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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가정과 교육 의복재료 단원을 위한 실물 교육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watch Materials for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1, 2014년, pp.55 - 68  

김지선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의상교육전공) ,  홍경화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초록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의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수 학습매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중학생 수준의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학습지, 지도안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업 적용은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습흥미도가 높았다. 둘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습수용태도가 높았다. 셋째,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edia to raise up learners' interests and understanding during clothing class by providing a clothing swatch materials and its guide for applying to the unit of clothing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ubject in middle school. To do so, clothing sw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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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재료의 실물자료를 수업에 활용한 연구(Lee, 2001)는 있었지만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자료이며, 옷감을 조직별로 구성 하여 현재 중학생들에게 적용하고 학습의 효과를 예측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의복재료 단원을 분석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있는 중학생용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실물 교육자료집을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섬유 단원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내 의생활 영역에서의 의복재료 단원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고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적극적으로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 의복재료 실물교육자료집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의복재료를 관찰하고 학습하여 의복재료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흥미를 높일 수 있으며, 교수 · 학습은 학습자가 교수 · 학습 매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학습 활동지와 탐구 활동지를 함께 병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내 의생활 영역에서의 의복재료 단원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고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적극적으로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의복재료 교육 관련 자료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도 기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개발된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그것이 학습 흥미도, 학습 수용태도, 그리고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의복의 선택과 관리』 단원의 섬유 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개발하고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Figure 1]의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단계로 수업 자료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 내용에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가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수용태도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과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의복재료 수업 시 학습자의 의복재료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수 · 학습매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연구 절차는 중․고등학교 가정교과 의복재료 단원을 분석하고 중학생을 위한 소재를 수집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실물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과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 흥미도, 학습필요도와 이해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 집단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한 통제 집단의 수업에 대한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복재료 실물 교육 자료집을 활용한 실험 집단이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보다 학습흥미도, 학습수용태도, 학업성취도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 ․전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통해 섬유성능에 대한 용어를 설명해주고 천연섬유의 특징을 설명한 후 실물 교육자료집에 구성되어 있는 면섬유, 마섬유, 모섬유, 견섬유를 관찰하고 손으로 만져보고 구겨보도록하여 천연섬유에 대해 학습자가 직접 이해한 내용과 관찰한 결과를 학습활동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조섬유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 후 재생섬유와 합성섬유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이 후 학습자가 레이온과 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폴리우레탄을 관찰한 후 학습활동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 활용 여부에 따른 학습수용태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이번 학습 내용이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고 필요하다’와 ‘이번 학습내용의 이해가 잘 되었다’에 대한 응답을 조사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자 학습수용태도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실시한 후 각각 학습 수용태도에 대한 설문지를 통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t-검정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 활용 여부에 따른 학습 흥미도를 비교하기 위해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전 수업시간보다 적극 참여 하였다’와 ‘이번 수업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의복재료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의 문항내용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실시한 후 각각 학습흥미도에 대한 설문지를 통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t-검정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한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습자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 하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의복재료 실물 교육자료집을 활용하지 않고 수업을 한 후 각각 학업 성취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문제지를 가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점수를 토대로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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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 교육은 어떠한 교과인가? 가정과 교육은 교육내용에 있어서 의․식․주, 인간 발달과 가족 관계, 소비 생활과 자원 관리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생활의 활용도가 높은 교과이다(Yoo & Yoo, 2005).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가정교과는 국민공통기본 교과 중 기술․가정의 교과체제로 통합되었는데, 이는 기술과 가정의 내용간의 통합이 아니라 각각의 내용을 한 교과내에서 무리하게 함께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기술과 가정 교과 교사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교과의 전문성을 실추시켰다(Kim, 2011).
가정과 교육은 현실에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가정교과는 국민공통기본 교과 중 기술․가정의 교과체제로 통합되었는데, 이는 기술과 가정의 내용간의 통합이 아니라 각각의 내용을 한 교과내에서 무리하게 함께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기술과 가정 교과 교사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교과의 전문성을 실추시켰다(Kim, 2011). 이와 같이 기술․가정 교육의 현실은 교과가 한정된 내용으로 편성되어 있고 단원들 간의 연계성이 적으며 체계화 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외부 환경의 변화를 교과내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함에 따라 교과의 선호도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Kim, 2003). 또한, 수업시수에 비해 내용이 무리하게 편성되어 학생들의 흥미도와 이해도를 낮추는 현상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교사가 교과와 관련된 재료나 도구를 구하기가 어려워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낳고 있다(Lee, 2009).
기존의 의복재료 단원은 어떠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기존의 의복재료 단원은 과거의 기본적인 의복소재만을 다루고 있으며, 섬유의 종류, 특징, 용도에 관한 단편적인 내용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현재에는 의복재료의 외관이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염색 및 가공기술들이 발달했으며, 신소재 개발 등으로 우리의 의생활은 기능적, 실용적인 면에서 다양함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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