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의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수 학습매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중학생 수준의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학습지, 지도안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업 적용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습흥미도가 높았다. 둘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습수용태도가 높았다. 셋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의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수 학습매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중학생 수준의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학습지, 지도안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업 적용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습흥미도가 높았다. 둘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습수용태도가 높았다. 셋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The study aims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edia to raise up learners' interests and understanding during clothing class by providing a clothing swatch materials and its guide for applying to the unit of clothing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in middle school. To do so, clothing swat...
The study aims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edia to raise up learners' interests and understanding during clothing class by providing a clothing swatch materials and its guide for applying to the unit of clothing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in middle school. To do so, clothing swatch materials, study sheet and guide were developed, applied and then analyzed for their effects. In this study, in order to figure out effects of class using clothing swatch materials on learning interest, learning necessity, learning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s,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comparing and analyzing the learning interest, learning acceptance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experiment group with using clothing swatch materials and control group without using the material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xperiment group using clothing swatch materials shows higher learning interest than the control group without materials. Second, the experiment group showed higher learning acceptance attitude than the control group. Third, the experiment group achieved higher academic accomplishments than the control group.
The study aims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edia to raise up learners' interests and understanding during clothing class by providing a clothing swatch materials and its guide for applying to the unit of clothing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in middle school. To do so, clothing swatch materials, study sheet and guide were developed, applied and then analyzed for their effects. In this study, in order to figure out effects of class using clothing swatch materials on learning interest, learning necessity, learning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s,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comparing and analyzing the learning interest, learning acceptance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experiment group with using clothing swatch materials and control group without using the material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xperiment group using clothing swatch materials shows higher learning interest than the control group without materials. Second, the experiment group showed higher learning acceptance attitude than the control group. Third, the experiment group achieved higher academic accomplishments than the contro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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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재료의 실물자료를 수업에 활용한 연구(Lee, 2001)는 있었지만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자료이며, 옷감을 조직별로 구성 하여 현재 중학생들에게 적용하고 학습의 효과를 예측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의복재료 단원을 분석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있는 중학생용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실물 교육자료집을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섬유 단원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내 의생활 영역에서의 의복재료 단원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고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적극적으로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의복재료 실물교육자료집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의복재료를 관찰하고 학습하여 의복재료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흥미를 높일 수 있으며, 교수 · 학습은 학습자가 교수 · 학습 매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학습 활동지와 탐구 활동지를 함께 병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내 의생활 영역에서의 의복재료 단원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고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적극적으로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의복재료 교육 관련 자료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도 기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개발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그것이 학습 흥미도, 학습 수용태도, 그리고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의복의 선택과 관리』 단원의 섬유 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개발하고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igure 1]의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단계로 수업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 내용에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가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수용태도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의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수 · 학습매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절차는 중․고등학교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을 분석하고 중학생을 위한 소재를 수집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실물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과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 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 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보다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전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통해 섬유성능에 대한 용어를 설명해주고 천연섬유의 특징을 설명한 후 실물 교육자료집에 구성되어 있는 면섬유, 마섬유, 모섬유, 견섬유를 관찰하고 손으로 만져보고 구겨보도록하여 천연섬유에 대해 학습자가 직접 이해한 내용과 관찰한 결과를 학습활동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조섬유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 후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이 후 학습자가 레이온과 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폴리우레탄을 관찰한 후 학습활동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 활용 여부에 따른 학습수용태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이번 학습 내용이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고 필요하다’와 ‘이번 학습내용의 이해가 잘 되었다’에 대한 응답을 조사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자 학습수용태도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실시한 후 각각 학습 수용태도에 대한 설문지를 통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t-검정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 활용 여부에 따른 학습 흥미도를 비교하기 위해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전 수업시간보다 적극 참여 하였다’와 ‘이번 수업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의복재료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의 문항내용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실시한 후 각각 학습흥미도에 대한 설문지를 통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t-검정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자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 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한 후 각각 학업 성취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문제지를 가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점수를 토대로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제안 방법
Table 2. Assessment tool used in this study.
․전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통해 섬유성능에 대한 용어를 설명해주고 천연섬유의 특징을 설명한 후 실물 교육자료집에 구성되어 있는 면섬유, 마섬유, 모섬유, 견섬유를 관찰하고 손으로 만져보고 구겨보도록하여 천연섬유에 대해 학습자가 직접 이해한 내용과 관찰한 결과를 학습활동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조섬유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 후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전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통해 섬유성능에 대한 용어를 설명해주고 천연섬유의 특징을 설명한 후 천연섬유에 대해 학습활동지에 기록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조섬유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 후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을 한 다음 학습한 내용을 학습활동지에 기록한다.
