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교과 내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Lesson Plans i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Achieve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4 no.2, 2022년, pp.41 - 58  

임정하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경민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  최정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교과 내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분석단계에서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각 내용요소와 SDGs 세부목표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할 내용요소로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가정]을 선정하였다. 설계단계에서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수업으로 총 3차시를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 각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생용 개인 및 모둠 활동지와 교사용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평가 및 수정 단계에서 가정교과 교육과정 관련 평가지표와 SDGs 관련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 평가문항을 구성하였다.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교수·학습과정안 초안의 적절성을 검토받아 수정 및 보완작업을 거쳐 교수·학습과정안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SDGs 모두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예시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lesson plans that can simultaneously achieve both the learning goals of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the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Four steps including analysis, design, development, and evaluat...

주제어

참고문헌 (32)

  1. Bae, Y. Y., Lee, Y. J., & Kim, K. M. (2020). 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 123-141. doi:10.22251/jlcci.2020.20.1.123 

  2.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2).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Paju: Gyomoon Publishers. 

  3. Choi, J. Y., Hwang, D. K., Lee, T. S., Ryu, D. H., & Lee, S. W. (2017). The instructional model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3), 41-64. doi:10.22251/jlcci.2017.17.13.41 

  4. Choi, S., Lee, Y., Kim, E., Kim, S., Lee, J., & Cho, J. (2019) Analysi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and 'housing' contents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1), 115-136. doi:10.19031/jkheea.2019.03.31.1.115 

  5. Choi, Y. J., Park, M. J., & Shim, H. S. (2020). Development of a theme-selection activity in 'clothing life' in relation to SDGs for the free semester progra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3), 27-48. doi:10.19031/jkheea.2020.09.32.3.27 

  6. Elizabeth, J. E., & Hughes, S. (1986). An assessment of the preregistration year experience. British Medical Journal, 293, 1559. 

  7. Gisslevik, E., Wernersson, I., Aberg, H., & Larsson, C. (2016). Food in relation to sustainable development expressed in Swedish syllabuses of home and consumer studies: At present and past.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10(1), 68-87. doi:10.1177/0973408215627402 

  8. Han, J. (2018). Analysis of the democratic civic competencies of activity tasks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79-97. doi:10.19031/jkheea.2018.03.30.1.79 

  9. Hjalmeskog, K. (2014). A think piece: Consumer education for a sustainable society, Swedish home and consumer studies as an example.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57(2), 77-84. 

  10. Jeon, H. J., & Goh, E. K. (2020). Priority analysis of sub-goals related to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K-SDGs) using the Delphi technique. Korean Journal of Childcare & Education, 16(3), 1-17. doi:10.14698/jkcce.2020.16.03.001 

  11. Kim, E., & Cho, J. (202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ustainable housing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achieving the global SDGs b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2), 77-97. doi:10.19031/jkheea.2020.06.32.2.77 

  12. Kim, J. (2017). An analysis of subject characteristics and key competencies in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1), 1-19. doi:10.24062/kapae.30.1.1 

  13. Kim, S. B. (2020). Development of changemaker education program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 for practice and spread of sustainable consumption life cultur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0), 941-966. doi:10.22251/jlcci.2020.20.10.941 

  14. Kim, Y. S., Chae, J. H., & Choi, S. E. (201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activation plan of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um reorganiz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3(1), 155-179. doi:10.14333/KJTE.2017.33.1.155 

  1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5). Volume 1: Teaching and learning content development guidelines : Focusing on the general introduction and the 10 common curriculum. Seoul: Author. 

  16.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8). 2018 UNESCO ESD policy forum. Seoul: Author. 

  17. Lee, H. (2019).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family life'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4), 81-95. doi:10.19031/jkheea.2019.12.31.4.81 

  18. Lee, S.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problem-based lesson plan for improving green dietary lif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3(2), 19-39. 

  19. Lee, S. M., & Yu, N. S. (2019).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of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area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2), 79-94. doi:10.19031/jkheea.2019.06.31.2.79 

  20. Lee, Y. (2009).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at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1. Lim, J., Kim, K., Song, J., Choi, J., & Kwon, O. (2020).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K-SDG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3(4), 1-17. 

  22. Ministry of Education (2015). Practicala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 education curriculum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2015-74-10). Sejong: Author. 

  23. Ministry of Envrionment (2018).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Retrieved from http://ncsd.go.kr/api/UN-SDGs.pdf 

  24. Park, E. (2020).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of making a sustainable city for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economics' subject in 2015 revised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5. Ryu, S. H., & Jin, E. N. (2016). The survey of practical arts(home economic.technology) education for an implem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1-17. 

  26. Sohn, S., Kim, J., Park, N., & Na, H. (2012).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early adoption of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8(3), 1-26. 

  27. Sung, Y. K., & Lee, M. J. (2009). The strategies for the use of content map as a tool of critical curriculum content analysis and its usefulnes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7(3), 63-82. doi:10.15708/kscs.27.3.200909.003 

  28. UN. (2015).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Retrieved from http://bit.ly/TransformAgendaSDG-pdf. 

  29. UNESCO. (2014). UNESCO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 for sust ainable development conference report. Retrieved from http://www.unesco.org/new/en/unesco-world-conferenceon-esd-2014/ 

  30. WCED. (1987). Our common future.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1. Yu, E., Kim, H. S., Lee, M., Kim, C., & Kwon, Y. (2021). Exploring improvement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based on social needs of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4(4), 358-376. doi:10.17965/kjee.2021.34.4.358 

  32. Yuk, K. M. (2020). The analysis of contents and inquiring tendencie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 Focused on the units of "sustainable consum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7), 1143-1165. doi:10.22251/jlcci.2020.20.7.114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