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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 영향 변인 간 공통성 분석
Commonality Analysis of Context Variables for Math Teachers' Confidenc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4, 2016년, pp.755 - 768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유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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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수업자신감은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직업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변인임에도 불구하고, TIMSS 결과에서는 다른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 중등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수업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교사경력, 수업준비도, 교사협력, 수업제한의 네 가지 맥락변인이 우리나라 중등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에 미치는 영향과 이 변인들이 수업자신감의 변화에 대해 갖는 설명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네 가지 예측 변인을 투입했을 때 수업준비도, 교사협력, 수업제한의 세 가지 변인이 수업자신감에 영향을 주고, 수업자신감의 변화에 대한 설명력의 경우 다른 변인이 합성되지 않은 수업준비도의 고유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IMSS, secondary math teachers in Korea has lower confidence compare to other countries, despite the fact that teachers' confidence of teaching is an important variable. This not only influences the student's improvement but, also the quality improvement of teachers' career. Therefo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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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교수효능감의 개념에 따라 특정 수학적 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교사들의 신념을 조사하였거나, 교수효능감에 대한 특별한 정의를 하지 않은 채 수업자신감과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구별하지 않고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한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을 수학 교과를 지도하는 능력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으로써, 특정 수학 과제 지도 능력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을 의미하는 교수효능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고 수업자신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앞서 설정한 네 가지 예측 변인이 가지는 설명력을 분할하고, 중등 수학 교사들의 수업자신감에 대한 네 가지 예측 변인의 설명력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정의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수업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TIMSS 2011의 교사 변인 중 교직경력, 교사의 수업준비도, 교사 간 협력, 수업 제한에 대한 교사 인식을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우리나라는 비교적 교사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교사의 질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국제적으로 비교했을 때, 다른 국가에 비해 중등 수학 교사들의 수업자신감은 낮은 편이다(김수진 외,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 교사들의 수업자신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업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변인들을 탐색하고, 공통성 분석을 통해 이 변인들이 교사들의 수업자신감에 대해 갖는 설명력을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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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에 관한 조사결과는? 마찬가지로 수학 교사의 수업자신감도 교수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이며,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도 영향을 준다고 밝혀져 있다.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의 하나인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1)에서는 중등 수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조사하였는데, 자신감이 높은 교사들에게 배운 학생들이 수학 성취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Mullis et al., 2012).
정의적 특성에 대한 평가는? 정의적 특성은 인지적 특성과 더불어 한 개인의 능력을 규정하는 구인으로 평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다양한 정의적 요인 중 개인이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느끼는 정도를 의미하는 자신감(Confidence)은 (Hart, 1989) 동기, 인식,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개인의 수행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요인이다(Hollenbeck & Hall, 2004).
자신감은 무엇인가? 자신감은 개인이 교과를 학습하거나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느끼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과 영역 특수적으로 논의되는 개념이다(Hart, 1989). 예컨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새로운 수학 관련 주제를 학습하거나, 수학 수업을 듣거나, 수학 시험을 보는 것 등에 관한 개인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가지는 확신의 정도이며(Reyes, 1984), 종합적으로 수학을 잘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볼 수 있다(박지현, 김윤민, 최승현,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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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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