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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for Entry Programming to Improve Metacogni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5, 2017년, pp.61 - 68  

오소희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응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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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실험집단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고,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강의식 엔트리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그룹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메타인지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사전검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은 학생들의 메타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effects of the software education contents for enhancing metacognition of the cognitive issues that improve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experimental group was taught by entry programming class using the software education cont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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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 스스로 본인의 사고 능력과 이해 수준에 맞게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 환경 및 특성을 이해하고, 입력과 출력, 변수와 연산, 실행 흐름 제어를 위한 제어 구조 등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문제 해결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응용 분야의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협력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메타인지 요소를 적용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도움이 되는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기존 강의식 수업에 비해 효과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연구과제로 설정하고 실험,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메타인지 향상에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론의 필요성에 주목했다. 크게 일반 강의식 수업과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있는데, 일반 강의식 수업도 여러 가지 장점이 많지만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은 일반 강의식 수업의 긍정적인 면에 덧붙여 부족한 요소들을 채울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인지 요소를 적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메타인지 향상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실험 처치 이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메타인지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표 3>과 같이 확인하였다.
  • 본 연구주제에 따라 메타인지 요소를 적용시켜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적용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수업이 학습자들의 메타인지 향상에 효과적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메타인지 요소를 적용하여 개발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적용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수업은 전통적인 강의식 프로그래밍 수업보다 학습자의 메타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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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추진되었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의 관점을 확장한 것이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교과가 고등학교에서 갖는 위상은 어떻게 평가되어지는가? ‘정보’교과 측면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자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소프트웨어 교육 위주로 편성하며, 중학교에서 선택 교과였던 ‘정보’교과가 ‘과학/기술·가정/정보’의 교과 군에 필수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는 심화 선택 과목이었던 것이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되면서 위상이 상승했다고 평가되어진다.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학습자에게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시키고 주어진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의사소통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 또는 사고에 관한 조절, 조정’과 ‘자신의 인지 또는 사고에 관한 지식’ 의 두 가지 관점을 포함하는 인지를 말하며, 상위 인지라고도 표현한다. 전자의 경우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 계획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사용하고, 과정을 점검·통제하고, 결과를 반성·평가하는 사고기능(초인지적 기능)을 말하며, 후자의 경우 자신의 사고 상태와 내용, 능력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초인지적 지식)을 말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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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3. 소미현.김자미(2017). 블록형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학습으로의 전이.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6), 55-68. 

  4.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https://spri.kr 

  5. 고은이 (2012).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교육용 콘텐츠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6. 이경민 (2015).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에서 나타난 메타인지 활용 경험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영남대학교. 

  7.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8. 진화봉.이순아.김회수 (2003). 메타인지적 지식과 작동기억이 메타인지적 규제 요구 과제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지. 9(3), 119-148. 

  9. 김윤옥 (2014). 초인지진단검사. 서울: 교육과학사. 

  10. 안성훈.박혜영.고대곤 (2005).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5(6), 293-300. 

  11. 렉스기획팀 (2017). 코딩 스쿨 엔트리. 서울: 렉스미디어닷넷 

  12. 김건형 (2001).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과 학업성취도 및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 수행 태도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13. Nelson, T. O., & Narens, L. (1994). Why investigate metacognition?. 

  14. 전용주 (2017). 새로운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CT-CPS) 수업모형의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5. 서현정 (2017). 고등학교 정보보안단원의 체험형 스마트교육 콘텐츠 적용 수업이 정보통신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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