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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유형별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 분석 (차량소통측면)
Analysis of the Effects of Scrambled Crosswalk Installation Depending on the Types of Intersections Using VISSI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71 - 81  

정도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진우 (서울시립대학교) ,  한대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installation of diagonal crosswalks on traffic flow depending on the types of intersections are analyzed. METHODS : Scrambled crosswalks have advantages in the traffic safety. Therefor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overall average delay before and after i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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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각선횡단보도는 차량과 보행자를 완전히 분리시켜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교차로 지체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교차로 유형 및 교통량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 이동편의 등을 고려하지 않고 차량소통측면에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를 분석하였다.
  • 그 이유는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대각선횡단보도는 기존 현시체계에서 보행전용현시가 추가됨에 따라 차량 소통측면에서 교차로 지체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결론지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보행전용현시가 추가적으로 발생하여도 교차로 지체도가 오히려 감소할 수 있는 교차로 유형과 교통량이 있음을 상정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대각선횡단보도는 차량과 보행자를 완전히 분리시켜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교차로 지체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교차로 유형 및 교통량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 이동편의 등을 고려하지 않고 차량소통측면에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최소녹색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신호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도로 현시를 줄여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전에 비해 교차로 서비스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차로 유형 및 교통량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주 도로의 차로가 넓을수록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전 최소 녹색시간이 과도하게 길어지기 때문에 교차로 운영의 비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다.
  •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교차로 서비스수준(LOS)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차로 유형과 주도로·부도로 교통량 비율을 찾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국내외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기준 및 사례를 검토하고, 차량소통측면에서 연구한 기존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하였을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본 연구의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연구의 방향에 맞도록 VISSIM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여 분석하고,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후 교차로 LOS가 향상되는 교차로 유형 및 주도로·부도로의 교통량 비율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 H0 :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후의 평균차량지체는 같거나 설치 전에 비해 같거나 증가한다.
  • - H1 :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후의 평균차량지체는 감소한다.
  • - 대각선 횡단보도는 설치 이전의 신호운영이 단순 2현시 형태이어야 한다.
  • - 주도로 교통량이 부도로 교통량에 비해 많을수록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가 높다.
  • - 주도로와 부도로의 차로수 차이가 클수록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가 높다.
  • 국내 설치된 대각선횡단보도 중 가장 큰 교차로는 경동시장 사거리로, 편도 3차로 도로가 서로 교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할 수 있는 교차로를 편도 3차로 이하 도로가 접속하는 교차로라 가정하고, Fig. 2와 같이 교차로 유형을 구분하였다. 차로폭은 Table 3과 같이 3.
  • 2와 같이 교차로 유형을 구분하였다. 차로폭은 Table 3과 같이 3.5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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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시수의 증가와 차량 소통능력 저하, 차량지체로 인한 대기오염 등의 단점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대각선횡단보도는 기존 현시체계에서 보행전용현시가 추가됨에 따라 차량 소통측면에서 교차로 지체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결론지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보행전용현시가 추가적으로 발생하여도 교차로 지체도가 오히려 감소할 수 있는 교차로 유형과 교통량이 있음을 상정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은 무엇인가? 국내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의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보행자가 대각선으로 횡단할 필요가 있는 교차로에 설치하며, 횡단보도의 폭은 교차로 횡단보도의 폭과 동일하게 한다.”로 되어 있다.
대각선횡단보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각선횡단보도는 차량과 보행자를 완전히 분리시켜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교차로 지체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교차로 유형 및 교통량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 이동편의 등을 고려하지 않고 차량소통측면에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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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xplanation of Road Structure and Facility Manual,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0. 

  2. Junhan Jo(2004)", Phasing and Sequencing Design Techniques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2(5), p.19-p.33. 

  3.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4. 

  4. Kyuhong Son(1997), "Development of Warrant for Scrambled Pedestrian Cross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2), p.105-p.122. 

  5. Roser P. Roess(2004), "Traffic Engineering", 3rd Edition, PEARSON Prentice Hall. 

  6. Traffic Safety Facility Manual, National Police Agency, 2000. 

  7. Transportation Practical Material,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ty, 1999. 

  8. Yongjun Jang(2007), "Analysis of Vehicular Delay on Scrambled Crosswalk",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9. Zong Z. Tian(2001), Pedestrian Timing Alternatives and Impacts on Coordinated Signal Systems Under Split-Phasing Oper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48, TRB, p.46-p.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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