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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사 보수교육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629 - 636  

양성희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이동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종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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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면허소지자 225명을 대상으로 2020년 진행된 비대면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 만족도와 인식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보수교육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T-test와 One way ANOVA를 이용하였고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바일 홍보, 전문방사선사 연자, 기관장의 교육비지원, 비대면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남자방사선사, 연령 50대 이상, 이직경험이 있을수록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서 교육제도와 교육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보수교육의 긍정적 인식에 가장 영향력있는 변수는 교육에 대한 내용만족으로 53%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제도에 대한 정책변화가 절실하다고 생각되며 보수교육 참가자의 요구도, 업무영역의 전문성과 활성화, 실무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대면·비대면 교육 컨텐츠의 활용과 교육내용 개발에 대한 모색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demand, satisfaction, and perception for non-face-to-face continuing medical education(CME) conducted in 2020 for 225 radiological technologist license holders working in the Busan area,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positive perception of CME. T-t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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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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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보수교육 요구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그로 인한 교육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수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양하고 질적, 양적으로 만족스러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해보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2020년 비대면 방사선사 보수교육 참여자 225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의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로 내용 만족이 53%의 설명력을 보이며 가장 영향력이 많은 변수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보수교육 요구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그로 인한 교육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수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양하고 질적, 양적으로 만족스러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해보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요구도, 만족도를 파악하고 긍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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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나지민, 의료종사자의 직종별 의료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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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ttps://www.law.go.kr, 2021.02.20. 

  5. https://brta.krta.or.kr, 2021.03.03. 

  6. 은 영, 강한솔, 전미양, "중소병원 간호사의 실무경험에 따른 온라인 보수교육 요구도 조사," 근관절건강학회지, 제23권, 제3호, pp.197-205, 2016. 

  7. 장금성, 김은아, 김희영, "국내 간호사의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요구도 조사," 간호행정학회지, 제25권, 제2호, pp.125-135, 2019. 

  8. 오영호, 이난희, 송은솔, 보건의료인력의 연수교육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고서, 2015. 

  9. 박지은, 강부월, 김예슬, "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99-506, 2016. 

  10. 안세연, 치과위생사 보수교육에 관한 인식도와 만족도 조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1. 김명수, 정현경, 김성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간호사 보수교육 도입을 위한 교육담당자와 일반간호사의 인식 및 활용의도,"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41권, 제3호, pp.307-317, 2016. 

  12. 이선미, 이정화, "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실태 및 희망보수교육 내용 요구도,"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95-206, 2019. 

  13. https://edu.krta.or.kr/edu/new/expert/index.php,2020.03.02. 

  14. 민혜림, 최인석, 남소라, "방사선사의 보수교육에 관한 연구: 보수교육 현황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방사선기술과학, 제37권, 제2호, pp.75-84. 2014. 

  15. 정봉재, 박준홍, 송재흥, "보수교육에 대한 의원방사선사의 만족도와 문제점 분석," 한국방사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861-868, 2018. 

  16. 이선경, "치과기공사의 보수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치과기공학회지, 제40권, 제2호, pp.97-10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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