개발된 수업 자료를 학습자에게 적용한 후, 사후 검사지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수업 만족도를 조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존 가정교과에서 의복재료 단원은 섬유의 분류와 직물의 조직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의 구성방식도 학습자의 인지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교과서들의 내용에 부합하도록 수집한 의복재료의 실물을 섬유의 분류와 직물조직에 따라 구성하였다. 의복재료 실물자료집에 삽입될 실물의 치수는 14.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하고 있는 S중학교 2학년 2개반 70명을 대상으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를 적용하고 그 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가정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에 대한 생각을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개발된 실물 교육자료집을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섬유 단원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의복재료 교육 관련 자료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도 기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개발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그것이 학습 흥미도, 학습 수용태도, 그리고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하고 있는 S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표본대상으로 하여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으로 하고, 다른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학습을 실시한 통제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본 실험수업은 교사의 변인에 의한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2개 학급의 수업을 현재 2학년 가정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한 교사가 직접 진행하였다. 학습과정에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학습 활동지와 탐구 활동지를 함께 병행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 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Table 2]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업에 대한 학습 흥미도, 학습수용태도를 조사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관련 논문들(Lee, 2001; Yim, 2010, Kim, 2011)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고,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자료는 연구자가 직접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형 5점 척도의 검사에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자료는 연구자가 직접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생 수준의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과 학습지, 지도안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절차는 중․고등학교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을 분석하고 중학생을 위한 소재를 수집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실물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과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 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 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전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통해 섬유성능에 대한 용어를 설명해주고 천연섬유의 특징을 설명한 후 천연섬유에 대해 학습활동지에 기록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조섬유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 후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을 한 다음 학습한 내용을 학습활동지에 기록한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에 삽입될 소재를 선정하기 위하여 교과서에 언급된 의류소재의 종류를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2011년에 발행된 중학교 『기술 · 가정2』 교과서 10권과 고등학교 『가정과학』 3권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의복의 선택과 관리』 단원의 섬유 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개발하고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igure 1]의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단계로 수업 자료를 개발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조섬유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 후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이 후 학습자가 레이온과 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폴리우레탄을 관찰한 후 학습활동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의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수 · 학습매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중학생 수준의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과 학습지, 지도안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절차는 중․고등학교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을 분석하고 중학생을 위한 소재를 수집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실물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과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하고 있는 S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표집대상으로 하여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으로 하고, 다른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강의식 학습을 실시한 통제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조사 집단 선정은 두 집단 간의 학력 차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여 두 학급 간의 성적 차가 가장 적어 동질성이 인정되는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를 통하여 가정교과에 대한 학습 흥미도를 사전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사전 학력검사에 대한 검증은 [Table 3]과 같고, 사전 흥미도 검증결과는 [Table 4]와 같다.
5㎝(세로) 크기로 실습 시 중학생들이 충분히 만져보고 직물표리와 촉감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육안을 통한 관찰은 직물 분해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의복의 용도에 적합한 재료를 선택,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물과 함께 소재의 특성, 용도, 섬유의 구조에 관한 내용을 함께 첨부하였다([Figure 2 참조]).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강의식 수업과 탐구학습에 의한 각 단계별 학습 내용과 활동을 계획하고 교수 · 학습 지도안 양식에 맞춰 개발하였다.
본 실험수업은 교사의 변인에 의한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2개 학급의 수업을 현재 2학년 가정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한 교사가 직접 진행하였다. 학습과정에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학습 활동지와 탐구 활동지를 함께 병행하였다. 조사 집단 선정은 두 집단간의 학력차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학업성취도(2012년 2학기 기술 · 가정 2차 지필 검사)를 분석하여 두 학급간의 성적차가 가장 적어 동질성이 인정되는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를 통해 가정교과에 대한 학습 흥미도를 사전 조사하였다.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관찰학습에 의한 각 단계별 학습내용과 활동을 계획하고 교수 · 학습 지도안 양식에 맞춰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의복재료에 대한 이해와 필요를 느낄 수 있도록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탐구활동을 위한 모둠 및 개별활동을 위한 학습활동지와 탐구활동지를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2011년에 발행된 중학교 『기술 · 가정2』 교과서 10권과 고등학교 『가정과학』 3권을 분석하였다.
교과서에서 언급된 소재는 다음 [Table 5]와 같다. 실물 교육자료집에 삽입될 소재는 이들을 기본으로 약 40여종의 직물을 제작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물 교육자료집의 순서는 [Table 6]과 같이 섬유와 직물조직에 따라 분류하여 구성하였다.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하고 있는 S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표본대상으로 하여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으로 하고, 다른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학습을 실시한 통제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본 실험수업은 교사의 변인에 의한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2개 학급의 수업을 현재 2학년 가정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한 교사가 직접 진행하였다.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하고 있는 S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표집대상으로 하여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으로 하고, 다른 1개 학급 35명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강의식 학습을 실시한 통제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조사 집단 선정은 두 집단 간의 학력 차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여 두 학급 간의 성적 차가 가장 적어 동질성이 인정되는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를 통하여 가정교과에 대한 학습 흥미도를 사전 조사하였다.
