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는 경로 -사회발달모델(Social Development Model)을 중심으로)-
Pathways from Child Abuse to Adolescent School Violence -Focusing on Social Development Model-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6 no.2, 2014년, pp.75 - 99  

이지현 (연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과정을 사회발달모델(Social Development Model)에 근거하여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접촉의 매개변인으로 구성된 경로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10월 15일~11월 25일까지 서울 및 경기지역 50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1,836부 중 응답이 부실한 59부와 부모가 없거나 한부모라고 응답한 214부를 제외한 총 1,563부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학대경험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접촉의 매개변수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실천 및 정책방안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mediation role of parental attachment, school bonding and delinquent peers in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on offending school viol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boys and girls enrolled in 50 middle schools located in Se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는 경로를 파악함에 있어 사회발달모델의 관점을 적용하여 친사회화 기관으로서 부모 및 학교에 대한 유대감, 반사회화 기관으로서 비행친구와의 접촉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자 한다. 피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는 경로를 청소년개인의 심리내적인 특성으로 파악한 기존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사회화기관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유대감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폭력 행동을 사회환경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개입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는 과정을 사회발달모델의 주요 개념에 근거 하여 친사회화 기관과의 유대감으로서 부모애착 및 학교유대감, 반사회화 기관과의 유대감으로서 비행친구접촉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이 친사회화 및 반사회화 기관과 어떠한 관계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게 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학대경험이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접촉을 매개로 하여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별(이상균, 2005), 학년(Chen and Astor, 2010), 학업성적(Richard et al.
  • 둘째, 청소년의 학대경험은 부모애착 감소와 학교유대감 저하 등 친사회화기관과의 유대관계 훼손을 통해 학교폭력 위험성을 증가시키거나, 또는 청소년의 학대경험은 비행친구의 반사회화 기관과의 유대를 통해 학교폭력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 접촉의 매개효과 확인은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청소년 개인과 사회화 과정이 일어나는 가정, 학교 또래 등 사회화 기관과의 관계맥락으로 설명하는 사회발달모델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이다. 기존의 아동 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으로 이어지는 기제를 규명한 연구들은 청소년의 심리내적 특성에 집중하여 왔으나, 본 연구는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가정, 학교, 또래 등 사회화기관과의 관계에 초점을 둔 유대감 변인을 포함함으로써 아동학대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으로 이어지는 기제와 과정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는 과정을 사회발달모델의 주요 개념에 근거 하여 친사회화 기관과의 유대감으로서 부모애착 및 학교유대감, 반사회화 기관과의 유대감으로서 비행친구접촉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이 친사회화 및 반사회화 기관과 어떠한 관계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이르게 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행동패턴이 청소년 개인과 가정, 학교, 또래 등 사회화 기관과의 유대감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사회발달모델(Social Development Model)(Catalano and Hawkin, 1996)을 통해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조망하고자 한다. 이 이론은 사회통제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차별접촉이론을 연계한 통합이론으로 기존의 단일이론이 갖는 한계점과 설명력을 보완할 수 있어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관점을 제공한다(Herrenkohl et al.

가설 설정

  • [가설 1] 청소년의 아동학대 경험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증가시킬 것이다.
  • [가설 2] 청소년의 아동학대 경험은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접촉의 매개요인을 통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성별은 여학생(0), 남학생(1), 학년은 중학교 1학년(0), 중학교 2학년(1), 중학교 3학년(2), 학업성적은 상(1점), 상중(2점), 중(3점), 중하(4점), 하(5점)로 측정하였다. 가정의 경제수준은 매우 부유한편(1점), 비교적 부유한 편(2점), 보통(3점), 비교적 어려운 편(4점), 매우 어려운 편(5점)으로 측정하였다.
  • , 2001). 사회발달모델에서는 3가지 구조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개인과 사회화 기관 간에 유대감이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사회화 과정은 3가지 구조 (1) 참여와 상호작용 기회(opportunity for involvement and interaction), (2) 참여를 위한 기술(skills for involvement), (3) 참여에 대한 강화(reinforcement for involvement)를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화 기관과 개인 간에 유대가 형성된다(Maddox and Prinz, 2003; Drapela and Mosher, 200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화 과정의 3가지 구조는 무엇인가? 사회발달모델에서는 3가지 구조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개인과 사회화 기관 간에 유대감이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사회화 과정은 3가지 구조 (1) 참여와 상호작용 기회(opportunity for involvement and interaction), (2) 참여를 위한 기술(skills for involvement), (3) 참여에 대한 강화(reinforcement for involvement)를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화 기관과 개인 간에 유대가 형성된다(Maddox and Prinz, 2003; Drapela and Mosher, 2007). 사회통제이론에서 참여는 애착, 헌신, 신념과 함께 사회 유대를 구성하는 요소이지만, 사회발달모델에서 참여는 사회유대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사회유대 형성의 필요조건이자 메커니즘으로 가정한다는 점에서 사회통제이론과 차이가 있다(Maddox and Prinz, 2003).
소년의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과정을 사회발달모델(Social Development Model)에 근거하여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접촉의 매개변인으로 구성된 경로모형을 제시하기 위해 재학 중인 남 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이를 위해 2012년 10월 15일~11월 25일까지 서울 및 경기지역 50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1,836부 중 응답이 부실한 59부와 부모가 없거나 한부모라고 응답한 214부를 제외한 총 1,563부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학대경험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애착, 학교유대감, 비행친구접촉의 매개변수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실천 및 정책방안이 논의되었다.
사회발달모델은 무엇인가? 사회발달모델은 기존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통제이론, 차별접촉이론의 주요 개념과 가정을 결합시켜 청소년의 행동형성을 설명하는 사회화 과정이론이다(Catalano and Hawkins, 1996). 사회발달모델은 사회통제이론과 유사하게 사회유대를 핵심개념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