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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활동' 영역의 성취 목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of 'Convergence Activities' Se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173 - 184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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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은 정보 능력을 바탕으로 한 각 능력의 조화로운 습득이며, 이러한 핵심 역량에 대한 교육 필요성과 함께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사회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교육 과정을 새롭게 구성해야 할 필요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정보 교과의 내용 체계에 대한 개정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정보 교육 내용을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작' 및 '융합 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융합 활동' 영역에 대하여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을 연구하였다. 먼저 '융합 활동'의 교육 내용을 정보 능력과 다른 핵심 역량을 융합한 ICT 활용, 정보통신 윤리, 로봇 등의 활용으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성취 기준을 도달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을 학년군 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융합 활동'에 대한 교육과정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ility to need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s the convergence ability based in information ability. A new curriculum is demanded by new technology and circumstance to need the core ability.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have studied a new curriculum and suggest a new plan that c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즉, 국가의 교육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점에서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학교 교육을 통해 실현하는 것은 국가 정책의 최우선이 되고있는 실정이다. 역량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나 한마디로 ‘특정 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의 체계’라 할 수 있다[9]. Weinert에 의하면 ‘역량이라는 용어는 특정한 직무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동시에, 급변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이 반드시 가져야 할 학습 성향을 내포한다’고 정의하였다[9][14].
인터넷 사용의 역기능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특히 아동과 청소년들의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 알려진 대로 초등학생들의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채팅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며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유해 정보의 유통, 명예훼손, 악플 사건, 개인정보침해 등 사이버 공간상의 부작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6].
우리나라의 정보 교과는 무엇에 목표를 두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정보 교과는 정보 과학 기술의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Computational Thinking을 익혀, 일상생활 문제를 정보과학의 논리적, 절차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해결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 다른 학문들과 통합한 새로운 형태로 확장․발전시켜 나아가는 융합 학문 분야를 개척하는데 필요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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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young Kuk Lee(2007). A Study on the Cyber Crime Reduction - Focusing on the Protection of Privacy.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 Chul Kim(2012). A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 and Educational Effects in Relation to Robo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233-243. 

  3. Department for Education of England(2013a).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 key stages 1 and 2. 

  4. Department for Education of England(2013b).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 key stages 3 and 4. 

  5. Hwa Sun Lee.Jeong Hye Han.Mi Heon Jo(2013). Effect Analysis of Learning with a Robot for Improving Creativity in the Regular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2. 19-35. 

  6. Hyeon-Gi Baek.Jeong-Su Yu(2012).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le-Playing Instruction Model based on Mind Practice for Intensifying Information & Communication Eth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181-188. 

  7. Jun-hee Lee.Kwan-Hee Yoo(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lended PBL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179-198. 

  8. Jung Ho Park.Chul Kim(2010). A Study in Program Development of Course Incorporated Education by Utilizing Robots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1. 35-44. 

  9. Kyung-Hoon Kim.Oh-Han Kang.Yung-Sik Kim.Yoon Young Kim.Seo In Soon.Seong Jin Ahn.Soon Young Jung.Hyun Jong Choe(2012). A Study on the Direction of Informatics Education Strategies Based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to Improve Core Competencies. KICE Report RRC 2012-7. 

  10. Kyung Hyun Kim.Chung Ki Son.Mi-Kyung Chung.JaeEun Baek.JinSook Kim. SiJun Jang.EunYoung Ryu(2009).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Robot Assisted Learning. KERIS Report CR 2009-27. 

  1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Elective Course Curriculum of Middle School (Informatics). Notification No. 2011-361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upplement 18]. 

  12. Mi Ryang Kim.Hye Kyung Cho.Suk Won Lee.Jeonghye Han.Kwang-Hyun Han. Seung Young Shin.Mi Ae Choi.Sang Hoon Ji.So Mi Kim(2008). A Study on the Methods of Robot Assisted Educa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13. The CSTA Standards Task Force(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CSTA. 

  14. Weinert, F.E.(2001). Concept of competence : A conceptual clarification. In D.S. Rychen and L.H. Slaganik (Eds.),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4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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