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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89 - 100
전 세계 각 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성장은 환경오염이라는 부작용을 유발하게 되었다. 환경오염은 화석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한 이산화탄소의 막대한 배출이 주원인이며,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그린 IT는 환경오염을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으며, 또한 IT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그린 IT 교육내용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국내외 문헌조사를 통해 실천지침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그린 IT 교육내용 개발을 위해서, 지식, 기능 및 가치관 차원에서 교육내용을 개발하였으며, 특히 기능차원의 실천지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결과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선별하였다. 본 교육내용은 향후 그린 IT교육에 좋은 지침이 되리라 기대한다.
While every nation in the world is emphasizing economic growth, we are confronting a side effect called environmental pollution. The main cause of environmental pollution is abuse of fossil fuels which emit carbon dioxide and are causing various problems including global worming. Green IT becomes 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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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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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IT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그린 IT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정의된다. 먼저 [14]의 연구에서는 기업운영의 관점에서 ‘기업운영및 공급자 관리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해 상품, 서 비스, 자원의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최적의 IT를 사용 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9]의 연구에서는 그린 IT를 환경을 의미하는 ‘녹색’과 ‘정보기술’의 합성어로 IT 부분의 친환경 활동과 IT를 활용한 친환경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 |
IT 산업의 이산화탄소 발생 비율은 얼마인가? | 현재 지식정보화사회에서 한 국가의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IT 산업은 무공해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IT 산업은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환경오염을 시키는 산업이다. IT 산업의 이산화탄소 발생 비율은 전체 산업의 2%이며 이는 전 세계 항공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동일하다[5]. 또한 IT 산업의 발달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전체 산업 배출량의 10%∼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
ICT 교육운영지침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 2005년 당시 교육인적자원부는 초․중등학교 정보 교육을 위해 “ICT 교육운영지침”을 발표하였다[6]. 이 운영지침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의 활용 방법을 익혀 정보를 스스로 수집․분석․가공․생성․교류하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신장하고, 정보통신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정보 사회에 올바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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