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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논변모형을 통한 지하철 무임수송비 부담주체의 정당성 분석 : 지하철 노인 무임수송비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JUSTICE OF THE BEARING OF THE COST OF FREE SUBWAY RIDES USING A POLICY ARGUMENT MODEL: 원문보기


유제현 (서울시립대학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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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에 따른 도시의 집중화, 고도화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수요도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1974년 8월 15일 서울지하철 1호선 개통(서울역~청량리 7.8km)을 시작으로 지하철의 시대가 개막되었다. 이후 1990년대 서울지하철 1,2,3,4호선 완전개통 및 부산지하철 개통, 2000년대 서울 2기 지하철 완전개통 및 인천, 대구, 광주, 대전 등 지방도시 지하철 개통에 이르러 총 노선수 25개, 연장 829.9km, 역수 637개로 미국 총 연장 1,241.9km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크게 지하철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로우대 차원으로 시행된 노인 지하철 무임운송제도가 인구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지하철 운용기관으로 하여금 재정악화 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지하철 운영기관은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지향하는 공사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나 공공성이 강조되어 물가에 영향을 고려하여 운임인상의 통제로 지하철 운임은 현재 원가에도 상당히 못 미치는 상황이다. ...

주제어

#정책논변모형 지하철무임수송비 무임수송비 노인무임수송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제현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14 p.
키워드 정책논변모형 지하철무임수송비 무임수송비 노인무임수송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98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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