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과내 의.식.주생활 영역의 주제중심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 '가족의 생활'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의 녹색생활요소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focused on Green Life of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가정교과내 의 식 주생활 영역을 아우르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후, 수업 결과물을 분석 평가하여 학교 현장 적용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 두고, ADDIE 모형에 Meinback 연구팀의 주제중심 통합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단계에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주제와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주제선정, 주제 조직, 자료수집, 활동과 프로젝트를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는 교수?학습 과정안(6차시)과 교수 학습 자료(동영상, 읽기자료, PPT자료, 개별 및 모둠활동지 등),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고, 실행은 남원시 U중학교 2학년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학생활동 결과물과 학생 설문지를 평가하였으며, SPSSWIN 통계 프로그램 Ver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발한 교과내 주제 중심 통합 교수 학습 과정안은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선택(1, 2차시), 사용(3차시), 처리(4차시), 대안(5, 6차시)이라는 과정으로 하위주제를 구성하였고, 각 차시별로 의 식 주생활의 내용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수업 후 학생 활동 분석 결과, 자신의 생활이나 경험과 관련된 통합 사례나 경험활동을 중심으로 통합한 활동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문제를 중심으로 한 활동은 다소 어려워하였기 때문에 활동 전에 예시자료를 제시하여 통합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업을 진행할수록 학생들의 활동지 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수업에 적용한다면 통합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학생 설문지 중 교과 내 주제중심 통합 수업에 대한 평가에서는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본 수업을 통해 의 식 주생활이 연관성이 있고,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과 녹색 가정생활은 의 식 주생활과 관련이 있어 여러 영역에서 함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의 식 주생활에서 함께 실천한 녹색 가정생활이 지속가능한 삶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수업의 전반적인 사항인 수업 이해정도, 실용성, 만족도 평가에서도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녹색 가정생활은 생활의 전 영역에서 이루어지므로 의 식 주생활의 통합 주제로 적합하며, 이 주제가 의 식 주생활이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의 식 주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실천방안을 강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농촌지역의 단일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만 실시한 결과이므로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지역과 학교규모를 달리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가정교과내 의 식 주생활 영역을 아우르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후, 수업 결과물을 분석 평가하여 학교 현장 적용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 두고, ADDIE 모형에 Meinback 연구팀의 주제중심 통합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단계에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주제와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주제선정, 주제 조직, 자료수집, 활동과 프로젝트를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는 교수?학습 과정안(6차시)과 교수 학습 자료(동영상, 읽기자료, PPT자료, 개별 및 모둠활동지 등),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고, 실행은 남원시 U중학교 2학년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학생활동 결과물과 학생 설문지를 평가하였으며, SPSS WIN 통계 프로그램 Ver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발한 교과내 주제 중심 통합 교수 학습 과정안은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선택(1, 2차시), 사용(3차시), 처리(4차시), 대안(5, 6차시)이라는 과정으로 하위주제를 구성하였고, 각 차시별로 의 식 주생활의 내용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수업 후 학생 활동 분석 결과, 자신의 생활이나 경험과 관련된 통합 사례나 경험활동을 중심으로 통합한 활동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문제를 중심으로 한 활동은 다소 어려워하였기 때문에 활동 전에 예시자료를 제시하여 통합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업을 진행할수록 학생들의 활동지 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수업에 적용한다면 통합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학생 설문지 중 교과 내 주제중심 통합 수업에 대한 평가에서는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본 수업을 통해 의 식 주생활이 연관성이 있고,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과 녹색 가정생활은 의 식 주생활과 관련이 있어 여러 영역에서 함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의 식 주생활에서 함께 실천한 녹색 가정생활이 지속가능한 삶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수업의 전반적인 사항인 수업 이해정도, 실용성, 만족도 평가에서도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녹색 가정생활은 생활의 전 영역에서 이루어지므로 의 식 주생활의 통합 주제로 적합하며, 이 주제가 의 식 주생활이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의 식 주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실천방안을 강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농촌지역의 단일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만 실시한 결과이므로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지역과 학교규모를 달리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in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 and to apply the developed process in classes for evalu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suitability in schools. The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in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 and to apply the developed process in classes for evalu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suitability in schools. The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developed on the basis of textbooks consist four sub-themes; choosing($1^{st}$ and $2^{nd)$ lessons), using($3^{rd}$ lesson), processing ($4^{th}$ lesson), and alternatives($5^{th}$ and $6^{th}$ lessons) under the main theme of 'green family life'. The results from 20 individual and group activities showed that the students actively solved the problems when the presented cases were related to their own lives or experiences. The opportunity to implement green life through activities motivated students' willingness to proceed in real life. However, it is vital to assist integrated thinking through various examples before beginning due to students