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3, 2014년, pp.256 - 265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주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우리나라는 고령화 추세의 가속화로 인한 도시철도의 노인무임수송 급증이 만성적 적자를 초래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도시철도의 노인무임수송으로 인한 지속적 적자가 앞으로도 예상되는 가운데 같은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의 경우 노인인구에 대해 일반요금을 부과하고 있는 반면, 도시철도만 무임수송을 행하고 있다는 점은 대중교통 이용 요금체계 상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층의 무임수송 및 대중교통 형평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고, 도시철도와 버스간의 노인인구에 대한 요금체계 이원화에 따른 형평성문제의 대안으로 두 수단 간의 적절한 요금비율의 도출을 통해 도시철도와 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노인무임수송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대안은 공기업이 자주성 있는 경영을 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대중교통수단 간의 형평의 문제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도시철도의 노인무임수송으로 인한 만성적자를 개선할 수 있는 여러 방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 sudden increase of old people's free urban railway transportation resulted from the acceleration of aging trend causes the chronic deficit. As continuous deficit caused by the free urban railway transportation of old people is expected, a fairness problem about the fare system of using public tr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의 결과는? |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버스의 경우 2010년을 기준으로 교통수단별 분담율이 45.1%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도시철도 역시 17.5%로 높은 분담률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이 두 교통수단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의연평균 증감률에서도 버스는 3. | |
노인을 위한 할인 및 무임 수송 교통제도는 어떤 법률적 근거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가? | 노인 복지정책 중의 하나인 노인을 위한 할인 및 무임 수송 교통제도는 노인 복지법 제26조, 노인 복지법 시행령 제19조, 여객운송규정 제11조 제11항8)의 법률적 근거에 의해 시행하고 있다. | |
외국의 노인인구를 위한 대중교통 요금체계 중 영국의 경우는 어떠한가? | 반면 외국의 노인인구를 위한 대중교통 요금체계10)를 살펴보면 첫째, 미국은 기차, 버스, 지하철 등에 대해 주별로 30-50% 할인이 되고 있다. 둘째, 영국은 국영철도의 경우 약 1/3의 할인 혜택을 주고 있으며, 재정부담은 국가가 하고 있다. 지하철은 지역별 차이가 있지만, 일정 비율의 할인을 하고 있으며, 버스는 지역․시간대별 차이를 두고 할인 또는 무료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과 버스에 대한 재정부담에 대해서는 국가 지원이 없는 실정이다. 셋째, 일본은 노인 교통할인제도가 시행되지 않고 있으며, 동경도에서만 실버패스를 지급하고 있다. |
Hong E. J. (2010), A Study on Helping Activities of Mature and Senior Age Group and Their Generativity: Use of Simultaneous Equation Model, J. Korean Gerontological Soc., 30(2), 515-534.
Kang G. H.(2006), Problems and Improvement Method of Urban Rail Free Transportation System, Korean Society for Railway, 9(2).
Kim K. H., Park B. H. (2010),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Models of Arterial Link Sections by Driving Type, J. Korean Soc. Saf., 25(6), Korean Society of Safety, 197-202.
Kim K. M., Kim J. H. (2010), Forecasting Seoul Office Market Dynamics using a Simultaneous Equation System, J. Korea Planners Association, 45(7), 21-29.
Mun S. H. (2011), Study on the Metropolitan Subway's Free-Fare Programs : Focused on Institutional Path Depend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Park B. H., Han S. W., Kim T. Y., Kim W. H. (2008b), Traffic Accident Models of Cheongju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by Accident Type, J. Korean Soc. Transp., 26(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3-162.
Park B. H., Yoo D. S., Yang J. M., Lee Y. M. (2008a), Analysis of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s in the Signalized Intersections of Cheongju and Cheongwon, J. Korean Soc. Transp., 26(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5-46.
Park M. D. (2012), A Study about Way of Compensation Result from Duty of Public service for Urban Rail : Focused on the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accomanno F. F., Cunto F., Guido G., Vitale A. (2008), Comparing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Roundabouts using Simulated Rear End Conflicts, TRB 2008 Annual Meeting CD-ROM 08-2078, 90-95.
Yu J. H., Kim H. S. (2009), An Analysis on the Justice of the Bearing of the Cost of Free Subway Rides using Policy Argument Model, University of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