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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사의 보수교육에 관한 연구 : 보수교육 현황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of Radiologic Technologists : Focused on Current Status and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7 no.2, 2014년, pp.75 - 84  

민혜림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최인석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남소라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김현지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윤용수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허재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한성규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김정민 (고려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과) ,  안덕선 (고려대학교 의료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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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사선사 보수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평가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보수교육에 참가한 방사선사 93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실태와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은 크게 보수교육 참여도, 만족도, 요구도로 나누어 조사를 하였다. 또한 방사선사 보수교육 규정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보수교육 이수현황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0년부터 2012년 까지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이수율은 각각 42.6%, 43.4 %, 34.2%로 의료기사의 평균 이수율과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보수교육에 대한 참여도는 연간 5회 이상 10회 미만의 경우가 48.4%로 가장 많았고, 만족도는 보통(3)이 34.4%로 가장 많았다. 보수교육 요구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공분야의 임상기술에 대한 교육을 원한다는 응답이 32.8%로 가장 많았다. 보수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수가 아닌 방사선사의 실력향상 및 자기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방사선사의 요구도에 따라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current status, satisfaction and demand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for 93 radiologic technologists who participated in the continuing education.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and general evaluation and to find out the improvement direction, su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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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보수교육의 내용, 방법 및 운영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 인력 중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보수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방사선사들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보수교육 제도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보수교육 참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응답자가 최근 2년간 참여한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10가지의 프로그램 종류를 중복 응답이 가능한 형태로 조사하였으며, 평점을 부여하지 않지만 자기계발을 위해 참석한 교육의 비율이 25.
  •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운영현황 및 이수 현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및 (사)대한방사선사협회의 협조를 받아 방사선사 보수교육 규정 및 방사선사 보수교육 사무편람 등의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규정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보수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교육에 참가한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보수교육의 이해도 및 실태조사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보수교육 요구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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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수교육 이수란? 보수교육 이수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보건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의 권리이자 의무며 법률에 의거하여 연간 총 8평점을 이수하여야한다1~3). 그러나 보수교육을 운영함에 있어 각 중앙회의 회원관리 미흡, 부실한 보수교육 내용, 과도한 비용 등의 이유로 보수교육의 정당성 확보가 어려운 사실이다.
보수교육 이수는 법률에 의거하여 얼마나 이수하여야하는가? 보수교육 이수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보건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의 권리이자 의무며 법률에 의거하여 연간 총 8평점을 이수하여야한다1~3). 그러나 보수교육을 운영함에 있어 각 중앙회의 회원관리 미흡, 부실한 보수교육 내용, 과도한 비용 등의 이유로 보수교육의 정당성 확보가 어려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 인력 중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보수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방사선사들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보수교육 제도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이유는? 보수교육 이수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보건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의 권리이자 의무며 법률에 의거하여 연간 총 8평점을 이수하여야한다1~3). 그러나 보수교육을 운영함에 있어 각 중앙회의 회원관리 미흡, 부실한 보수교육 내용, 과도한 비용 등의 이유로 보수교육의 정당성 확보가 어려운 사실이다. 또한 보수교육의 내용, 방법 및 운영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 인력 중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보수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방사선사들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보수 교육 제도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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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edical Technicians, etc. Act. [enforcement 2012.5.23.] 

  2. Medical Technicians, etc. Act. enforcement ordinance [enforcement 2013.5.17.] 

  3. Medical Technicians, etc. Act. enforcement regulations [enforcement 2013.4.17.] 

  4.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and standard of a korean doctor's role,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5. Continuing education implementation management system, T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3.01.26 

  6. Performance report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0 

  7. Performance report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1 

  8. Performance report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2 

  9. Moon JH: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of Dental Technicia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2(1), 179-198, 2000 

  10. Bae KS, Kim JH, Kim JY : Current State and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0), 376-384, 2012 

  11. Jho MY, Kim MY : Development fo the Program Evaluation Measurement of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2), 236-24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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