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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그린 IT 교육내용 개발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Green IT Education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89 - 100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전 세계 각 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성장은 환경오염이라는 부작용을 유발하게 되었다. 환경오염은 화석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한 이산화탄소의 막대한 배출이 주원인이며,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그린 IT는 환경오염을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으며, 또한 IT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그린 IT 교육내용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국내외 문헌조사를 통해 실천지침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그린 IT 교육내용 개발을 위해서, 지식, 기능 및 가치관 차원에서 교육내용을 개발하였으며, 특히 기능차원의 실천지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결과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선별하였다. 본 교육내용은 향후 그린 IT교육에 좋은 지침이 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every nation in the world is emphasizing economic growth, we are confronting a side effect called environmental pollution. The main cause of environmental pollution is abuse of fossil fuels which emit carbon dioxide and are causing various problems including global worming. Green IT becomes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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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그린 IT 교육 내용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국내외 문헌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교육내용을 개발하였다.
  • 본 설문조사의 목적은 3장에서 개발된 그린 IT 교육내용 중에서 기능 차원 즉 그린 IT 실천내용을 검증하는 것이다. 3장 기능차원에서는 안전행정부에서 제안한 대국민 그린 IT실천지침 10개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제안한 10개의 실천지침을 포함하여 20개의 실천지침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그린 IT 실천지침은 하드웨어 IT 기기를 통한 전력절감은 기본적으로 포함하며, 데이터관리를 통한 소프트웨어 사용 절감을 통하여 전력절감과 더불어 보안에 중점을 두어 작업속도 저하와 데이터 손실에 의한 전력소모를 예방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스마트 기기의 확산에 따른 무선단말기 사용의 증가에 따라 유선환경과 더불어 무선 환경에서의 그린 IT 실천지침을 상세히 제공하였다.
  • 이 운영지침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의 활용 방법을 익혀 정보를 스스로 수집·분석·가공·생성·교류하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신장하고, 정보통신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정보 사회에 올바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구체적인 그린 IT 교육내용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항목 위주의 교육내용을 제시하였지만, 현장에서의 교육을 위해서 보다 상세하고 실질적인 교육내용이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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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 IT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그린 IT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정의된다. 먼저 [14]의 연구에서는 기업운영의 관점에서 ‘기업운영및 공급자 관리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해 상품, 서 비스, 자원의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최적의 IT를 사용 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9]의 연구에서는 그린 IT를 환경을 의미하는 ‘녹색’과 ‘정보기술’의 합성어로 IT 부분의 친환경 활동과 IT를 활용한 친환경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IT 산업의 이산화탄소 발생 비율은 얼마인가? 현재 지식정보화사회에서 한 국가의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IT 산업은 무공해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IT 산업은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환경오염을 시키는 산업이다. IT 산업의 이산화탄소 발생 비율은 전체 산업의 2%이며 이는 전 세계 항공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동일하다[5]. 또한 IT 산업의 발달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전체 산업 배출량의 10%∼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CT 교육운영지침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2005년 당시 교육인적자원부는 초․중등학교 정보 교육을 위해 “ICT 교육운영지침”을 발표하였다[6]. 이 운영지침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의 활용 방법을 익혀 정보를 스스로 수집․분석․가공․생성․교류하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신장하고, 정보통신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정보 사회에 올바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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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i, S.(2009), Inevitable Choice, Green IT: Domestic and Foreign Enforcement Background and Trend, Week Technology Report, 1400, 27-38. 

  2. Grossman, E.(2008), High Tech Trash, Translated by Song, K,, Pampas Press: Seoul, Korea. 

  3. Hwang, S.(2009), Green IT Enforcement Situation and Implication in Korea, Week Technology Report, 1141, 27-36. 

  4. Jun, W(2013), A Study on Education Plans to Raise Green Managers for Low-Carbon Green-Growth, Journal of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12-2, 81-91. 

  5. Kim, I.(2012), Understanding of Green IT, Educontentshupia : Seoul, Korea, 

  6.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05), Revised Direction and Overview of Operation Guidelines for ICT Education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in Korea, Research Report RM 2005-51, KERIS. 

  7.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3), IT Device Power-Saving Tips in Daily Life, Press Material, July 19, 2013. 

  8. Murugesan, S.(2008), Harnessing Green IT: Principles and Practices, IEEE Computer Society, 10-1, 24-33. 

  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08), Primary Issues and Implication of Green IT, Future Issue Finding, 2008-1. 

  10. Park, J., Jo, H., Kim, M. and Kim, S,(2012), A Study of Strategy for Spread of Green IT,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17-2, 39-62. 

  11. Park, S. and Kang, A.(2010), Development of Guideline for Introduction of Green IT, Proceedings of 2010 Korea Information Education Society Winter Conference, 14-1, 235-240. 

  12. Park, S. and Oh, J.(2010), Proposal on Program to Practice Green-IT of Schools, Proceedings of 2010 Korea Information Education Society Winter Conference, 14-1, 241-246. 

  13. Yang, S.(2013), A Validity Analysis for the Educat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for Elementary School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4. Yang, Y.(2008), Convergence of IT Technology and Environment: Best Practice of Green IT Policy, Weekly Technology Report, 1374, 2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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