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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수학교사교육모델 개발연구 : 수학교육 현장 상황분석 기반 예비모델 탐색
Development Research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odel: Exploring Preliminary Model Based on Situational Analysi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2, 2014년, pp.227 - 251  

송륜진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주미경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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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이 다문화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예비모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교육 현장의 상황분석이 먼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후 국내외 다양한 문헌 고찰 및 상황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위한 '다문화 수학교사교육 원리'를 도출하고, '목표'를 선정한 이후 그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조직하여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적합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사례를 구성하여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교육 현장의 상황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예비모델은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한 이후 모델 개발연구의 완성을 위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preliminary model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 foster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ies. For the purpose, we investigated the multicultural competency of mathematics teachers with a survey questionnaire. We also interviewed math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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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교육적 불평등은 학교교육에서 개혁되어야하는 부분이며 이러한 개혁을 실현할 수 있는 실천적 수준의 다문화적 역량을 갖춘 수학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이 탐색되어야 한다(Banks, 2008; Zaslavsky, 199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사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관한 이론적 문헌 분석과 더불어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실태와 현장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및 요구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육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예비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교육전문가들에 의해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 이후 학교 현장에 전달되는 하향식 개발방법은 교육과정이 현장의 상황과 요구를 잘 반영하지 못하여 괴리가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과정 개발에 앞서 교육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양방향적, 역동적인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정영근, 2000; 최미정, 2006; Taba, 1962; Skilbeck, 1984).
  • 앞에서 논의 되었던 바와 같이 수학교사들은 수학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었고, 요구분석결과에 따르면 다문화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수학적 지식의 다양성, 문화성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자기 자신 및 학생에 대한 신념체계를 새롭게 재구성하기 위해 수학교사로서의 자신을 돌아보는 반성적 저널을 쓰도록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교사공동 체의 도움으로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 교사들은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이 실천되어야 한다면 자세한 안내서, 구체적인 수업 지도안, 자료집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패키지가 개발되어 학교 현장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교사연수가 이론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식을 제공해 주기를 기대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국가적 차원에서 새로운 교육을 시행할 때 기본적인 교육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꾸준하게 시행하여 교육적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마지막 6단계 ‘평가’는 ‘자기평가’, ‘동료평가’, ‘전문가평가’로 구성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프로그램’ 참여교사의 학습 경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개발한 모델의 효과성, 타당성, 실천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1차 단계로 문헌검토, 현장 실태파악, 현장 교사 요구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 개발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및 요구에 대한 상황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교사교육 모델을 탐색하였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대한 적합성이 높으며 그에 따라 긍정적인 교육효과와 높은 실천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은 시청각자료를 통한 경험의 다양화, 저널쓰기를 통한 성찰, 다양한 현장경험과 생각 공유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민감성을 고취시키고 신념체계에 변화를 이끌어 가는 등 교사의 정의적 측면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함양을 도모하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문헌고찰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와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분석 하여 예비모델을 탐색하였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이론에 대한 검토와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목표에 따르는 내용요소 및 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조직하여 ‘다문화수학 교사교육 예비모델’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 정체성’을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개발을 위한 마지막 원리로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세 번째 원리로 ‘평등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기본 원리 중 첫 번째로 ‘문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사교육을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이라고 정의하고, 다문화수학 교사교육을 위한 예비모델을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대한 분석 및 현장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수준,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대한 요구 등을 기반으로 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수학적 지식의 다양성에 대하여 교사가 적절하게 이해하고 이를 풍부한 맥락에서 제시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두 번째 기본 원리로 ‘다양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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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개정 공통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에 대해 무엇을 시사하는가? 실제로 2009년 개정 공통교육과정에서는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 을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제시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 ‘다양한 소통능력의 함양’을 학교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다문화교육이 학교교육의 일부가 아니라 학교교육이 다문화교육으로 재구조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교육의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현장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수학교육은 어떤 교육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다문화수학교육은 다문화적 지식체계로서 수학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수학이 만들어져가는 문화적 맥락을 탐구하고 학습하면서 수학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하는 문화성 기반의 교육을 의미한다(Ascher, 1991; Leonard, 2008; Zaslavsky, 1996). 수학이 문화적 지식체계라는 사실은 지식 자체에 대한 접근성의 문제뿐만 아 니라, 수학교실이 문화적 공간이며 교실의 문화적 규범에 의한 차별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초기의 다문화교육은 어떤 방식을 취하였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 이후 급증하고 있는 이민에 의한 인종적ㆍ민족적 지형 변화의 맥락 속에서 다문화교육에 관한 사회적 담론이 발달 해왔다. 초기의 다문화교육은 이민자가 한국 사회에 정착하고 적응하는데 필요로 하는 문화적 지식을 전달하는 동화주의적 접근 방식을 취하였다. 그러나 다문화교육은 다원화되어가는 현대 사회의 상황을 합리적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인권과 기회의 평등을 보장받으며 공존과 소통을 통해 새로운 삶의 방식을 탐색하는 역량 함양을 지향해야한다는 관점에서 현재의 다문화교육 담론 및 정책은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다문화적 역량과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이민경, 2008; 차윤경, 2009; 황규호ㆍ양영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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