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한 학교환경을 위한 디자인: 학교 셉테드 그 시작과 지금
A Design for Safer School Environment: An Introduction of School CPTED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3, 2014년, pp.23 - 28  

박미랑 (한남대 경찰행정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 주 출입문을 살펴보도록 하자. 학교 주 출입문 관찰이 많은 경우, 등교시간에 배움터 지킴이 선생님의 등교 지도로 안전성이 확보되고 있었으나, 하교 시간 이후에는 관리가 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감시의 개념은 무엇인가? 자연감시는 공간을 사람에 의해 저절로 눈에 띄게하는 개념이다. 침입자의 접근통제를 효과적으로 달성한다 하더라도, “감시”전략을 활용하면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학교 주 출입문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학교 주 출입문은 기계적 감시와 자연감시, 출입통제 및 영역성에 해당하는 CPTED 전략 복합적 활용을 통해 안전도를 가장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할 공간이다. 학교 주 출입문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여전히 외부 방문객의 출입이 통제가 되지 않는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경비실이 존재하지 않고, 사립 고등학교의 경우 경비실이 존재 하더라도 방문자의 신분이나 방문목적을 확인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일상활동이론은 무엇인가? 또 이러한 인간의 합리성을 전제하여 나온 범죄학 이론이 일상활동이론이다. 대인범죄나 재산범죄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약탈자, 피해자 혹은 범행대상이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 존재해야하고, 만얄 그 상황에서 범죄를 조장하는 정황이 존재한다면 범죄 발생은 용이해진다. 반면 범죄를 억제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존재한다면 범죄는 예방된다. Cohen 과 Felson(1979)는 시간, 공간, 대상물, 사람이라는 기본요소를 통해 “일상활동이론을”을 발전시켰고, 범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동기화된 범죄자, 범행에 적합한 대상, 감시가능성의 부재가 한상황에 놓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강은영, 박미랑 외,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의 제도화방안III-: 학교와 학교주변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0 

  2. 김지선, 박미랑, 윤정숙,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의 발생추세와 동향분석: 2000-2009. 여성가족부, 2010 

  3. 목정훈, "서울시 초등학교 학교 시설 복합화 공간 이용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5-2:71-75, 2008 

  4. 박미랑 외,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의 제도화방안 IV: 공원과 문화재를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1 

  5. Crowe, Timothy,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Application of architectural design and space management concepts. Second Edition. Woburn, MA: Butterworth -Heinemann, 2000 

  6. Felson, Marcus, Crime and Everyday Life. Thousand Oaks, CA: Pine Forge Press, 1995 

  7. Felson, Marcus, Crime and Everyday Life. 3rd edition. Thousand Oaks, CA: Sage, 2002 

  8. Felson, Marcus and Ronald V. Clarke, Routine precautions, criminology and crime prevention" pp.179- 190 in Huge Barlow, (ed), Crime and Public Policy: Putting Theory to Work. Boulder, CO:Westview Press, 1995 

  9. Maslow, Abraham,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50(4):370-396, 1943 

  10. Frunmkin, Howard, Robert Geller, Lesile Rubin, and Janice Nodvin, Safe, and Healthy School Environment.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11. Schneider, Richard and Ted Kitchen, Crime Prevention and the Built Environment. Routledge, NY, 2007 

  12. http://www.ncef.org/rl/cpted.cfm 

  13. http://www.ncef.org/checklist/index.cfm 

  14. http://www2.ed.gov/admins/lead/safety/emergencyplan/crisisplanning.pdf 

  15. http://www.archfoundation.org/aaf/gsbd/index.ht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