with difficulties connecting the issue from one area to the other during the problem-focused activity. The students' ability to solve the activity workbook had been improved as the lessons continued. From the survey questions on the theme-based integrated lessons, all items associated with integration of clothing, foods, and housing were positively responded. Also, questions regarding general understanding, suitability and satisfaction on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were marked positive. The conclusion could be that the integrated theme related to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our life would be appropriate for green family life. The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is effective in understanding the occurrence of green family life in relation with clothing, food, and housing, identifying the practical ideas implementing green life in those areas, and improving the integrated ability to solve the green life related problems. However, this research has its weakness in generalizing the results due to its limited survey respondents and post-evaluation being the only assessment conduct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in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 and to apply the developed process in classes for evalu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suitability in schools. The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developed on the basis of textbooks consist four sub-themes; choosing($1^{st}$ and $2^{nd)$ lessons), using($3^{rd}$ lesson), processing ($4^{th}$ lesson), and alternatives($5^{th}$ and $6^{th}$ lessons) under the main theme of 'green family life'. The results from 20 individual and group activities showed that the students actively solved the problems when the presented cases were related to their own lives or experiences. The opportunity to implement green life through activities motivated students' willingness to proceed in real life. However, it is vital to assist integrated thinking through various examples before beginning due to students with difficulties connecting the issue from one area to the other during the problem-focused activity. The students' ability to solve the activity workbook had been improved as the lessons continued. From the survey questions on the theme-based integrated lessons, all items associated with integration of clothing, foods, and housing were positively responded. Also, questions regarding general understanding, suitability and satisfaction on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were marked positive. The conclusion could be that the integrated theme related to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our life would be appropriate for green family life. The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is effective in understanding the occurrence of green family life in relation with clothing, food, and housing, identifying the practical ideas implementing green life in those areas, and improving the integrated ability to solve the green life related problems. However, this research has its weakness in generalizing the results due to its limited survey respondents and post-evaluation being the only assessment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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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과내 주제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은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선택(1, 2차시), 사용(3차시), 처리(4차시), 대안(5, 6차시)의 네 단계 과정을 거치는 하위주제를 구성하였다. 각 차시별 목표는 나와 가족을 위한 건강한 제품 선택방법과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 선택방법 알기, 환경을 배려하는 자원 사용을 통해 녹색가정생활 실천하기, 자원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문제 인식하기, 전통가정생활의 우수성을 알기, 자신의 가정과 마을에서 실행되고 있는 녹색 생활 모습 발견하기로 정하였다. 녹색생활 요소는 11종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네 하위요소에 맞게 분류하였으며, 녹색생활 요소를 활용한 주제 중심 개별 또는 모둠 통합 활동지와 주제연결하기 통합 활동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기술 · 가정 11종 교과서의 ‘가족의 생활’ 단원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을 분석하여 통합적 접근 실태를 파악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2009개정 실과(기술 · 가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통합 주제를 선정한 후, 이를 토대로 11종 교과서에서 추출한 내용 요소를 활용하여 통합 교수 · 학습 지도안을 개발 · 적용한 후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기술 · 가정 11종 교과서의 ‘가족의 생활’ 단원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을 분석하여 통합적 접근 실태를 파악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2009개정 실과(기술 · 가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통합 주제를 선정한 후, 이를 토대로 11종 교과서에서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 · 적용한 후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상과 같은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가정 교과 내 의 · 식 · 주생활 영역을 통합하여, 하위 영역을 아우르는 녹색가정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사례나 문제, 경험 활동을 통한 주제 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4차시는 자원의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알고, 재활용을 통해 친환경적인 가정생활을 실천할 수있는 것을 목표로 음식물의 재활용, 섬유 제품의 3R운동, 의복과 가구의 재탄생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하였다. 5차시는 전통가정생활의 우수성을 알고 전통가정생활인 한옥, 한복, 한식과 최근 관심을 끄는 슬로푸드, 슬로패션, 슬로시티의 공통점을 찾아봄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전통가정생활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주제 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는 수업 실행 대상 학년인 2학년 기술 · 가정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 5인에게 면담과 이메일을 통해 2차례 협의과정을 거쳐 수정 · 보완하였다.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실시한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Table 8) 수업 이해 정도, 수업 내용의 실용성, 만족도 세 가지로 알아보았다. 수업 이해 정도에서는 ‘선생님의 설명은 알아듣기 쉬웠다(4.
