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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병원 직원의 직무만족도 및 환자 만족도가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patients satisfaction on medical profit at public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2, 2014년, pp.12 - 21  

황은정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medical profit per bed related job satisfaction and patients satisfaction in public hospitals. Method: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aff and patients in 39 hospitals (34 local province hospitals, and 5 red-c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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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39개 공공병원 즉,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당 월평균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공공병원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공병원 경영 개선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이용률을 실제 금액으로 계산한 병상 당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직원 및 환자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공병원 경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39개 공공병원 즉,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 당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및 환자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공병원 경영 개선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대학병원에 비해 경영이 열악한 공공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환자만족도와 직원 만족도를 의료수익과 연관 지어 분석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이용률을 실제 금액으로 계산한 병상 당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직원 및 환자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공병원 경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39개 공공병원 즉,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 당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및 환자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공병원 경영 개선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을 대상으로 직원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 당 월평균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환자만족도는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지만, 환자만족도와 병상 당 월평균 의료수익과의 관련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39개 공공병원 즉,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및 환자만족도와 병상 당 월평균 의료수익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한 상관관계 연구이다. 여러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의 개념적 틀을 도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39개 공공병원 즉, 34개 지방의료원과 5개 적십자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가 병상당 월평균 의료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공공병원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환자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공병원 경영 개선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언제 발생될지 모르는 응급상황을 신속히 대처해야 하며, 업무진행이 잠시라도 중단되지 않도록 수행해야 하는 높은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조직 내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이광자, 2006). 이처럼 많은 선행연구에서 직원 만족도가 조직성과와 깊은 관련성이 있다는 주장을, 본 연구결과에서 직원들의 직무만족도를 실제 중요한 조직성과인 병상당 월평균 의료수익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확인함으로써 다시금 뒷받침 하였다. 이렇듯 병원경영 효율화 측면에서 중요한 고객만족 경영은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없이 병원장이나 최고 경영관리자 혹은 소수의 고위 관리자들의 의지나 노력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환자 대상자수는 병원 병상 규모별 유의할당하여 400병상 이상 병원의 경우 140명씩, 200∼399병상 100명씩, 199병상 이하 병원의 경우 60명씩으로 하여 입원환자 1,730명, 외래환자 1,730명으로 총 3,460명을 선정하였다. 직원만족도와 환자만족도 자료 수집은 설문조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전문설문리서치기관에 의뢰하여 수행되었다. 직무만족도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직원들이 각자 이메일로 발송된 웹에 접속하여 답하는 웹설문방식으로 수행되었고, 환자만족도 조사는 전화설문방식으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H1) : 직원들의 직무만족도는 환자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H2) : 환자만족도는 병원 의료수익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H3) : 직원들의 직무만족도는 병원 의료수익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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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의 일차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병원의 일차적인 목표는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치유를 향상시키는 것일 것이다. 이를 통해 병원은 수익을 창출하고 다시 재투자함으로써 지속적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대부분의 공공병원이 만성적자에 시달리는데 그러한 주요원인은? 우리나라 공공병원은 민간의료기관이 활성화되어 되지 않은 1970년 이전까지 보건의료에 있어 중심축을 담당해 왔으며, 현재까지도 환자 진료 뿐 아니라 일반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진료, 감염병 관리, 공공보건의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비수익적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 왔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0).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공공병원은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는 공공병원의 주요 기능인 비수익적 공익성 추구를 주요 원인으로 들고 있다(박상규 & 김중길, 2003). 더욱이 공공병원은 정부로부터 공익성과 수익성이라는 양립하기 어려운 두 가지 경영성과를 요구받고 있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최근 의료수익과 관련하여 환자 만족도 증진이 주목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최근 의료수익과 관련하여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연구자와 실무자로부터 가장 주목받고 것이 환자 만족도 증진이다. 환자 만족도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 이유는 현재 사회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생활수준과 교육수준 향상과 더불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인식의 변화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의료소비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직접 선택하는 소비자 중심 의료시장으로 급속도록 변모해 가고 있다. 따라서, 환자 만족도는 서비스 구매에 대한 소비자 평가로, 그 평가결과에 따라 이루어지는 재구매 및 긍정적 구전활동 등 구매 후 행동이 병원의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는 유용한 변수로 간주되고 있다(김은옥, 조순연, 2004; 정동준, 정민수, 변진옥, 2006; Bearden & Jesse, 1983). Woodside 등(1989)은 2개 병원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입원절차, 간호, 환자식, 병실, 의료의 전문성, 퇴원의 6개 차원 18개 항목으로 서비스 질을 조사한 결과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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