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111 - 120
Information and knowledge society in the 21st century computer education is very important. Until now, much research on computer applications in education and training in computer literacy are a lot of self-efficacy scales have been developed. However,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eativity and r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Bandura는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과거의 성공 경험, 간접 경험, 언어적 설득, 감성적 생리적인 각성으로 보았다. 따라서 자기 효능감에 이 네 가지 요소가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 |
초등학교에서 컴퓨터의 기본 원리와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대부분의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 활용 교육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컴퓨터 기술의 변화에 따라 교육 내용들이 너무 많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학습한 컴퓨터 활용 도구들은 성인되었을 때에 컴퓨터 환경이 너무 변화되어 컴퓨터 교육의 효과가 반감된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컴퓨터의 기본 원리와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9]. | |
자기 효능감이란? | 자기 효능감은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은 어떤 사람이 주어진 상황에서 적당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대와 신념이다. 자기 효능감은업 성취도 자기 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은 Bandura[5]의 이론에 유래되었다. |
Allen TuckerA(2003),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New York, CSTA.
Angela Carbone, Linda Mannila, and Sue Fitzgerald(2007), "Computer science and IT teachers' conceptions of successful and unsuccessful teaching: A phenomenographic study" Computer Science Education, 17-4 December 2007, 275-299.
Baldwin, J. A., Ebert-May, D., & Burns, D. J. (1999). The development of a college biology self-efficacy instrument for nonmajors. Science Education, 83-4, 397-408.
Bandura, Albert(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2, Mar 1977, 191-215.
CAS(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London.
Diane Jass Ketelhut(2011), Assessing Gaming, Computer and Science Inquiry Self-Efficacy in Virtual Environment, Serious Educational Game Assessment, SENSE Publishers, Rotterdam/Boston/Taipei, 1-16.
Dona M. Kagan(1989), "Research on Computer Programming as a Cognitive Activity: implications for the study of classroom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5-3, 177-189.
Jeroen Keppens, David Hay(2008), "Concept map assessment for teaching computer programming", Computer Science Education, 18-1, 31-42.
Midgley, C., Maehr, M.L., Hruda, L., Anderman, E.M., Anderman, L., Freeman, K.E., Gheen, M., Kaplan, A., Kumar, R., Middleton, M.J., Nelson, J., Roeser, R.
Midgley,C. eat(199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ales Assessing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 113-131.
Miltiadou, M., & Yu, C. H.(2000). Validation of the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Scale (OTSES)(Publication no. ED445672). Retrieved January 15, 2004.
Nong Ye Gavriel Salvendy(1996), "Expertnovice knowledge of computer programming at different levels of abstraction", Ergonomics, 39-3, 461-481
Salomon G & Perkins D.N(1987). Transfer of cognitive skills from programming : When and how?.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 149-169.
Susan Brooks-Young(2007), National Education -al Technology Standards for Students, Second Edition, ISTE.
Urdan, T.(2000). Manual for the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cales(PALS).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