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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71 - 81
정도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진우 (서울시립대학교) , 한대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URPOSES :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installation of diagonal crosswalks on traffic flow depending on the types of intersections are analyzed. METHODS : Scrambled crosswalks have advantages in the traffic safety. Therefor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overall average delay before and after 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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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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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수의 증가와 차량 소통능력 저하, 차량지체로 인한 대기오염 등의 단점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 이유는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대각선횡단보도는 기존 현시체계에서 보행전용현시가 추가됨에 따라 차량 소통측면에서 교차로 지체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결론지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보행전용현시가 추가적으로 발생하여도 교차로 지체도가 오히려 감소할 수 있는 교차로 유형과 교통량이 있음을 상정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은 무엇인가? | 국내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의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보행자가 대각선으로 횡단할 필요가 있는 교차로에 설치하며, 횡단보도의 폭은 교차로 횡단보도의 폭과 동일하게 한다.”로 되어 있다. | |
대각선횡단보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 대각선횡단보도는 차량과 보행자를 완전히 분리시켜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함으로써 교차로 지체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교차로 유형 및 교통량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 이동편의 등을 고려하지 않고 차량소통측면에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효과를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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