각 차시별 목표는 나와 가족을 위한 건강한 제품 선택방법과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 선택방법 알기, 환경을 배려하는 자원 사용을 통해 녹색가정생활 실천하기, 자원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문제 인식하기, 전통가정생활의 우수성을 알기, 자신의 가정과 마을에서 실행되고 있는 녹색 생활 모습 발견하기로 정하였다. 녹색생활 요소는 11종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네 하위요소에 맞게 분류하였으며, 녹색생활 요소를 활용한 주제 중심 개별 또는 모둠 통합 활동지와 주제연결하기 통합 활동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교과내 주제중심 통합 수업의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와 2009개정 실과(기술 · 가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학습주제에 따른 학습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2007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1종 교과서를 분석하여 녹색 생활 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선정된 주제와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 교수 · 학습 자료,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분석 단계에서는 가정교과에 적절한 통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해 통합의 의미와 유형 문헌을 고찰하고, 가정교과내 통합에 관한 가정교과와 타교과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주제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을 위해 Meinback 연구팀의 주제중심 프로그램 개발절차를 따라 분석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하여 주제를 선정하였고, 교과서에서 추출한 녹색생활 요소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가족의 생활’ 단원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을 대상으로 6차시의 교수 · 학습 과정안을 설계하였다.
설계단계에서 선정한 통합주제를 중심으로 6차시분의 교과내 주제중심 교수 · 학습 과정안과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수업평가는 20개 학생활동 결과물과, 설문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학생의 일반적인 사항(3문항), 주제 중심 통합에 대한 평가 5문항(통합적 접근의 인식, 통합의 필요성, 주제 연관성, 통합적 실천의 중요성, 통합적 실천의 지속가능성 각 1문항), 수업 전반에 대한 평가 10문항(수업이해 정도 4문항, 수업내용의 실용성 3문항, 수업 만족도 3문항)과 개방형(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제 중심 통합과 수업 전반에 대한 평가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자료는 SPSS WIN 통계 프로그램 Ver 12.
셋째, 개발한 교수 · 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 한 후, 수업 결과물, 설문지를 통하여 통합 교수 · 학습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수업에 대한 개방형 문항은 내용분석을 하였다.
수업평가는 20개 학생활동 결과물과, 설문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학생의 일반적인 사항(3문항), 주제 중심 통합에 대한 평가 5문항(통합적 접근의 인식, 통합의 필요성, 주제 연관성, 통합적 실천의 중요성, 통합적 실천의 지속가능성 각 1문항), 수업 전반에 대한 평가 10문항(수업이해 정도 4문항, 수업내용의 실용성 3문항, 수업 만족도 3문항)과 개방형(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제 연결하기(5개)는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중 한 영역에서 제시된 문제를 다른 영역에서 찾아보도록 개발하였다. 연결하기 내용은 [Table 6]과 같이 수업 시간에 하나 씩 발문으로 제시하여 문제를 파악하게 하거나(1, 3, 5차시) 동기유발하기(2차시) 또는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활동지형태(4차시)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중학교 2학년 기술 · 가정 교과서를 분석하여 통합적 접근 실태를 파악하고, 2007개정 기술 · 가정 교육과정 해설 및 2009개정실과(기술 · 가정)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통합 주제와 내용 요소를 선정한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과내 주제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은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선택(1, 2차시), 사용(3차시), 처리(4차시), 대안(5, 6차시)의 네 단계 과정을 거치는 하위주제를 구성하였다.
교과내 주제중심 통합 수업 주제는 ‘녹색 가정생활’로 설정하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교과서에서 추출한 녹색 생활 요소를 바탕으로 주제망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녹색생활 요소가 자원을 구입하고 폐기하는 과정과 같이 선택, 사용, 처리, 대안의 흐름으로 제시될 수 있음을 발견하여 하위주제를 선택, 사용, 처리, 대안으로 정하였다.
