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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과내 의.식.주생활 영역의 주제중심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 '가족의 생활'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의 녹색생활요소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focused on Green Life of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1, 2014년, pp.1 - 16  

김선순 (봉서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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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교과내 의 식 주생활 영역을 아우르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후, 수업 결과물을 분석 평가하여 학교 현장 적용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 두고, ADDIE 모형에 Meinback 연구팀의 주제중심 통합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단계에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주제와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주제선정, 주제 조직, 자료수집, 활동과 프로젝트를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는 교수?학습 과정안(6차시)과 교수 학습 자료(동영상, 읽기자료, PPT자료, 개별 및 모둠활동지 등),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고, 실행은 남원시 U중학교 2학년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학생활동 결과물과 학생 설문지를 평가하였으며, SPSS WIN 통계 프로그램 Ver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발한 교과내 주제 중심 통합 교수 학습 과정안은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선택(1, 2차시), 사용(3차시), 처리(4차시), 대안(5, 6차시)이라는 과정으로 하위주제를 구성하였고, 각 차시별로 의 식 주생활의 내용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수업 후 학생 활동 분석 결과, 자신의 생활이나 경험과 관련된 통합 사례나 경험활동을 중심으로 통합한 활동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문제를 중심으로 한 활동은 다소 어려워하였기 때문에 활동 전에 예시자료를 제시하여 통합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업을 진행할수록 학생들의 활동지 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수업에 적용한다면 통합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학생 설문지 중 교과 내 주제중심 통합 수업에 대한 평가에서는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본 수업을 통해 의 식 주생활이 연관성이 있고,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과 녹색 가정생활은 의 식 주생활과 관련이 있어 여러 영역에서 함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의 식 주생활에서 함께 실천한 녹색 가정생활이 지속가능한 삶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수업의 전반적인 사항인 수업 이해정도, 실용성, 만족도 평가에서도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녹색 가정생활은 생활의 전 영역에서 이루어지므로 의 식 주생활의 통합 주제로 적합하며, 이 주제가 의 식 주생활이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의 식 주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실천방안을 강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농촌지역의 단일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만 실시한 결과이므로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지역과 학교규모를 달리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in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 and to apply the developed process in classes for evalu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suitability in schools. The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learning pl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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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과내 주제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은 ‘녹색 가정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선택(1, 2차시), 사용(3차시), 처리(4차시), 대안(5, 6차시)의 네 단계 과정을 거치는 하위주제를 구성하였다. 각 차시별 목표는 나와 가족을 위한 건강한 제품 선택방법과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 선택방법 알기, 환경을 배려하는 자원 사용을 통해 녹색가정생활 실천하기, 자원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문제 인식하기, 전통가정생활의 우수성을 알기, 자신의 가정과 마을에서 실행되고 있는 녹색 생활 모습 발견하기로 정하였다. 녹색생활 요소는 11종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네 하위요소에 맞게 분류하였으며, 녹색생활 요소를 활용한 주제 중심 개별 또는 모둠 통합 활동지와 주제연결하기 통합 활동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기술 · 가정 11종 교과서의 ‘가족의 생활’ 단원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을 분석하여 통합적 접근 실태를 파악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2009개정 실과(기술 · 가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통합 주제를 선정한 후, 이를 토대로 11종 교과서에서 추출한 내용 요소를 활용하여 통합 교수 · 학습 지도안을 개발 · 적용한 후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구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기술 · 가정 11종 교과서의 ‘가족의 생활’ 단원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을 분석하여 통합적 접근 실태를 파악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2009개정 실과(기술 · 가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통합 주제를 선정한 후, 이를 토대로 11종 교과서에서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 · 적용한 후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상과 같은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가정 교과 내 의 · 식 · 주생활 영역을 통합하여, 하위 영역을 아우르는 녹색가정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사례나 문제, 경험 활동을 통한 주제 중심 통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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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분야에서 통합의 의미는? 통합의 의미에 대한 해석은 학문 분야에 따라 다양한데, 교육 분야에서는 경험이나 지식을 의미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Park, 2000). 통합은 ‘통합교과’, ‘교과통합’, ‘교육과정통합’, ‘통합교육과정’, ‘통합적 학습’, ‘통합적 수업’, ‘교과의 통합적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 등 다양한 용어로 쓰이고 있다(Lee, 2001).
교육 분야에서 통합을 하나의 방법이나 전략으로 보고 교수.학습과 자료.개발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유는? 그 중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내용을 적절한 맥락으로 상호 관련시켜 이론적 실천을 구성해 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Kim, Lee, Heo & Gang, 1997). 하지만 교육과정에 제시된 통합은(Cho, 1998) 완전한 구조가 아닌 제안의 형태로써 통합이 교육과정 수준에서 보다는 주로 교과서 혹은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교사들이 다양한 통합 교수․학습을 제안하고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을 하나의 방법이나 전략으로 보고 교수․학습과 자료․개발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분야에서 통합을 의미하는 다양한 용어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통합의 의미에 대한 해석은 학문 분야에 따라 다양한데, 교육 분야에서는 경험이나 지식을 의미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Park, 2000). 통합은 ‘통합교과’, ‘교과통합’, ‘교육과정통합’, ‘통합교육과정’, ‘통합적 학습’, ‘통합적 수업’, ‘교과의 통합적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 등 다양한 용어로 쓰이고 있다(Lee, 2001). 그 중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내용을 적절한 맥락으로 상호 관련시켜 이론적 실천을 구성해 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Kim, Lee, Heo & Gang,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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