인천시 연수구에 소재하고 있는 S중학교 2학년 2개반 70명을 대상으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를 적용하고 그 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가정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에 대한 생각을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집단 선정은 두 집단간의 학력차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학업성취도(2012년 2학기 기술 · 가정 2차 지필 검사)를 분석하여 두 학급간의 성적차가 가장 적어 동질성이 인정되는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를 통해 가정교과에 대한 학습 흥미도를 사전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평가단계에서는 개발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시한 수업자료가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 수용태도,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하고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 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Table 2]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도구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 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Table 2]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업에 대한 학습 흥미도, 학습수용태도를 조사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관련 논문들(Lee, 2001; Yim, 2010, Kim, 2011)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고,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자료는 연구자가 직접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1문항: p<0.01 2문항: p<0.001) 즉, 교수 · 학습활동에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 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보다 학습수용태도가 더 높았다.
(t=3.952, p<0.001) 즉,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한 실험 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한 통제 집단보다 학업 성취도가 더 높았다.
연구결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보다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제작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는 의복재료에 대한 학습자의 올바른 이해를 촉진하고, 의복재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의복재료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궁극적으로 학습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이를 통하여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중학교 기술 · 가정 의복재료 단원에서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교수 · 학습 방법이 학습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설문지 신뢰도는 Cronbach's ⍺검사를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학습 흥미도의 신뢰도계수가 0.801, 학습수용 태도의 신뢰도계수가 0.841로 모두 0.6 이상의 값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 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 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보다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제작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는 의복재료에 대한 학습자의 올바른 이해를 촉진하고, 의복재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의복재료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라는 가설 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한 후 각각 학업 성취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문제지를 가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점수를 토대로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학업성취도 평균은 13점 만점에 6.83(SD=3.78)이고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한 통제 집단의 학업성취도 평균은 4.14(SD=2.12)로 실험 집단의 정답 수가 평균 2.69 높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학업성취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t=3.
』 라는 가설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실시한 후 각각 학습 수용태도에 대한 설문지를 통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t-검정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실험 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 집단간의 학습수용태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1문항: p<0.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1문항: p<0.05, 2,3문항: p<0.001)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 집단보다 학습 흥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3)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습 흥미도 사전 검사결과 가정교과 수업에 대한 학습 흥미도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Likert형 5점 척도의 검사 기준에 긍정하는 정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나 가정과 교과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두 집단 사이에는 동질성이 인정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제작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는 의복재료에 대한 학습자의 올바른 이해를 촉진하고, 의복재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의복재료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궁극적으로 학습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이를 통하여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본 연구는 실물교육자료집 교수 · 학습모형 적용은 인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70명을 선정하여 1개 반 실험집단 35명과 l개 반 통제집단 35명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의 연구 결과를 전체의 결과로서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실물교육자료집 교수 · 학습모형 적용은 인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70명을 선정하여 1개 반 실험집단 35명과 l개 반 통제집단 35명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의 연구 결과를 전체의 결과로서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실물교육자료집 교수 · 학습모형 적용은 인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70명을 선정하여 1개 반 실험집단 35명과 l개 반 통제집단 35명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의 연구 결과를 전체의 결과로서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도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를 작성한 것으로 전체를 표준화된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 교육은 어떠한 교과인가?
가정과 교육은 교육내용에 있어서 의․식․주, 인간 발달과 가족 관계, 소비 생활과 자원 관리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생활의 활용도가 높은 교과이다(Yoo & Yoo, 2005).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가정교과는 국민공통기본 교과 중 기술․가정의 교과체제로 통합되었는데, 이는 기술과 가정의 내용간의 통합이 아니라 각각의 내용을 한 교과내에서 무리하게 함께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기술과 가정 교과 교사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교과의 전문성을 실추시켰다(Kim, 2011).
가정과 교육은 현실에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가정교과는 국민공통기본 교과 중 기술․가정의 교과체제로 통합되었는데, 이는 기술과 가정의 내용간의 통합이 아니라 각각의 내용을 한 교과내에서 무리하게 함께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기술과 가정 교과 교사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교과의 전문성을 실추시켰다(Kim, 2011). 이와 같이 기술․가정 교육의 현실은 교과가 한정된 내용으로 편성되어 있고 단원들 간의 연계성이 적으며 체계화 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외부 환경의 변화를 교과내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함에 따라 교과의 선호도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Kim, 2003). 또한, 수업시수에 비해 내용이 무리하게 편성되어 학생들의 흥미도와 이해도를 낮추는 현상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교사가 교과와 관련된 재료나 도구를 구하기가 어려워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낳고 있다(Lee, 2009).
기존의 의복재료 단원은 어떠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기존의 의복재료 단원은 과거의 기본적인 의복소재만을 다루고 있으며, 섬유의 종류, 특징, 용도에 관한 단편적인 내용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현재에는 의복재료의 외관이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염색 및 가공기술들이 발달했으며, 신소재 개발 등으로 우리의 의생활은 기능적, 실용적인 면에서 다양함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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