량 지체시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표 8>에 포화도가 적정 수준일 때의 결과를 나타냈다.
  • <표 11>은 차로수에 따른 차량 신호시간과 보행자 녹색시간을 나타낸 것으로 보행자 횡단거리는 차로당 3.5m로 가정하였고 좌회전 우회전 포켓이 있는 도로의 경우 차로당 3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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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늘어난 배경은? 최근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늘고 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독립된 보행자 전용현시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을 감소시켜 안전을 향상시킨다.
대각선 횡단보도가 안전을 향상시키는 이유는? 최근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늘고 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독립된 보행자 전용현시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을 감소시켜 안전을 향상시킨다. 반면, 신호주기의 증가나 현시 증가로 인한 차량의 녹색시간효율 감소로 차량 지체시간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대각선 횡단보단 설치 시 차량 지체시간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설치 지점을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한 이유는? 이에 반하여 차량은 보행자 전용현시로 인해 신호주기가 증가하거나 녹색시간이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지체시간이 증가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교통량이 많은 곳에 설치하게 될 경우 차량의 지체시간이 매우 증가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차량 지체시간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설치 지점을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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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강휘?김원호(2007), "대각선횡단보도의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차로수, 교통량, 보행교통량, 우회전비율 변화를 중심으로)", 제57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502-511. 

  2. 손규홍?장명순?김영찬(1997), "대각선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05-122. 

  3. 이호창?김동녕(2000), "횡단보도의 보행자수에 따른 우회전 불가능한 보행자 횡단시간비율의 분석 (우회전?직진 공용차로를 대상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41-50. 

  4. 장용준?김형진?손봉수(2007), "대각선 횡단보도 의 차량 지체도 분석", 제55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486-494. 

  5. 전진우(2008), "대각선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 개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경찰청(2005),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 

  7. 경찰청(2010),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연구: 최종보고서 2부-보행자교통섬 설치방안". 

  8. Bechtel, A. K., MacLeod, K. E., Ragland, D.R.(2004), "Pedestrian Scramble Signal in Chinatown Neighborhood of Oakland, California: An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878, pp.19-26. 

  9. Department for Transport, Energy and Infrastructure(2008), "Road and Traffic Management: Scramble Pedestrian Crossings", Government of South Australia. 

  10. Greenwood, C.(2010), "'Scrambled' Pedestrian Crossings at Signal Controlled Junction-A case study", Atkins Transport & Management. 

  11. Kattan, L., Acharjee, S., Tay, R.(2009), "Pedestrian Scramble Operations: Pilot Study in Calgary, Alberta, Canad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140, pp.79-84. 

  12. Los Angele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iagonal Crosswalk. United States. Retrieved from http://ladot.lacity.org/pdf/PDF127.pdf 

  13. Pitaksringkarn, J.P.(2005), "Implement of the First Pedestrian Scramble in Downtown San Diego, California", Proceedings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5. 

  14. Roads and Traffic Authority(2008), "Traffic Signal Design: Section 2-Warrants", Australia. 

  15. Shah, M., Kattan, L., Tay, R., Acharjee, S. (2010), "A Follow up Study on Pedestrian Scramble Operations in Calgary, Canada", Presented at 89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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