주제 단원 실행하기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남원시 소재의 U중학교 2학년 1학급 남녀학생 18명을 대상으로 개발한 교수 · 학습 과정안 및 교수 · 학습 자료, 평가 도구를 적용하였다. 적용 기간은 2012년 7월 11일부터 18일까지이며, 1차시의 시간은 45분으로 1일에 1〜2차시씩 집중하여 실행하였다. 7월 11일 첫 실험수업 실행에 앞서 1시간 동안 연구의 목적 및 수업의 진행과정에 대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여 총 7시간이 소요되었다.
주제 단원 실행하기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남원시 소재의 U중학교 2학년 1학급 남녀학생 18명을 대상으로 개발한 교수 · 학습 과정안 및 교수 · 학습 자료, 평가 도구를 적용하였다.
통합 교수 · 학습을 위한 활동은 통합 활동지와 주제 연결하기로 이루어졌으며, 통합 활동지(20개)는 개별 활동지(11개)와 모둠 활동지(9개)에 의 · 식 · 주생활의 내용을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Table 5).
프로젝트 활동은 경험활동으로 5차시동안 배운 내용을 ‘우리 마을 녹색 보물 소개하기’라는 모둠프로젝트로 계획하였으며, 학습자가 원하는 프로젝트 형식으로 만들어 6차시 수업 시간에 발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 · 학습 자료는 파워포인트자료(6개), 동영상자료(13개), 활동지(20개), 읽기자료(3개), 수수께끼(1개) 등으로 크게 학생용 자료와 교사용 자료로 구성하였다. 학생용 자료는 활동지와 읽기자료가 있으며, 활동지는 개별활동지(11개)와 모둠활동지(9개)로 구성하였고 각 차시별 형성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주제 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는 수업 실행 대상 학년인 2학년 기술 · 가정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 5인에게 면담과 이메일을 통해 2차례 협의과정을 거쳐 수정 ·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수 · 학습 자료는 파워포인트자료(6개), 동영상자료(13개), 활동지(20개), 읽기자료(3개), 수수께끼(1개) 등으로 크게 학생용 자료와 교사용 자료로 구성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가정교과에 적절한 통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해 통합의 의미와 유형 문헌을 고찰하고, 가정교과내 통합에 관한 가정교과와 타교과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아울러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통합적 접근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2007개정 교육과정의 11종 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통합적으로 접근한 내용이 제시된 교과서는 1, 2학년에서 각각 4개뿐이었다(Table 3). 교과서에 적용된 부분은 대단원의 도입(생각열기)과 마무리(심화선택활동, 생각으로 정리하기)에서 주로 통합 활동지를 통해 각 생활주제를 모아서, 혹은 한 사례 안에 여러 생활주제를 통합하여 제시되어 있었다.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학생의 일반적인 사항(3문항), 주제 중심 통합에 대한 평가 5문항(통합적 접근의 인식, 통합의 필요성, 주제 연관성, 통합적 실천의 중요성, 통합적 실천의 지속가능성 각 1문항), 수업 전반에 대한 평가 10문항(수업이해 정도 4문항, 수업내용의 실용성 3문항, 수업 만족도 3문항)과 개방형(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제 중심 통합과 수업 전반에 대한 평가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자료는 SPSS WIN 통계 프로그램 Ver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수업에 대한 개방형 문항은 내용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녹색가정생활을 주제로 한 교과 내 주제중심 통합 수업은 의 · 식 · 주생횔이 통합적이라는데 대한 인식, 통합의 필요성과 연관성, 통합적 실천의 중요성, 통합적 실천을 통한 지속가능한 삶에 대한 깨달음 등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수업 내용전반에 대한 이해정도, 실용성, 만족도도 높았다.
