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The Developmen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Regarding Casino Operations Managemen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9 no.1, 2014년, pp.143 - 163  

김동연 (한국교원대학교) ,  오승균 ((주)미래융합연구소) ,  구자길 (한국산업인력공단)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13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매뉴얼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정 분류체 계표에 근거하여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한 것이다. 연구 방법은 단계별 연구 범위와 직무분석기법인 데이컴(DACUM) 절차에 의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전문가인 산업현장전문가, 교육훈련전문가, 자격(직무분 석)전문가, 퍼실리테이터 및 실무 검증위원인 워킹그룹과 함께 총 10차례 검토 협의 수정 보완 보고 절차 단계를 거쳐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 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개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 개정 분류체계 표에 근거하여 카지노운영 직무 선정과 직무를 정의하였고 직무를 토대로 총 8개의 능력단위를 도출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한 능력단위를 근거로 총 27개의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를 도출 개발하였다. 셋째,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 및 개정 분류체계표에 근거하여 능력단위요소별 수준 체계를 개발하였고 이들 능력단위요소별 수준 평정값을 이용하여 상위 영역인 능력단위별 수준 체계를 합의 도출하였다. 이에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관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에 따른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의 개발 지침에 근거하여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분류번호를 제시하였다. 넷째, 능력단위 범위를 기준으로 총 27개의 해당 능력단위요소별 수행준거와 지식 기술 태도를 도출 개발하였다. 다섯째,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기초한 총 8개의 해당 능력단위에 근거하여 적용 범위 및 작업 상황, 평가 지 침, 직업기초능력 등을 협의 도출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regarding the casino operations management based on the manual for develop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of 13 years and a revised classification system chart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For the research method, this study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 차수마다 이러한 보고 및 피드백 단계 과정을 거치는 주요 이유는 신규 사원 또는 산업 현장의 근로자가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은 물론 개인의 직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실무중심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하고자 함이다.
  • 특히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2년제 대학, 직업교육훈련기관, 기업체 등에서는 입학 자원 및 신규 사원 채용, 전문인재양성, 특화된 교육훈련과정 운영과 교재 개발, 취업률 및 직무수행능력 제고에 근간이 바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개발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관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카지노운영관리 직무에 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셋째,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체계표 및 개정 분류체계표에 근거하여 우선 능력단위 요소별 수준을 제시하고, 다음 이들 능력단위요소별 수준의 평정값을 이용하여 상위 영역인 능력단위 수준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이러한 근거 내용을 바탕으로 능력 단위별 해당 분류번호를 최종 도출 제시하였다. 여기서의 수준체계는 활용패키지 개발 시 직능수준을 그리고 분류번호는 전체 직무구조 관리를 위한 직무 고유의 코드번호로 적용·활용된다.
  • 이와 같이 직무 분석의 목적은 어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 지식, 기능, 능력, 책임과 같이 그 직무가 타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각각 명확히 밝혀서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직무 분석 지침서에 의하여 개발된 직무 분석 자료는 교육훈련과정, 훈련 및 출제 기준뿐만 아니라 교과서와 교재 개발의 기초 자료, 직업사전 편찬의 기초 자료, 정부 관련 부처별 정책 입안 시 산업체 현장의 내용 반영 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박종성, 서창교, 한상근, 2005; 이용순 외, 2004).
  • 즉 개발전문들은 검토·수정·보완 개발 자료를 매 차수마다 워킹그룹과 공단측에 실시 보고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정의는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정의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자격기본법, 2013a). 한국산업인력공단(2013b)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 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정의하는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능력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직무(이용순, 주인중, 정향진, 2002)는 소득을 얻기 위해서 개별 근로자가 한 사람에 의하여 정규적으로 수행되었거나 또는 수행되도록 설정된 일련의 업무로 의무와 책임이 수반된다. 이러한 직무의 정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직무 능력(박종성 외, 2008)은 특정 직무 활동의 탁월하고 효과적인 성과 산출에 관련되는 지식, 기능, 인성 요소의 조합으로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하며 개발 가능한 개인의 특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 이수자들과 현장 직무수행능력의 불일치의 원인은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이와 같은 불일치의 가장 큰 이유는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에 산업 현장의 요구가 적절히 반영되지 못하고, 공급자 중심의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를 운영하여 교육훈련 이수자와 자격취득자의 현장 직무수행능력에 구조적인 문제가 지적되어 왔다(이영현 외, 2002). 이와 같이 교육훈련제도와 자격제도가 산업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교육훈련과 자격을 이원화된 제도로 운영함에 오는 연계 부족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사업계가 주체가 되어 산업 현장의 의견을 수렴 반영한 표준화된 기준으로 만들어 이를 교육훈련과정, 훈련기준, 자격기준으로 적용하여 국가인적자원개발이라는 큰 틀 속에서 교육·훈련·자격이 연계 운영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요구되었고 이의 방안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조정윤, 김상진, 박종성,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덕기(2005). 산업부문별 인적자원개발과 국가직무능력표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김동연, 김진수(2013). 한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22-46. 

  3. 김판욱(1995). DACUM에 의한 공업고등학교 건축과 교육과정 개선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0(2), 49-50. 

  4. 박종성, 서창교, 한상근(2005).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박종성 외(2008).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박종성(2008). 환경분야 국가직무체계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94-108. 

  7. 백종면, 박양근(201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4년제 대학교육 도입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취업진로교육, 2(2), 1-19. 

  8. 이영현 외(200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자격제도의 방향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이용순, 주인중, 정향진(2002).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이용순 외(2004).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1. 조정윤, 김상진, 박종성(2000). 국가직무능력 체제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2. 조정윤, 김상진, 박종성(2002).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주인중 외(2003).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 한국산업인력공단(2013a). 자격기본법. 법률 제11722호 제2조 2항. 

  15. 한국산업인력공단(2013b). 국가직무능력표준 자료실.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실. 

  16. 한국산업인력공단(2013c).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매뉴얼(안).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실. 

  17. Dafasco. (1996). The DACUM job analysis process. 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 

  18.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 Second Edition. Leadership Training Series No. 67. Ohio State Univ.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