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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 가족기능성, 또래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이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rnet Game Addiction, Family Functioning, Offense Eexperi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on Possibility of Peer Viol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425 - 436  

이경희 (울산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숙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 가족기능성, 또래폭력 가해경험, 또래폭력 피해경험,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부산과 울산의 초등학생 3, 4, 5, 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789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WIN(20.0 ver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인터넷게임 중독이 높을수록 가족기능성이 낮았고, 또래폭력 가해경험, 또래폭력 피해경험,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이 높았다.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의 영향요인으로 교사와의 관계와 또래폭력 가해경험이 63.1%의 설명력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게임 중독을 예방하고 또래폭력 가해경험을 차단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아동과 교사와의 관계를 활성화 하는 것이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을 막는 대안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he correlation among internet game addiction, family functioning, offense experi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possibility of peer violence and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he possibility of peer violence. Participants were 789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urve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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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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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보면, 인터넷게임 중독 폭력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이들 간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학교폭력 행위가능성에 대하여 좀 더 복합적인 연구결과의 도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이 사회적으로 큰 쟁점으로 부각되는 현 시점에서 인터넷게임 중독, 가족기능성, 또래 폭력 가해경험, 또래폭력 피해경험이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긍정적으로 적응하여 폭력이 없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 가족기능성,또래폭력 가해경험, 또래폭력 피해경험, 또래폭력 행위 가능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 가족기능성, 또래폭력 가해경험, 또래폭력 피해경험이 또래폭력행위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변인을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은 인터넷게임 중독에 빠질수록 또래폭력 가해경험을 하게 되고, 또래폭력 피해경험을 하는 경우에는 인터넷게임 중독에 빠져 그 역시 또래폭력 가해경험자가 되며 이러한 반복으로 초등학생 간에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이 높아지게 됨을 설명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 가족 기능성, 또래폭력 가해경험, 또래폭력 피해경험,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의 관계와 또래폭력행위가능성의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초등학생의 또래폭력 행위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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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게임 중독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컴퓨터 게임은 초등학생에게 훌륭한 학습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나[1], 이들은 인터넷게임 중독으로 현실공간을 혼동하여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부적응 문제와 일탈행동을 일으킨다. 또한 학교생활의 낮은 적응력, 공격성, 충동성, 폭력성, 가족 및친구관계 악화, 고립감 및 우울감 유발, 자아정체성의 상실 등과 같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2]. 또래관계 형성과 우정의 질이 중요한 아동기에 대인관계 뿐 아니라 정신적 문제, 정서 장애 등 복합적이고 연쇄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잠재적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3].
학교폭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학교폭력이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모두 학생의 신분으로서 학교 안이나 학교 근처에서 발생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의한 신체적 폭행, 금품갈취, 위협이나 협박, 욕설이나 폭언, 괴롭힘, 집단 따돌림을 모두 포함한다[10]. 학교라는 아동의 삶의 중요한 공간에서 아동이 폭력에 의해 위협을 받는다는 것[10]은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의 삶이 부정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성장을 저해하고 왜곡된 가치관을 지니게 할 수 있다[11]. 이러한 학교폭력은 피해학생에게는 쉽게 폭력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위협과 상해를 포함한 심리적 고통을 줄 수 있어 매우 부정적인 경험이 된다[10].
가족기능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가족기능성은 환경적 변인으로 청소년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아동의 인터넷 중독은 가족의 기능이 낮거나 역기능적일 때 아동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8]. 정승민, 박영주[6]의 연구에서 가정환경요인으로 부모로부터 학대경험이 있는 학생일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높아져 폭력비행을 많이 저지른다고 하였고, 장성화, 박영진[9]도 가족건강성이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이 심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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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주이창, 박대근, "저학년 아동의 폭력적인 인터넷 게임이 반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홀리스틱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31-50, 2007. 

  2. 김봉섭, "디지털기기의 의존증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이슈리포트, 제3권, 제6호, pp.1-47, 2007. 

  3. 이기영, 최성열, 신성철 장성화,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및 또래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제5권, 제4호, pp.111-133, 2008. 

  4. 김재엽, 이진석, 이선우, "인터넷 게임의 폭력성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폭력생각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호, pp.249-278, 2010. 

  5. 민소담, 이한나, 송인환,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괴몰입이 폭력적 비행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호, pp.57-80, 2015. 

  6. 정승민, 박영주, "가정 및 학교환경과 인터넷중독이 폭력비행에 미치는 효과분석: 인터넷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21권, 제3호, pp.273-300, 2012. 

  7. 김봉정, "초등학생의 음주 및 흡연 경험, 인터넷중독 영향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358-369, 2015. 

  8. 박선아, 가족기능이 초등학생 인터넷 중독 경향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9. 장성화, 박영진, "초등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 : 학교적응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463-472, 2013. 

  10. 성지희, 정문자,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학교적응과 보호요인," 아동학회지, 제28권, 제5호, pp.1-18, 2007. 

  11. 조기제, "아동인권과 학교폭력," 초등도덕교육, 제20권, pp.163-189, 2006. 

  12. 황석규,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구조적 요인분석 연구 -서귀포시 초,중,고 학생을 중심으로-," 제주도연구, 제29권, pp.253-281, 2006. 

  13. 조수현, 초등학생 또래폭력 가해.피해 집단의 학교적응과 또래폭력에 대한 태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이서원, "학교폭력피해경험이 게임중독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40권, pp.109-137, 2012. 

  15.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 아동의 치료: 디지털 이미지를 활용한 미술치료," 월례학술발표회, 제44권, pp.1-32, 2006. 

  16. 이경옥, 김민화, 김승옥, 김혜수, 유.아동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 2006. 

  17. 김정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가족기능,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및 가정의 사회적.물리적 환경간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8. 이정송, 가족기능성과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9. 배영권, 안성훈, 김규석, 고대곤,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285-293, 2008. 

  20. 홍달아기, 이남주,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초등학생이 인지한 가족기능연구," 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5-23, 2011. 

  21. 이아름, 이윤주, 양현일, "고학년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언어폭력성이 사이버 불링 피해 및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 상담연구, 제15권, 제6호, pp.2437-2450, 2014. 

  22. 허승희, 이희영, 최태진, 박성미, "초등학교 폭력 유형별 가해 및 피해자의 가해, 피해 이유에 대한 지각 분석," 아동교육, 제16권, 제1호, pp.259-280, 2006. 

  23. 박현철, 김성봉, 홍달아기, "아동이 지각한 가족 기능과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67-193, 2011. 

  24. 정규석,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교폭력 영향요인 비교,"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4호, pp.323-338, 2008. 

  25. 김윤경, 정문자,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내외통제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47권, 제8호, pp.1-11, 2009. 

  26. 이현주, 아동이 지각하는 학급풍토와 또래괴롭힘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7. 최은정, 김형모,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8권, 제1호, pp.33-50, 2006. 

  28. 최진오,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사이버불링이 인터넷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8권, 제6호, pp.175-184, 2014. 

  29. 이응택, 유난영, 주현주, 임승희,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경험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의 조절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제3호, pp.148-16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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