연구자가 수업을 실행한 후 학생 활동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자신의 생활이나 경험과 관련 있는 사례를 통합적으로 제시했을 때 쉽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었으며, 특히 실생활과 연관하여 녹색생활을 실천해 보는 기회 제공은 호응이 좋았으며, 실천 의지를 북돋워 경험활동을 통한 통합 수업이 녹색 가정생활 실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학생들이 제시된 문제를 중심으로 한 주제연결하기 활동을 어려워하고 있어 통합적 사고에 도움이 되도록 활동하기 전에 예시자료를 주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 가정생활은 생활의 전 영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 · 식 · 주생활의 통합 주제로 적합하며, 이 주제가 의 · 식 · 주생활에서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의 · 식 · 주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실천방안을 강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하면, 학생들은 이 실험수업을 통해 의 · 식 · 주생활 영역 간에 연관성이 있고,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함께 접근해야한다는 것과 녹색가정생활은 의 · 식 · 주생활과 관련이 있어 여러 영역에서 함께 실천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의 · 식 · 주생활에서 함께 실천한 녹색가정생활이 지속가능한 삶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은 ‘나의 첫 녹색발자국은 네모이다’, ‘내가 Green 하루’, ‘쓰레기를 구해주세요’, ‘달팽이 시장’, ‘우리 집 녹색 보물 소개하기’, ‘우리 마을 녹색 보물 소개하기’ 활동과 같이 실생활에서 직접 실천해보고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녹색생활을 직접 실천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며, 수업시간에도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활동지를 해결할 때 수업 초기에는 주제 중심 통합 교수 · 학습 방법을 낯설어하였고, 제시된 문제에 대해 영역별로 답안을 작성하여 통합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했지만, 수업을 진행할수록 활동지 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럼에도 이 연구는 소규모 단일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만을 실시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적이므로 다수학급에 확대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 비교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교육과정에 의해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2009개정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술 · 가정 I과 II의 두 단계로 나눈 주제중심 통합교수학습 과정안을 연계적으로 개발하여 지속적인 학습 적용과 종단적 분석을 통한 발전적인 후속연구가 진행되길 제안한다.
학생들이 활동지를 해결할 때 수업 초기에는 주제 중심 통합 교수 · 학습 방법을 낯설어하였고, 제시된 문제에 대해 영역별로 답안을 작성하여 통합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했지만, 수업을 진행할수록 활동지 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주제 중심 통합 수업은 단기간의 수업 적용보다는 지속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통합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결과는 앞으로 가정교과의 교과내 통합 교수 · 학습 자료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학교 현장의 통합 수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럼에도 이 연구는 소규모 단일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만을 실시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적이므로 다수학급에 확대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 비교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교육과정에 의해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2009개정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술 · 가정 I과 II의 두 단계로 나눈 주제중심 통합교수학습 과정안을 연계적으로 개발하여 지속적인 학습 적용과 종단적 분석을 통한 발전적인 후속연구가 진행되길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분야에서 통합의 의미는?
통합의 의미에 대한 해석은 학문 분야에 따라 다양한데, 교육 분야에서는 경험이나 지식을 의미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Park, 2000). 통합은 ‘통합교과’, ‘교과통합’, ‘교육과정통합’, ‘통합교육과정’, ‘통합적 학습’, ‘통합적 수업’, ‘교과의 통합적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 등 다양한 용어로 쓰이고 있다(Lee, 2001).
교육 분야에서 통합을 하나의 방법이나 전략으로 보고 교수.학습과 자료.개발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유는?
그 중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내용을 적절한 맥락으로 상호 관련시켜 이론적 실천을 구성해 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Kim, Lee, Heo & Gang, 1997). 하지만 교육과정에 제시된 통합은(Cho, 1998) 완전한 구조가 아닌 제안의 형태로써 통합이 교육과정 수준에서 보다는 주로 교과서 혹은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교사들이 다양한 통합 교수․학습을 제안하고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을 하나의 방법이나 전략으로 보고 교수․학습과 자료․개발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분야에서 통합을 의미하는 다양한 용어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통합의 의미에 대한 해석은 학문 분야에 따라 다양한데, 교육 분야에서는 경험이나 지식을 의미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Park, 2000). 통합은 ‘통합교과’, ‘교과통합’, ‘교육과정통합’, ‘통합교육과정’, ‘통합적 학습’, ‘통합적 수업’, ‘교과의 통합적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 등 다양한 용어로 쓰이고 있다(Lee, 2001). 그 중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내용을 적절한 맥락으로 상호 관련시켜 이론적 실천을 구성해 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Kim, Lee, Heo & Gang,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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