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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추 사고과정 모델의 개발
Development of a Model for the Process of Analogical Reasoning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2, 2014년, pp.103 - 124  

최남광 (대전과학고등학교) ,  류희찬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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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문제해결 유추(Problem Solving Analogies)의 사고과정은 표상, 접근, 사상, 적용, 학습의 5단계로 요약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문제해결 유추의 사고과정을 토대로 수학교육이라는 특수성이 반영된 '유추 사고과정 모델'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더 많이 유추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모델의 개발과정은 먼저 Euler가 유추를 사용해 수학적 발견을 시도한 역사적인 사례를 분석하여 가설적 유추 사고과정 모델(초안)을 설계한 후, 연구자가 고안한 유추과제 즉, 피타고라스 정리의 증명을 유추적으로 연결시켜 코사인법칙을 증명하는 과제를 수학영재들로 하여금 해결하도록 하고, 그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모델을 2차에 걸쳐 수정 보완하였으며, 교육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cess of analogical reasoning can be conventionally summarized in five steps : Representation, Access, Mapping, Adaptation,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ore detailed model for reason of analogies considering the distinct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al education 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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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이 유추를 이용해 수학을 (재)발견하고 수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수학교육이라는 차별화된 영역에 적합한 유추 사고과정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을 서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학적 특수성을 반영하여 설계한 ‘유추 사고과정 모델’은 유추를 사용해 수학적 발견이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반응을 보다 분석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그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적 처치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자는 ‘가필드의 증명법’과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증명법’을 바탕문제로 제공하였을 때 코사인법칙을 유도한 사고과정을 서로 대비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 기존의 문제해결 유추의 사고과정에 관한 연구는 심리학과 인지과학 분야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 과정은 표상, 접근, 사상, 적용, 학습의 5단계로 요약된다. 이러한 일반적인 문제해결 유추의 사고과정에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이라는 특수성이 반영된 유추 사고과정 모델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더 많이 유추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개발 과정은 먼저 Euler가 유추를 사용해 수학적 발견을 시도한 역사적인 사례를 분석하여 가설적 유추 사고과정 모델을 설계한 후, 실제로 유추과제로 실험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유추 사고 과정 반응분석을 통해 모델을 2차에 걸쳐 수정, 보완하였으며 그 결과 [그림 Ⅲ-11]과 같은 유추 사고과정 모델을 완성하였다.
  •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유추적 사고의 의미와 가치를 음미하게 하는 한편, 연구자는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분석하여 모델을 수정·보완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추측하고 이를 정당화하는 과정이 기존의 문제해결 유추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수행되는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학적 특성을 보다 잘 반영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유추를 사용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역사적인 사례를 고찰하여 수학적 특성을 문제해결 유추과정에 반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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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체적으로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 과정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많은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은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 과정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이들이 사용한 용어에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문제해결 유추의 사고과정을 표상(Representation) 접근(Access), 사상(Mapping), 적합(Adaptation), 학습(Learning)의 5단계로 요약해 볼 수 있다 (Genter, 1989; Holyoak, 1985; Holyoak & Thagard, 1995; Novick, 1988; Rattermann, 1997; Thagard, 1988; 이종희, 2003).
유추는 어떤 도구로 연구되어 왔는가? ‘유추(analogical reasoning)’는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분야에서 인간의 인지과정의 핵심기제 (Gentner, 1989; Holyoak & Thagard, 1995; English, 2004; Tzurial, & George, 2009)로 가장 주목을 받아온 개념 중 하나이다. 유추는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귀납적 추론, 수학적 발견, 추상적 개념학습, 창의적 사고를 위한 강력한 사고의 도구로 연구되어 왔다(Alexander et al., 1997; English, 1997, 2004; Gentner et al.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과정은 어떠한가?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Problem Solving Analogies) 과정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표상(Representation), 접근(Access), 사상(Mapping), 적용(Adaptation), 학습 (Learning)의 5단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 대한 연구는 폭넓게 이루어져왔다(Gentner, 1989; Holyoak & Thagrd, 1995; Novick, 1988; Rattermann, 1997; Thagard, 1988).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 과정은 심리학과 같은 인지과학분야의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연구되어 왔으며, 수학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한 연구는 부족하다(Rattermann, 1997; 이신자, 2009; 이종희, 2003; 유상휘, 송상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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