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도덕적 사고 왜곡과 또래괴롭힘 피해/가해경험 간의 관계 : 신체적, 언어적, 관계적 및 사이버 또래괴롭힘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Cognitive Distortion and Peer Bullying of Children and Adolescents : Physical, Verbal, Relational, and Cyberbullying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3, 2014년, pp.99 - 114  

이승은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  김은영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  김정민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cognitive distortion and peer bullying of children and adolescent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on moral cognitive distortion and peer bullying were administered to 678 students in the 4th, 5th, 7th, 8th, 10th and 11th 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또래괴롭힘과 관계가 있는 사회인지적 변인으로 도덕적 사고의 왜곡 양식에 주목하였다. 도덕적 사고의 왜곡은 옳고 그름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부정확하고 편향된 방법으로 이해하는 사고의 오류를 가리키는 것으로, 자신의 비도덕적 행동으로 인한 자기 개념의 손상을 약화시키고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는 기제로 작동한다(A.
  • 뿐만 아니라 도덕적 사고는 연령에 따른 발달 단계적 변화를 거치므로(J. C. Gibbs, K. S. Basinger, R. L. Grime, & J. R. Snarey, 2007; J. R. Snarey, 1985), 도덕적 사고의 왜곡 양식 또한 연령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아 본 연구에서는 이 두 변인의 연령별,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한편, 본 연구는 또래괴롭힘의 신체적, 언어적, 관계적 또래괴롭힘 외에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사이버 또래괴롭힘 등 각 유형에 따라, 또래괴롭힘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에 따라, 그리고 아동기~청소년기의 발달적 차이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도덕적 사고의 왜곡 내용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특정 도덕적 추론 양식에 따라 특정 정서 및 행동 경향으로 이어져, 다양한 또래괴롭힘 피해경험에 노출될 위험이 증가하거나, 또는 또래괴롭힘 가해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 것이다.

가설 설정

  • 과거 전반적인 도덕적 사고 수준과 또래괴롭힘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들은 일관적이지 않은데, 이는 친사회적 상황에서의 도덕적 사고와 반사회적 상황에서의 도덕적 사고의 구분이 모호한 데 기인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괴롭힘과 같은 특정 행동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전반적인 도덕적 사고 수준보다 도덕적 사고의 왜곡과 같은 역기능적 사고 양식이 유력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도덕적 사고의 왜곡이 반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선행연구 결과들도 이를 뒷받침 한다(A.
  • 01로 모두 10이하이므로 각 변인 간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urbinWatson 검증 결과, D-W계수가 1.49~2.21의 범위에 속하므로 잔차항 간의 상관이 없음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괴롭힘이란? 또래괴롭힘은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또래들이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다른 또래에게 해를 입히는 행동을 가리키는 것으로, 상호 신체적 또는 심리적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는 관계에서 일어난다(D. Olweus, 1993).
구체적인 또래괴롭힘 유형에는 무엇이 있나? Olweus, 1993). 구체적인 또래괴롭힘 유형으로는 때리기나 밀기, 꼬집기 등의 신체적 또래괴롭힘, 협박이나 위협, 놀림, 욕 등의 언어적 또래괴롭힘, 무시, 거짓 소문 퍼뜨리기, 따돌림 등의 관계적 또래괴롭힘, 사이버 매체의 정보통신망을 이용하는 사이버 괴롭힘이 있다(J. Raskauskas & A.
학교에서 일어나는 또래괴롭힘의 피해율은 어떠한가? Nansel, 2009). 최근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2011)의 실태조사에 의하면, 2006년도 학교폭력 피해율 17.8%와가해율 12.6%이던 것이 2011년에 이르러 피해율 18.8%와 가해율 15.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40.8%가 학교폭력을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드러났다(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An, S. H., Lee, S. Y., Lee, S., An, J. H., & An, J. W. (2012). The relations between perceived popularity and bullying behavior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diation effects of maladaptive narcissism and moral disengage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4), 225-246. 

  2. Baik, J.-H. (2010). Understanding peer victimization in boys and girls: Adolescents' cognitive, emotional, social characteristics and bullying participant ro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Baldry, A. C. (2004). The impact of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on the mental and physical health of Italian youngsters. Aggressive Behavior, 30, 343-355. 

