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Confidence with Mathematic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2, 2014년, pp.145 - 164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윤민 (경인교육대학교) ,  최승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의 개념을 탐색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자신감과 유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자아개념, 자아효능감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세 가지 개념의 정의 및 개념 간 관계를 규명해보았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수학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며,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이나 수학에 대한 자아효능감과는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더불어, TIMSS 2003, 2007, 2011에 걸쳐 축적된 학생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최근 우리나라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그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해보았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자신감은 초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이 더 낮았고, 수학 성취도,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같은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수업에서 활용하는 평가 형태 중에서는 학생들이 진행중인 과제에 대한 평가가 자신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exploring the confidence in Mathematics. First,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confidence. In addition we analyzed confidence with Mathema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TIMSS 2003, 2007, 2011 data.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국가에서 수학 학습을 위한 규준 또는 교육과정에 수학 학습을 위한 요인으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규정하고 있는 배경은? 이처럼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강화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수학 성취도 향상이라는 인지적 측면까지 고려할 수 있는 중요한 구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많은 국가에서 수학 학습을 위한 규준 또는 교육과정에 수학 학습을 위한 요인으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규정하고 있다.
수학 교육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관심 변화는? 최근 수학 교육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수학에 대한 자신감(Confidence with Mathematics)은 여러 선행 연구(Kloosterman & Cougan, 1994; 김경희 외, 2008)에서 성취도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 불안 등 다른 정의적 요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정의적 요인은? 특히 수학에 대한 자신감(Confidence with Mathematics)은 여러 선행 연구(Kloosterman & Cougan, 1994; 김경희 외, 2008)에서 성취도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 불안 등 다른 정의적 요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수학․과학 성취도 변화 추이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 결과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수학과 관련된 정의적 특성 중 특히 자신감이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정의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김경희 외, 2008; 김수진,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