  4. Bang, E. R. (1995). Content analysis of self-reports on moral development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 Barriga, A. Q., Gibbs, J. C., Potter, G. B., & Liau, A. K. (2001). How I think (HIT) questionnaire manual. Champaign, IL: Research Press. 

  6. Barriga, A. Q., Morrison, E. M., Liau, A. K., & Gibbs, J. C. (2001). Moral cognition: Explaining the gender difference in antisocial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7(4), 532-562. 

  7. Borkqvist, K., Lagerspetz, K. M. J., & Osterman, K. (1992). The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scales. Vasa, Finland: Abo Akademi University. 

  8. Boulton, M. J., & Underwood, K. (1992). Bully/victim problems among middle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2, 73-87. 

  9. Caravita, S. C. S., Di Blasio, P., & Salivalii, C. (2010). Early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bullying: Is Tom, involved?.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0(1), 138-170. 

  10. Choi, B. G., & Lim, J. Y. (1999). The influence of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loneliness and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5), 111-121. 

  11. Choi, K.-W. (2012). The relation between moral emotions, defending and outsider behaviors in adolescents: Moderation effect of perceived class norm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2. Choi, Y.-J., Jhin, H.-K., & Kim, J.-W. (2001). A study on the personality trait of bullying & victimized 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2(1), 94-102. 

  13. Choung, S. J. (2005). Children's social behavior,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friendships in relation to peer bullying and victimiz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4. Gibbs, J. C. (2010). Moral development and reality: Beyond the theories of Kohlberg and Hoffman. Boston: Allyn & Bacon. 

  15. Gibbs, J. C., Basinger, K. S., & Fuller, D. (1992). Moral maturity: Measuring the development of sociomoral reflection. Hillsdale, NJ: Erlbaum. 

  16. Gibbs, J. C., Basinger, K. S., Grime, R. L., & Snarey, J. R. (2007). Moral judgment development across cultures: Revisiting Kohlberg's universality claims. Developmental Review, 27(4), 443-500. 

  17.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18. Gini, G., Albiero, P., Benelli, B., & Altoe, G. (2007). Does empathy predict adolescents'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 Aggressive Behavior, 33(5), 467-476. 

  19. Gwon, M. G., Kim, J. M., & Choi, H. S. translation. (2008). Children and development. Seoul: $\Sigma$ Press. 

  20. Hanish, K. D., & Guerra, N. (2004). Aggressive victims, passive victims, and bullies: Developmental continuity or developmental change?.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0(1), 17-38. 

  21. Im, J. I., & Kim, Y. S. (2010). Levels of acceptance of violence by parents and the effects on their children's experiences of bullying.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7(1), 243-262. 

  22. Irle, H. C. (2012). Moral cognition and bullying in secondary school: A cross-cultural stu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Utrecht University, Utrecht, Netherlands. 

  23. Jo, E. (2005). The review of cognitive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children's moral development and moral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ocial Science, 12, 83-99. 

  24. Jolliffe, D., & Farrington, D. P. (2004). Empathy and offend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9(5), 441-476. 

  25. Jolliffe, D., & Farrington, D. P.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empathy scale. Journal of Adolescence, 29(4), 589-611. 

  26. Keasey, C. B. (1972). The lack of sex differences in the moral judgments of preadolescent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86, 157-158. 

  27. Kim, J. E. (2012). The differences of empathy, prosocial moral reasoning, and group norms according to the role of bystanders in bullying situations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J. M. (2004). A study on elementary children's coping strategies in peer victimiza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5(3), 793-807. 

  29. Kim, J. M., & Turiel, E. (1996). Korean and American children's concepts of adult and peer authority. Social Development, 5(3), 310-329. 

  30. Kim, S. Y. (1992). Moral and transactional form judgments on the situation of children. Child Studies, 1, 57-71. 

  31. Kim, Y. (2006). Peer victimizat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prim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2. Klomek, A. B., Marrocco, F., Kleinman, M., Schnfeld, I. S., & Could, M. S. (2008). Peer victimization, depression, and suicidiality in adolescents. Suicide Life Threat Behavior, 38(2), 166-170. 

  33. Kowalski, R. M., & Limber, S. (2004). Electronic bullying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1, 22-30. 

  34. La Greca, A. M., & Harrison, H. M. (2005). Adolescent peer relations, friendships, and romantic relationships: Do they predict social anxiety and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4, 49-61. 

  35. Lardena, M., Melinb, L., Holstc, U., & Langstroma, N. (2006). Moral judgement, cognitive distortions and empathy in incarcerated delinquent and community control adolescents. Psychology: Crime & Law, 12(5), 453-462. 

  36. Lee, C.-J., & Kwak, K. (2000). Self-concept & social support according to bulling types. Korea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 13(1), 65-80. 

  37. Lee, K. H., & Oh, K. J. (1998, October). The relationship between relationship-oriented and externalizing aggress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Congres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eoul, Korea. 

  38. Lee, K. N. (2001). The causal relations of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and related variables - focusing on the children's behavior problems, locus of control and mother's child rearing behavior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8), 37-52. 

  39. Lee, S.-G. (2000). Adolescents' moral reasoning & attribution about peer violenc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42, 314-339. 

  40. Liau, A. K., Barriga, A. Q., & Gibbs, J. C. (1998). Relations between self-serving cognitive distortions and overt vs. covert antisocial behavior in adolescents. Aggressive Behavior, 24(5), 335-346. 

  41. Moon, Y. L. (1988). Moral and education. Seoul: Kabeul. 

  42. Nas, C. N., Brugman, D., & Koops, W. (2008). Measuring self-serving cognitive distortions with the "How I Think" questionnaire.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24(3), 181-189. 

  43. Neff, K., & Helwig, C. C. (2002).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about rights and authority within cultural contexts. Cognitive Development, 17(3-4), 1429-1450. 

  44. Nucci, L. (2002). The development of moral reasoning. In U. Goswami (ED.),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Oxford, UK: Blackwell. 

  45. Oh, I. (2010). Psychological factors influencing bystander's behavioral reactions to bullying: A focus on empathy and aggress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1), 45-63. 

  46.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5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47.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Cambridge, MA: Blackwell. 

  48. Olweus, D. (2003). A profile of bullying at school. Educational Leadership, 60(6), 13-17. 

  49. Perry, D., Kusel, S., & Perry, L. C. (199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611-621. 

  50. Pornari, C. D., & Wood, J. (2010). Peer and cyber aggression in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role of moral disengagement, hostile attribution bias, and outcome expectancies. Aggressive Behavior, 36(2), 81-94. 

  51. Raskauskas, J., & Stoltz, A. D. (2007). Involvement in traditional and electronic bullying amo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564-575. 

  52. Rest, J. R. (1986). Moral development: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NY: Prager. 

  53. Rigby, K., & Slee, P. T. (1991). Bullying among Australian school children: Reported behaviour and attitudes to victim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1(5), 615-627. 

  54. Shin, S.-W., Kwon, S.-W., Shin, M.-S., & Cho, S.-C. (2000). A survey of the psychosis among school violence victims.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1(1), 124-143. 

  55. Siegel, R. S., La Greca, A. M., & Harrison, H. M. (2009). Peer victimization and social anxiety in adolescents: Prospective and reciprocal relationship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38, 1096-1109. 

  56. Snarey, J. R. (1985). Cross-cultural universality of social-moral development: A critical review of Kohlbergian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97(2), 202-232. 

  57. Song, J. Y. (2010). The relationship among bullying, emotional expressiveness, social support and somatic complaints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8. Storch, E. A., Brassard, M. R., & Masia-Warner, C. L. (2003). The relationship of peer victimization to social anxiety and loneliness in adolescence. Child Study Journal, 33, 1-18. 

  59.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1). National survey on school violence in Korea. Retrieved from https://edujikim.com/customercenter/board/default/view_b.asp?intBbsSeq8&Page1&intArticleSeq9566. 

  60.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2). National survey on school violence in Korea. Retrieved from https://edujikim.com/customercenter/board/default/view_b.asp?intBbsSeq8&Page1&intArticleSeq80259. 

  61. Van der Velden, F., Brugman, D., Boom, J., & Koops, W. (2010). Moral cognitive processes explaining antisocial behavior in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4), 292-301. 

  62. Wang, J., Iannotti, R. J., & Nansel, T. R. (2009). School bullying among adolescents in the United States: Physical, verbal, relational, and cyber.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5, 368-3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